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자교리(종료)

[예비자 교리] 17. 인생은 노력으로 얻어진다 / 김영환 신부

김영환 신부
입력일 2020-11-19 14:38:25 수정일 2020-11-19 14:38:25 발행일 1971-11-14 제 791호 2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또 맑은 날씨가 계속하고 이미 겨울이 시작되었다고는 하지만 추운날씨는 아닌가 보다. 아까 낮에 보았던 것이 생각난다. 양지바른 정원 한 구석진 곳에 개미들이 아물거리며 역사를 하고 있었다. 좁쌀알 보다 크다 하지 못할 개미들은 무엇인가 열심히 물어다 나르고 있었다. 제 힘에 겨운지 동무를 데리고 가서는 같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었다. 개미들은 참말 열심히 일하고 있었다. 어찌면 저렇게 열심할까 하고 감탄했다. 때로는 제 힘에 겨울 만큼 큰 것을 입으로 물고 끌어가지 않는가? 한참 바라보다가 이런 생각을 했다. 높은 고개에 오르려고 하다가 꼭대기에 이르지 못했다 하드라도 얼마나 칭찬할만한 일인가! 중도에서 넘어진다 하드라도 커다란 일로 애쓰는 사람들은 존경받을 만하다고 생각된다. 자기의 현재의 힘으로서가 아니라 자기 본성의 힘을 되돌아보고 애쓰면서 어려운 일을 완성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은 훌륭한 일이라 하겠다. 항상 좋은 목적을 잃지않고 노력을 계속하는 한 최후에는 반드시 승리하리라 믿는다. 아무리 높다 하드라도 인간이 도달할수 없으리만큼 높은 곳은 없는 것이다. 그러나 결심과 자신을 가지고 근면하게 노력하지 않으면 못 오르는 것이다.

위대한 사람은 단번에 그와 같이 높은 곳에 뛰어 오른것이 아니다.

같이 길을 떠난 사람들이 밤에 단잠을 잘 때 그는 일어나서 괴로움을 이기고 일에 몰두했던 것이다. 인생은 자고 쉬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한걸음 한걸음 걸어 나아가는 속에 있지 않을까. 쉴 사이 없이 보다 나은 인생을 구축하는 것이다. 그 곳에 인생의 참된 일은 전부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계속해서 보다 나아지는 것은 우리들의 부단의 노력에 의해서만이 가능한 것이 아니겠는가? 하느님의 나라는 노력에 의해서 파악되는 것이다. 이것은 결국 악으로부터 탈피하여 선이되기 위하여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어제의 불가능이 오늘의 가능이 되며 전 세기의 공상이 지금 사실로서 우리들의 눈앞에 현실화되고 있지 않나? 실로 위대한 것은 인간의 노력이라 할 수 있지 않겠나?

사람들은 제 뜻대로 안되는 것을 한탄하지만 사람의 힘으로 달성할수 없는 일이란 별로 없다. 노력은 적게하고 많은 것을 얻으려는 곳에 실패(실망)가 있는 것이다. 기회는 신이 주시고 노력은 인간이 하는 것이다.

김영환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