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해요
신부님 안녕하세요? 고민을 하다 질문을 드립니다. 저는 예비신자 교리공부를 하고 있는 중이며, 좀 있으면 세례 예정인 사람입니다. 지난주 혼인성사 공부를 하게 되었는데, 이혼한 사람은 세례를 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저는 학대와 폭력이 있어 법정 이혼을 하게 되었습니다. 시간이 흘러 지금의 남편을 만나 재혼을 하였습니다. 남편은 사별이고 아이 둘이 있습니다. 나이도 들고 하니 종교 생활을 하고 싶어졌고, 올 여름 집 근처 성당을 다니게 되었는데 이제 와서 세례를 받지 못한다고 하니 마음의 상처가 너무 큽니다.
무엇보다 자식과 이웃 사람이 저의 이런 상황을 알까봐 싫습니다. 종교를 얻기 위해 자식들에게 비밀을 풀면 자식들도 상처가 될 것이고, 남편도 상처를 받아 가정이 피폐해질까 두렵습니다. 재혼해서 아이를 낳지 않았고, 아이들 사춘기 때 만나 별 탈 없이 사랑으로 가정을 이루고 있습니다. 교리공부를 하는 성당의 신부님과 면담을 곧 하여야 한다고 하던데… 신부님이나 수녀님이나 신자분들 누구에게나 저의 과거를 알게 되어 성당에 다니는 신자들에게 소문이 나는 것도 원치 않습니다. 제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답입니다
자매님이 세례를 받으시는 데에 전혀 문제가 될 것이 없습니다.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물론 교회 입장에서 볼 때는 자매님이 이혼은 하셨지만, 헤어진 분과 부부지간입니다. 부부의 혼인유대가 그대로 남아있다는 것이지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바오로 특전’입니다.
자매님이 이번에 세례를 받으시고, 세례를 받자마자 현재 동거 중인 형제님과 성당에서 ‘바오로 특전’ 혼인을 맺으시면 됩니다. 자매님이 세례를 받으셔야만 ‘바오로 특전’ 혼인을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바오로 특전’은 신자의 신앙 유익을 위해 주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매님이 성당에서 새로운 혼인을 맺는 그 사실 자체로써, 전에 맺었던 사회혼인의 유대가 자동적으로 해소됩니다. 지금 동거 중인 형제님도 재혼이 되시는군요. 하지만 형제님은 새로운 혼인을 맺는 데에 아무런 장애가 없습니다. 부부의 혼인 유대는 배우자의 사망으로 끝나기 때문입니다. 자매님, 기쁘게 세례 받으시고, 원하시던 천주교 신자로서의 신앙생활을 성실히 해나가시기 바랍니다.
※ 전례와 성사 및 기타 신앙생활과 관련된 교회법에 대한 문의는 신동철 신부(stomaso@hanmail.net)나 편집국(22면 주소 참조)으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신동철 신부는 1993년 사제품을 받았으며 로마 교황청립 라테란대학교에서 교회법 박사학위를 받았다.
교리/영성
연재가 끝난 기사모음
- 이 말이 궁금해요
- 전통 가정과 가톨릭 가정
- 주님 만찬으로의 초대
- 이동익 신부의 한 컷
- 이주의 성인
- 민범식 신부의 쉽게 풀어쓰는 영성과 기도 이야기
- 하느님 안에서 기쁨 되찾기
- 최대환 신부의 인물과 영성 이야기
- 펀펀 전례
- 자아의 신화를 찾아서
- 펀펀 교리
- 쉽게 풀어쓰는 영신수련
- 김인호 신부의 건강한 그리스도인 되기
- QR 생활성가
- 나는 예비신자입니다
- 차동엽 신부의 「가톨릭 교회 교리서」 해설
- 정하권 몬시뇰의 가톨릭교회교리서 해설
- 교회법아 놀자
- 전달수 신부의 묵시록 연구
- 청소년 영성
- 길거리 피정
- 재미있는 전례 이야기 ‘전례 짬짜’
- 영성적 삶으로의 초대 Ⅱ
- 성서해설
- 복음해설
- 훠꼴라레 생활말씀
- 성좌의 소리
- 정영식 신부의 영성적 삶으로의 초대
- 영성으로 읽는 성인성녀전
- 성숙한 신앙
- 대희년을 배웁시다
- 그리스도교 영성사
- 영성의 대가들
- 백민관 신부가 엮는 신약성서 해설
- 지상 신학강좌
- 바오로 서간 해설
- 유충희 신부의 '바오로 서간' 해설
- 정영식 신부의 신약성경 읽기
- 주뻬뻬 수녀의 복음묵상
- 성서말씀나누기
- 교부들로부터 배우는 삶의 지혜
- 교부들의 가르침
- 영성의 향기를 따라서
- 영성의 대가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사랑과 생명의 문화를 만들자미혼모 돕기 캠페인을 시작으로 연재된 ‘사랑과 생명의 문화를 만들자’ 기획이 낙태종식 기획에 이어 올해부턴 생명 기획으로 발전했습니다.
- 생활 속 영성 이야기‘영성의 시대’를 맞아 평신도들이 살아가면서 느끼는 다양한 영성들을 소개 합니다.
- 교리·영성 퀴즈독자들의 즐거운 신앙학습을 위해 ‘교리·영성 퀴즈’를 마련했습니다. 교리와 영성 이야기들을 퀴즈로 풀어내는 이 기획은 독자들이 보다 쉽게 교리를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유튜브 속 가톨릭을 찾아라독자들의 신앙성숙을 돕기 위해 유튜브 등 신앙생활에 도움이 될 다양한 온라인 영상들을 지면을 통해서도 소개합니다.
- 더 쉬운 믿을교리 해설가톨릭교회의 공식 가르침인 「가톨릭교회 교리서」를 바탕으로 하느님을 믿고 살아가는 신앙의 기본방향을 쉽게 풀어줍니다.
- 더 쉬운 사회교리 해설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사회교리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더욱 쉽게 풀이한 사회교리를 만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