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교회

교황 "악마는 실재하며, 모든 이를 공격합니다”

입력일 2023-04-18 수정일 2023-04-18 발행일 2023-04-23 제 3340호 6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구마사제 초청 구마예식 경험”
최근 출간 책 수록 인터뷰서 밝혀

로마교구의 구마사제로 활동하다가 2016년 선종한 바오로회 가브리엘레 아모스 신부가 생전에 구마예식을 하는 모습. CNS 자료사진

【외신종합】 프란치스코 교황이 “악마는 실제로 존재하며 항상 모든 이들을 공격한다”고 말했다.

교황은 최근 발간된 한 책에서,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대교구장으로 있을 때 구마사제를 초청해 구마예식을 진행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교황은 특히 악마가 가장 선호하는 목표는 교회 지도자들이라며 기도는 악마의 공격에 대항하는 가장 좋은 방어 수단이라고 말했다.

교황은 4월 13일 이탈리아에서 발간된 「사탄을 퇴치하는 엑소시스트」에 실린 인터뷰에서 “악마는 모든 이들을, 특히 교회나 사회에서 책임 있는 자리에 있는 이들을 공격한다”고 지적했다. 이탈리아 언론인 파비오 마르케스 라고나가 출판한 이 책은 구마사제의 증언과 악령에 사로잡힌 희생자들의 증언, 그리고 프란치스코 교황과의 인터뷰를 담고 있다.

교황은 인터뷰에서 교황으로서 구마예식을 한 적은 없지만 아르헨티나에서 주교로 있을 때 구마사제를 초청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교황은 “악마는 하느님의 성전에 들어오고 불화를 조장하며 서로 반목하게 만들 수 있다”며 “유일한 방책은 그리스도께서 가르쳐준 길을 따르는 것뿐”이라고 말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연설과 강론에서 자주 악마의 존재를 언급하곤 했다. 2022년 성탄절에 교황청 직원들에게 한 연설에서 교황은 우리가 스스로를 “다른 이들보다 더 나은 사람, 회개가 필요 없는 사람으로 여기도록 유혹”하는 ‘예의 바른 악마’에 대해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