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사설] 제4대 군종교구장 임명, 교구 도약 기대한다

입력일 2021-02-02 수정일 2021-02-02 발행일 2021-02-07 제 3231호 23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서상범 신부가 2월 2일 프란치스코 교황에 의해 제4대 군종교구장으로 임명됐다.

새로운 교구장 임명은 해당 교구는 물론 한국교회 전체의 경사이고 축하할 일이다. 이와 함께 최근 군종교구 사목 현황을 볼 때 새 교구장 임명은 무겁게 받아들여야 하는 의미도 지닌다. 군사목이 예전에 비해 어려움에 처해 있기 때문이다.

흔히 군대를 ‘선교의 황금어장’이라고 불렀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종교행사 참여가 자율화되고 병사들의 주말 외출과 일과 후 휴대폰 사용이 허용되는 등 군복무 환경이 바뀜에 따라 병사들의 종교에 관한 관심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군사목이 점점 어려워진다”는 것이 군종신부들의 대체적인 목소리다.

이런 시점에 군종교구에서만 26년 동안 사목한 서상범 주교가 군종교구장을 맡게 된 것은 군사목 발전에 커다란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서 주교는 군종교구 초대교구장 정명조 주교, 제2대 교구장 이기헌 주교, 제3대 교구장 유수일 주교를 모두 보필한 군종교구 역사의 산 증인이다. 서울대교구로 복귀한 후 대치동본당 주임으로 봉직하고 있는 동안에도 본당 청년이 군에 입대할 때는 안수와 격려를 잊지 않았다.

서 주교가 제4대 군종교구장에 임명된 것을 계기로 군종교구가 한국교회의 미래요 희망이라는 사실도 되새길 필요가 있다. 한국교회 고령화는 이미 오래 전부터 인식되고 있다. 한국교회를 젊게 변모시키기 위해 가장 앞장서야 하는 교구가 군종교구다. 또 이것은 군종교구뿐만 아니라 한국교회 전체가 힘을 모아야 하는 과제다. 군종교구와 더불어 한국교회 발전을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