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

「토마스 머튼의 수행과 만남」

민경화 기자
입력일 2021-04-27 수정일 2021-04-27 발행일 2021-05-02 제 3242호 19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다른 듯 닮은 불교와 그리스도교, 관상으로 통하다
박재찬 신부 지음/360쪽/2만5000원/분도출판사
불교 수도생활 연구를 통해 동서양의 공통된 가치 발견
관상적 깨어남이 궁극 목표
종교 간 평화 이루기 위해 관상적 대화 반드시 있어야
“사람들이 하느님과의 일치를 얻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무엇일까요?”

1967년 미국 겟세마니 수도원에서 개최된 여성 관상 공동체들의 장상 모임에서 한 수도자가 미국 트라피스트 수도원 수도승인 토마스 머튼 신부에게 이같이 물었다. 이에 머튼 신부는 “우리는 사람들에게 그들은 이미 하느님과 일치돼 있다고 반드시 말해 줘야 한다”며 “관상기도는 우리가 이미 하느님과 일치해 있다는 의식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라고 답했다.

관상의 보편화를 영성의 핵심으로 삼았던 토마스 머튼 신부는 깊은 고독과 침묵, 타종교와의 만남을 통해 관상이 수도승이나 신비가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개방돼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1960년대에 들어서는 관상의 영역이 모든 사람들에게 가능한 하느님의 은총임을 알게 된 그는 이 같은 깨달음을 바탕으로 종교의 울타리를 넘어 대화를 시작했다. 그리고 이 대화의 핵심은 반드시 영적이어야 함을 강조했다.

종교적인 이유로 서로에게 총구를 겨누며 끊임없이 충돌하고 있는 세계를 향해 토마스 머튼 신부는 관상적 대화를 통해 참된 평화로 갈 수 있는 길을 안내한다.

국제 수도승 종교 간 대화 위원회에서 수도승 종교 간 대화 한국 위원회 책임을 맡고 있는 성 베네딕도회 왜관수도원 박재찬 신부는 2019년 국제 토마스 머튼 학회에서 수여하는 토마스 머튼 상을 수상했다. 오랫동안 토마스 머튼 신부에 대해 공부해온 그는 머튼 신부의 영성을 통해 “관상은 종교 간 대화의 미래”라는 영감을 받았다. 그리고 머튼 신부의 관상 영성과 함께 모든 종교 간 대화의 기본 원리와 나아가야 할 방향을 한 권의 책에 담아냈다.

1968년 아시아 여행을 했던 머튼 신부는 인도를 방문하던 중 불교의 수도생활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됐다. 더 나은, 그리고 더 깨달은 수도승이 되기 위해 수도승적 비전과 체험에 관한 고대의 원천들로부터 배우기를 원했기 때문이다.

불교와의 만남은 머튼에게 관상적 깨어남을 통해 인간 의식을 변형시키는 데 목표를 둔 동서양 수도생활의 공통된 가치를 발견하도록 도왔다. 실론 섬의 고대 도시 폴론나루와에서 해탈의 결정적 순간을 체험하기도 한 머튼 신부는 여행의 막바지에 열린 연설에서 “아시아의 전통들과 대화하는 것은 영적으로뿐만 아니라 문화적으로도 그리스도인들에게 풍요로움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두 달간의 여행을 통해 머튼 신부는 더 깊은 영적 통합의 길에 다다른 것이다.

책은 이러한 머튼의 내적 체험과 종교 간 대화의 시작을 다룰 뿐 아니라 불교-그리스도교 대화에서의 선구적인 업적, 수도승 간 교류 및 관상적 대화에서의 공헌도 차례로 언급한다. 아울러 역사 안에 남아있는 머튼의 유산들도 4장에서 다룬다.

박 신부는 “만약 우리가 하나의 영적 가족으로서 평화 안에서 함께 살아가기를 원한다면 위대한 세계 종교들은 각기 다양한 방법으로 대화의 장에 나와야 할 것이며 이 모든 종교간 대화의 중심에는 반드시 ‘관상적 대화’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밝힌다.

민경화 기자 mkh@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