노래하고 춤추며 하느님 알립니다
‘앗숨 도미네’(Ad Sum Domine, 주님 여기 있습니다)는 2005년 11월 창단한 교구 복음화국 소속 뮤지컬 극단이다. 음악과 연기에 관심이 많은 평신도들이 창단해 현재 배우, 조명, 음향, 미술, 의상 등 스태프 30여 명이 활동 중이다.
20대부터 50대까지 모인 이들은 문화복음화에 대한 열정 하나로 똘똘 뭉쳐 있다. 이와 함께 뮤지컬 속에 교회적 코드를 배제해 비신자들의 거부감을 없애고 생활 속에서 흔히 벌어지는 일들 속에 하느님을 알게 하려는 선교전략으로 활동한다.
‘너 누구냐’라는 제목의 뮤지컬은 일상 가정생활 속에서 만날 수 있는 갈등과 모순을 제시, 해결하는 모습을 통해 성가정을 이루는 방법을 보여준다.
특히 이 뮤지컬에서는 성호를 긋거나 기도하는 장면이 나오지 않는다. 이러한 선교 방법을 기획한 인물은 정애란(베로니카, 50) 총감독이다. 그는 교회 안에서 신자들끼리 행하는 선교활동에는 한계가 있음을 알고 비신자들에게 직접 찾아가 선교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정총감독은 “교구의 높은 문화적 수준에 비해 교구민들이나 비신자들이 지역사회 내에서 문화를 즐길 기회가 부족하다”며 “앗숨 도미네의 뮤지컬로 인해 신자 뿐 아니라 비신자들을 하느님께로 초대하는 역할을 하는데 노력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앗숨 도미네는 교구가 가지고 있는 현안에 대한 뮤지컬도 기획했다. ‘함께 찾아 함께 가세’는 교구의 대리구제 시행과 관련한 마당극이다. 이를 통해 신자들에게 대리구가 무엇이며, 왜 필요한지를 알렸다. 이 마당극은 지난해 사제연수회 때 공연해 교구 사제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앗숨 도미네는 합창단 창단도 계획 중이다. 오디션은 뮤지컬 단원 오디션과 마찬가지로 매월 마지막 주 화요일 저녁 7시에 분당 궁내동에 있는 연습실에서 치러진다. 4월 중 창단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교구 합창단으로 발전시킬 예정이다.
한편 앗숨 도미네는 올해부터 지역주민들을 위한 ‘작은음악회’도 실시하고 있다. 지난 3월 29일 연습실에서 첫 번째로 공연했으며 앞으로 6, 9, 12월 마지막 주 토요일에 마련할 예정이다. ※문의 011-395-2193 박태중 단장
연재가 끝난 기사모음
- 우리 본당 주보성인
- 길에서 쓰는 수원교구사-퀴즈
- 교구 순교자를 만나다
- 교구 순교자를 만나다 - 퀴즈
- 선교지에서 온 편지
- 성지의 풍경
- 우리교구 이곳저곳
- 교구 본당의 역사를 따라-퀴즈
- 교구 본당의 역사를 따라
- 영성의 뿌리
- 기쁜 소식 퀴즈
- 순교자의 땅
- 함께 걷자 믿음의 길
- 공소의 재발견
- 성미술 순례
- 기쁜 소식
- 수원판 창간기념
- Go! 2013
- 남수단에서 온 편지
- 수원 수도회 이야기
- 내 손 안에 디딤길
- 내 손 안에 생활성가
- 나는 평신도다
- 최덕기 주교와 함께
- 가톨릭신문 수원교구 창간특집
- 명예기자의 눈
- 김남수 주교의 회고록
- 평신도 발언대
- 우리본당 이런소식
- 수원교구 성지에서 만나는 103위 성인
- 수단에서 온 편지
- 신자 경제인을 찾아서
- 한국교회 창립 선조를 찾아서
- 수단을 입으며
- 교구청 사람들 (수원)
- 소공동체 현장을 찾아서
- 소공동체 모임 자료
- 우리본당 이런사목
- 교구 열린마당
- 청소년과 함께 교회의 미래를
- 마중물
- 가톨릭신문으로 보는 수원교구 50장면
- 초대교구장 윤공희 대주교에게 듣는다
- 교구 단체를 찾아서
- 교구 복지시설을 찾아서
- 교구 신자 의식 조사 분석 보고서
- 길에서 쓰는 수원교구사
- 카리스마를 찾아서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사랑과 생명의 문화를 만들자미혼모 돕기 캠페인을 시작으로 연재된 ‘사랑과 생명의 문화를 만들자’ 기획이 낙태종식 기획에 이어 올해부턴 생명 기획으로 발전했습니다.
- 생활 속 영성 이야기‘영성의 시대’를 맞아 평신도들이 살아가면서 느끼는 다양한 영성들을 소개 합니다.
- 교리·영성 퀴즈독자들의 즐거운 신앙학습을 위해 ‘교리·영성 퀴즈’를 마련했습니다. 교리와 영성 이야기들을 퀴즈로 풀어내는 이 기획은 독자들이 보다 쉽게 교리를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유튜브 속 가톨릭을 찾아라독자들의 신앙성숙을 돕기 위해 유튜브 등 신앙생활에 도움이 될 다양한 온라인 영상들을 지면을 통해서도 소개합니다.
- 더 쉬운 믿을교리 해설가톨릭교회의 공식 가르침인 「가톨릭교회 교리서」를 바탕으로 하느님을 믿고 살아가는 신앙의 기본방향을 쉽게 풀어줍니다.
- 더 쉬운 사회교리 해설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사회교리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더욱 쉽게 풀이한 사회교리를 만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