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사리오기도에는 각 단마다 그 신비가 있다. 그래서 이 신비를 묵상하면서 기도를 한다. 로사리오기도의 각 신비를 묵상하면서 기도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그래서 어떠한 방법은 때에 따라서 어떤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기도할수 있게 도와주며 다른 방법은 다른 때에 다른 사람들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기도할 수 있게 도와준다. 여기에 소개하는 방법을 때와 장소에 맞춰 적절하게 잘 선택하여 기도함으로써 좋은 결실을 맺기 바란다. 이 곳 수도원에서 수도자들이 즐겨 사용하는 4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첫째방법
이 방법은 로사리오기도의 각 신비, 환희 고통 영광의 신비를 각자 마음속으로 아주 단순하게 그리면서 기도하는 방법이다.
각 신비안에 담겨져있는 구원의 사건을 마음속에 그리면서 취한 그 반응을 깊이 생각해 본다. 이러한 생각에 잠기면서 우리 자신은 구원의 사건속으로 몰입해 들어가면서 구체적인 상황에까지 주의를 기울이면서 기도를 드리게 된다.
예를 들면 환희의 신비 4단에서 마리아가 예루살렘성전에서 어린 예수를 잃고 얼마나 걱정하고 불안해했을까하고 혹은 고통의 신비에서 예수를 십자가위에 뉘워놓고 그의 손과 발에 큰 못을 박을 때 그 고통이 얼마나 컸을까하고 실제 마음속으로 그 신비의 구체적인 상황을 그리면서 기도드리는 방법이다.
◆둘째방법
각 신비를 마음속으로 짧게 그리면서 신비속에 나타나는 예수와 마리아의 덕행(德行)을 마음에 새기며 그 덕행을 본받으려는 열정을 가지고 기도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환희의 신비 1단에서 가브리엘 천사가 마리아에게 나타나서 하느님의 뜻을 알려줄 때 마리아가 보여준 그 믿음과 겸손을 마음속으로 그려본다든지 혹은 겟쎄마니 동산에서 성부의 뜻을 채우기위해서 자기의 뜻을 온전히 버리고 고난의 잔을 받아마시는 예수의 그 순명의 덕을 마음속으로 그리며 기도드리는 방법이다.
※각 신비속에서 나타나는 신비의 열매(덕행)
▲환희의 신비 1단:겸손 2단:이웃에 대한 사랑 3단:가난 4단:순명 5단:예수를 찾음으로써 누리게 되는 마음의 기쁨
▲고통의 신비 1단:죄에 대한 슬픔 2단:마음의 순결 3단:용기 4단:인내 5단:끈기있게 끝까지 참고 견디는 참을성.
▲영광의 신비 1단:믿음 2단:희망 3단:하느님에 대한 사랑 4단:선종하는 은혜 5단:은총의 중재자이신 마리아께 대한 신뢰심.
◆셋째방법
신비속에 나타나는 어떤 덕행이나 구체적인 어떤 상황속으로 자신을 끌고 가지 않고 그대신 각 신비의 사건을 짧게 회상하면서 그 사건자체가 가르쳐 주는 가장 기본적인 주제(主題)를 묵상하면서 기도하는 방법이다.
예를들면 하느님이 사람이 되신 육화(肉化)의 신비, 십자가를 통한 구원의 신비, 부활 승천성심강림의 신비, 이와 같은 신비들이 가르쳐 주는 주제, 하느님의 사랑과 자비를 묵상한다든지 혹은 십자가상에서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하여 우리 죄가 용서를 받을 수 있는 그 길이 열린데 대한 기쁨을 묵상한다든지, 혹은 부활승천이 우리에게 가져다 주는 희망과 격려를 묵상하면서 기도드리는 방법이다.
◆넷째방법
어느정도 관상적으로 접근하면서 기도하는 방법이다.
아주 단순한 마음과 사랑스러운 마음의 눈동자를 가지고 우리 마음안에 현존(現存)해 계시는 예수님을 응시하며 맛들이면서 기도를 드린다. 이때에 우리는 각 신비의 사건속에 숨어 계신 그리스도와 일종의 경험적이고 직관적인 방법으로 친교를 나누면서 기도하게 된다.
예를 들면, 각 신비의 사건을 통해서 드러나는 우리에 대한 예수의 크나큰 사랑을 아주 생생하게 우리 마음속에 그려본다든지 혹은 이 크나큰 사랑에 대해 꼭 보답해야할 우리의 사랑을 그려본다든지 하면서 그리스도의 사랑의 사건을, 그 배경을 우리 마음속에서 끊임없이 창조해 나가는 것이다. 마치 그 구원의 사건이 지금 막 내앞에 새롭게 전개된는것같은 그런 배경을 마음속으로 그리며 그분을 맛들이고 그분을 관상하면서 끊임없이 새로운 배경을 창조해나가면서 기도드리는 방법이다.
이상 소개한 방법을 때와 장소에 잘맞춰 사용하고 습득해서 이 기도의 방법들이 곧 자기자신의 것들이 되기를 바란다. 또한 이 기도의 방법을 기초로 해서 자기가 좋아하는 기도로 얼마든지 계발해 나갈 수 있으며 끊임없이 창조해나갈 수 있는 것이다. 이 기도의 방법이 자기자신의 것이 되기위해서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마음을 한 군데로 집중시키면서 천천히 기도하는 것이다. 빨리 해버리는 기도는 제대로 결실을 맺지 못한다.
또한 기도를 드리면서 양(量)에 얽매이지 않기를 바란다. 기도는 얼마나 많은 양(量)의 기도를 바쳤느냐에 있지않다. 기도에 있어서 오로지 중요한 것은 헤아리지 않고 성실하게 기도하는데 있다.
『로사리오의 성모여?. 우리 죄인을 위하여 빌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