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대구대교구 모든 성당 스케치화 주보 연재, 서원만 화백

우세민
입력일 2024-05-03 수정일 2024-05-07 발행일 2024-05-12 제 3392호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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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주교좌계산대성당 시작으로 올해 4월 구미 형곡성당까지…3년 3개월간 164개 성당 표지에 담아
“표지 그림은 교구 신자들과의 약속…각 성당의 고유한 영성적 분위기 담으려 애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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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당 스케치화가 연재된 대구주보를 들고 스케치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서원만 화백. 사진 우세민 기자

2021년 1월 3일자 대구 주교좌계산대성당을 시작으로 지난 4월 28일 구미 형곡성당까지, 대구대교구 주보 1면에는 서원만 화백(베르나르도·64·대구 상인본당)이 그린 성당 스케치화가 연재됐다. 교구 164곳 성당을 모두 싣는 데 꼬박 40개월이 걸렸다. 연재를 마친 서 화백의 지금 심정은 어떨까.

“연재하는 동안 한 번도 쉬어본 적 없습니다. 마감 시간 맞추기가 가장 힘들었어요. 주보 그림은 교구민과의 약속이잖아요. 사명감으로 최선을 다했습니다. 지금 돌이켜 보면 4년 가까운 시간을 어떻게 견뎌왔나 모르겠어요.”

한 사람에게라도 더 ‘저 성당에 가고 싶다’는 느낌을 주고 싶었다는 서 화백. 단지 외형을 묘사하는 수준이 아니라 그 성당만이 줄 수 있는 영성적인 분위기를 작품에 담고 싶었다고 했다.

“냉담하고 있는 신자라든지, 신앙적으로 조금 자극이 필요한 그런 분들이 성당에 푸근함을 느끼고 한 번 더 가고 싶다는 마음이 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런 점에서 성모상을 그리는 데에도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어떤 곳 성모상은 작다 싶으면 크기를 조금 더 부각해 그렸어요. 미술이기에 할 수 있는 예술적 허용이라고 할까요.”

성당 스케치 작업은 직접 성당을 방문해 분위기를 잡아내는 일부터 시작한다. 그다음부터가 더 중요하다. 먼저 연필로 스케치한 밑그림을 뚫어지게 쳐다보며 검토하고, 고민하고, 아니다 싶으면 과감하게 찢어버려 다시 그리는 일을 반복했다. “그렇게 한 성당의 그림을 완성하는데 최소 한 달씩은 걸렸다”고 서 화백은 말했다.

“힘들 때면 ‘주님께서 곁에서 도와주신다’는 생각이 여러 번 들었어요. 제 능력 이상의 어떤 결과, 내가 추구한 이상의 분위기가 나온다면 주님의 도우심이라고밖에 설명할 수 없습니다. 그런 이유로 저는 항상 주님께 도움을 청하는 마음으로 작업을 했던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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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주보에 실린 서원만 화백의 ‘가실성당’(2023년 10월 15일자), ‘김천황금성당’(2023년 11월 5일자) 스케치화. 

붓을 잡은 지 올해로 38년째인 중견 서양화가 서 화백. 신자들에게 영성적인 무언가를 주는 것이 필생의 화두라고 말했다. 가톨릭 미술작가로서 서 화백은 “사람들에게 행복과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작품을 그리는 것이 저의 사명”이라고 말했다.

서 화백은 성당 스케치화 연재를 처음 제안한 당시 대구대교구 문화홍보국장 최성준 신부(이냐시오·가톨릭신문사 사장)와 대구대교구장 조환길(타대오) 대주교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서 화백은 또 앞으로 자신이 주님의 도구로 계속 쓰일 수 있도록 공부하고 더 노력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노년에 스테인드글라스 작품에 천착해 많은 사람에게 신비롭고 행복한 느낌을 전했던 샤갈(Marc Chagall·1887~1985)을 닮고 싶다고도 말했다.

“신자들이 신앙 안에서 사랑과 평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그림을 그릴 수 있다면 저는 더 이상 바랄 게 없습니다.”

우세민 기자 semin@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