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

‘핵폐기를위한전국네트워크’, 발전소 백지화 촉구

이소영 기자
입력일 2019-02-12 수정일 2019-02-13 발행일 2019-02-17 제 3132호 4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신고리 4호기 운영은 핵 확산 물꼬트는 격

‘핵폐기를위한전국네트워크’가 2월 8일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4호기가 위치한 새울원전본부 인근에서 ‘신고리 4호기 핵연료장전 저지를 위한 투쟁선포식’을 진행하고 있다. 핵폐기를위한전국네트워크 제공

‘핵폐기를위한전국네트워크’가 정부의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4호기(이하 신고리 4호기) 운영 허가’를 규탄했다.

핵폐기를위한전국네트워크는 종교계를 비롯한 핵 없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전국 연대 모임으로, 올해 1월 17일 정식 출범했다. 천주교에서는 부산교구 정의평화위원회와 의정부교구 환경농촌사목위원회가 참여하고 있다.

핵폐기를위한전국네트워크는 2월 8일 신고리 4호기가 위치한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새울원전본부 인근에서 ‘신고리 4호기 핵연료장전 저지를 위한 투쟁선포식’을 열고 “신고리 4호기 운영 허가를 즉각 취소하고 모든 신규 핵발전소 건설을 백지화하라”고 문재인 정부에 촉구했다.

이들은 신고리 4호기 운영 허가에 대해 “국민의 안전과 생존권을 위해 핵발전소를 더는 짓지 않겠다는 정부의 약속은 무참히 깨졌다”고 말했다. 또 “새로운 시대로의 전환과 평화질서 구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 지금 당장 전면적인 핵 폐기를 위한 실질적인 행동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신고리 4호기부터 신규 허가를 전면 중단하고 가동 중인 핵발전소 조기폐쇄를 법제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신고리 4호기 핵연료 장전 허가라는 역사의 현장 앞에서 깊은 절망과 통탄의 눈물을 흘리고 있다”며 “이 눈물의 힘으로 더욱 더 강고한 연대와 투쟁을 해나가겠다”고도 밝혔다.

이번 선포식에 참석한 부산교구 정의평화위원장 김준한 신부는 “탈핵을 말했던 정부가 신고리 4호기 운영을 허가하다니 말도 안 된다”며 정부의 핵 관련 정책에 우려를 표했다. 이어 김 신부는 “신고리 4호기 운영 허가는 정부가 향후 다른 원전의 운영도 허가하는 시발점이 될 수 있다”면서 “즉각적이고 전면적인 핵 폐기를 위해 앞으로 관련 단체들과 협력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가겠다”고 말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앞서 2월 1일 제96회 원자력안전위원회 회의를 열고 신고리 4호기 운영 허가를 의결했다.

이소영 기자 lsy@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