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수원교구 내 상담소들] 심리적 어려움 겪고 있다면 어서 오세요

이승훈 기자
입력일 2019-06-11 수정일 2019-06-11 발행일 2019-06-16 제 3149호 4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심리 문제는 일상에 큰 영향
부정적 감정은 신앙도 방해
교회기관, 다양한 상담소 운영
청소년·여성 등 특정 계층과 소외계층 위해 도움 제공
마음의 병에 적극 대처 필요

다가온 여름, 갑자기 찾아온 더위에 몸도 마음도 지친다. 마음이 지친 상태로 스트레스에 몰리다보면 우울증과 같은 심리·정신적인 어려움에 빠지기 쉽다. 심리적 문제는 단순히 생활에만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라 신앙생활에도 장애를 가져온다. 심리 문제로 생긴 왜곡된 생각이나 부정적 감정이 신앙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몸의 병이 그렇듯 마음의 병도 가만히 두면 더 곪기 마련이다. 이에 교구 내 교회기관들은 신자들을 위한 다양한 상담소를 운영, 신자들의 심리 상담을 진행하고 나아가 신앙에도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교구 내 여러 상담소를 소개한다.

■ 안산생명센터 상담소

자살, 낙태, 폭력, 은둔형 외톨이. 생명의 위기는 정신적 아픔도 동반하기 마련이다.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교구 내 생명문화를 확산시키고자 설립한 안산생명센터는 심리 상담을 위한 상담소를 운영하고 있다. 안산생명센터 상담소는 다양한 심리문제뿐 아니라 심리회복을 위한 상담, 부모상담, 법률상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상담소는 지난 3월 25일 본오종합사회복지관, 수원희망지역자활센터와 협약을 맺고 안산, 수원지역의 소외계층이 상담을 통해 희망을 찾고 심리적·영적으로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도 하고 있다.

안산생명센터 상담소는 매주 월~금요일 오전 10시~오후 5시에 운영하며, 전화(031-365-4770~2), 이메일(aslife@casuwon.or.kr), 방문(안산시 단원구 와동로 101 명인빌딩 3층) 등의 형태로 이용할 수 있다.

2017년 3월 진행된 대건청소년상담소 현판식. 가톨릭신문 자료사진

■ 대건청소년상담소

왕따, 학교폭력, 학업, 진로. 오늘날 청소년들은 과도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교구는 특별히 청소년들을 위한 상담소도 운영하고 있다. 대건청소년상담소는 교회 안팎의 모든 청소년과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 청소년 관계자들을 심리적·영적으로 지원하는 상담소다.

대건청소년상담소는 한국가톨릭상담심리학회 소속 전문상담사들을 중심으로 대인관계와 공부·진로, 가족관계, 성격, 성(性), 인터넷·게임중독, 신앙생활 등에 관한 상담뿐 아니라 심리검사도 진행하고 있다.

대건청소년상담소의 상담은 중·고등학생, 학교를 다니지 않는 청소년, 20대 대학생, 청소년과 관련 있는 성인 등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매주 월·수·토·일요일 오전 10시~오후 5시 운영되며, 전화(031-8019-7722)로 접수 및 상담예약을 한 후 대면상담의 형식으로 진행된다.

■ 경기도청소년상담복지센터

교구 청소년법인 대건청소년회가 운영하는 경기도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복지지원법 제29조에 근거, 경기도 산하 민간위탁으로 설치·운영되고 있는 청소년전문상담기관이다. 센터는 단순히 상담에 그치지 않고 도내 유관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위기청소년을 지원하는 경기도청소년통합지원체계(CYS-NET)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는 점도 특징이다. 또한, 최근 시시각각 변화하는 사회ㆍ문화적 이슈와 청소년 문제에 관심을 갖고 이에 따른 각종 연구, 상담프로그램 개발, 정책제안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내방상담을 원하는 경우 전화(031-248-1318)로 신청한 후 시간 약속을 정해 상담이나 심리검사를 진행할 수 있다. 또 전화상담은 031-1388로 연결하면 24시간 언제든지 상담을 받을 수 있다.

■ 몬띠가족상담소

가족을 위한 상담이 필요하다면 몬띠가족상담소를 찾아보는 것도 좋다. 몬띠가족상담소는 마리아의 아들 수도회가 운영하는 상담소다. 수도회는 ‘병자와 청소년의 치유’를 사도직으로 삼고 가족에 주목해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몬띠가족상담소는 가족상담, 부부상담, 아동상담, 개인상담을 운영할 뿐 아니라 부모교육훈련, 의사소통훈련, 분노·갈등다루기 등의 프로그램과 학습효율화를 위한 학습컨설팅도 진행하고 있다. 또 성격유형검사, 다차원인성검사, 생애진로검사도 실시한다.

상담을 원하는 이는 전화(031-258-4983)로 예약 후 방문하면 된다.

■ 가톨릭여성상담소

가톨릭여성상담소는 여성들, 특별히 폭력에 시달리는 여성을 위해 설립된 상담소다. 2003년부터 성폭력, 가정폭력 등의 피해 여성을 위해 상담과 지원을 펼쳐온 가톨릭여성상담소는 올해 1월부터 일반 상담소로 전환돼 상담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전화(031-502-0667~9)를 통한 상담과 대면상담을 진행한다.

2003년 이용훈 주교(가운데)가 가톨릭여성상담소 축복식 및 개소식을 주례하고 있다.

이승훈 기자 joseph@catimes.krr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