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획/특집

명말청초 중국에서의 서양선교사 활동 8ㆍ끝

서양자 수녀ㆍ한국 순교복자수녀회
입력일 2012-04-02 수정일 2012-04-02 발행일 1996-10-13 제 2023호 14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중국역사 구라파에 소개
로우세트 신부는 황제의 어의
명말에 광학ㆍ서양철학 등 전래
의학

로우세트 신부는 황제의 어의였으며 로데스 수사는 의학에 뛰어나 강희제가 지방 순시를 할 때 수행하였으며 강희제가 위독할 때 두 번이나 생명을 구해 주어 강희제는 로데스 수사에게 『너는 죽어가는 사람을 얼마나 많이 구했는가?』하고 물었다 한다. 코스타 수사는 강희 55년 중국에 왔는데 제약과 수술을 하여 많은 사람들을 치료하였으며 마토스 수사도 의술이 있어 일반인들을 치료해 주었다. 바진 신부는 의술이 뛰어나 건륭제의 다섯 번째 아들이 병이 났을 때 치료해 주었다. 마태오 리치 신부의 서국기법(西國記法)은 서양의 신경학(神經學)이 중국에 들어온 효시이며 일부는 심리학에 관한 것이다. 부글리오 신부와 페르비스트 신부, 마갈하에스 신부가 편찬한 서방요기(西方要記)는 서양의 제약에 관한 책이다. 로 신부, 롱고바르디 신부, 테렌츠 신부가 공동으로 인신도설(人身圖說)2권을 번역하였는데 이 책은 해부학에 관한 책이다. 서양인과 중국인의 신체적 구조가 다르므로 큰 반응을 얻지 못하였다. 또 중국인들은 중국의 전통적인 중국 의학을 고집하였다. 강희제는 서양의학을 받아들였으며 강희제 때 서양의학이 계속 들어왔다.

동서 문화 교류에 기여

서양의 물리학이 명말 중국에 들어왔다. 천계(天啓) 6년 아담 샬 신부가 원경도설(遠鏡圖說)을 저술하였는데 광선의 곡절(曲折)과 반사 등의 원리가 적혀있다. 서양의 광학(光學)이 중국에 들어온 것이며 테렌츠 신부와 왕징(王徵)이 번역한 원서기기도설(遠西奇器圖說)도 물리학에 관한 책이다. 서양의 수리학(水利學)이 중국에 들어왔으며 우르시스 신부가 태서수법(泰西水法) 6권을 저술하였는데 축수법(畜水法), 담수법(淡水法), 담수고(淡水庫)에 관한 내용과 물의 성질에 대하여 적혀있다.

명말 천계제에서 숭정제 간의 서양철학이 중국에 들어왔다. 마일라 신부가 번역한 비록휘답(斐錄彙答)과 바뇨네 신부와 이지조가 번역한 명리탐(名理探)은 서양철학을 번역한 것이다. 알레니 신부의 성학조술(性學粗述) 8권과 부글리오 신부의 초성학요(超性學要)는 영성에 관한 책이다. 키슬라인 신부는 의술이 있어 흠천감에 있으면서도 환자도 치료하고 기계 제작도 하였다 하며 카리에르 신부는 대형시계를 제작하였으며 스타드린 신부도 시계 만드는 기술자였다. 이외에도 자명종을 제작하고 시계 수리를 하는 선교사들이 있었다. 시기몬드 신부는 움직이는 인형을 만들어 황태후 생일에 헌상하여 건륭제를 기쁘게 해 주었다.

중국문화가 구라파에 전해진 것은 16세기 예수회 선교사들이 중국에서 선교를 시작하고서 부터이다. 마태오 리치 신부는 중국에서 경서를 첫 번째 연구한 사람이다. 서양선교사들은 사서(四書)를 번역하여 구라파에 소개하였다. 선교사들이 중서자전(中西 字典)을 편찬하였으며 아모이 신부는 한문과 만어(滿語)에 정통하여 만불사전(滿佛辭典)을 편찬하였다. 이외에도 만어에 능통한 선교사들이 상당수 있었다.

아모이 신부는 중국음악을 연구하여 중국음악을 프랑스어로 저술하여 구라파에 소개하였다. 명말청초 서양선교사들은 중국 식물과 동물에 대해서도 연구하였다. 보임 신부는 중국식물에 대한 것을 라틴어로 저술하여 1656년 출판하였다. 할레 신부는 중국전지(中國全志)에서 중국의 식물과 동물에 대하여 적고 있다. 서양선교사들은 중국의학을 서양에 전하였다. 중국의 맥결(脈訣) 본초강목(本草綱目)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명의필록(名醫必錄)등을 번역하여 서양에서 출판하였다.

서양선교사들이 중국역사를 연구하여 구라파에 소개하였다. 마르티니 신부는 중국사초편(中國史初編) 10권을 프랑스어로 번역하여 1696년 구라파에서 출판하였으며 마일라 신부는 중국역사를 저술하여 구라파에서 출판하였다. 구라파에서 18세기 후반기에 접어들어 중국 애호 사상이 절정에 이르렀다. 「중국풍(中國風)」의 유행은 구라파의 예술과 건축에 널리 표현되었다. 중국식 창살세공 벽지 중국의 미술품들은 부호들의 저택을 우아하게 장식하였다.

서양자 수녀ㆍ한국 순교복자수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