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획/특집

[청소년주일 기획] 본당마다 청소년 쉼터 만들자

이주연 기자
입력일 2012-03-19 수정일 2012-03-19 발행일 1996-05-26 제 2004호 13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비행 탓하기전 안식처 제공을
여가시간 활용 장소 태부족
노래방 오락실 당구장 전전
청소년 사목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서는 주일학교 체제 개선 등의 노력과 함께 본당 내에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 공간 마련이 필수적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청소년 사목 전문가들은 현재 본당 내에 청소년들이 언제든지 자유롭게 출입하고 대화와 휴식을 가질 수 있는 안식처, 즉 쉼터가 거의 전무한 상태라고 밝히면서 이것은 재정적 문제라기보다 청소년 이해부족에 따른 의식문제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풀이한다.

청소년 쉼터가 필요한 이유는 먼저 지역 사회 안에서 청소년들이 여가시간을 활용할 장소가 부족하다는 것. 이 같은 상황은 청소년들을 노래방 오락실 당구장으로 내몰고 있는 형편. 신문지 상에 오르내리는 청소년들의 비행문제가 이런 현실과 무관하지 않다고 볼 때 쉼터 마련 등을 통해 청소년들을 끌어안기 위한 교회의 노력은 이 시기에 매우 중요하다는 의견이다.

교회 청소년 시설 한 담당자는 『본당마다 청소년들을 위한 쉼터를 마련할 때 입시에 찌들리고 있는 대다수 중고등부 학생들은 「교회는 언제나 자신을 받아들이는 곳」으로 부담없이 생각하게 될 수 있다』면서 『이것은 결국 복음화에도 일익을 줄 수 있는 방안』이라고 말했다. 특히 주일의 경우 이런 시설들은 청소년들에게 더없이 필요한 공간이라고 덧붙였다.

청소년 사목 관계자들이 얘기하는 본당 청소년 쉼터의 개념은 「청소년들이 차도 마시고 자신들의 흥미거리를 나눌 수 있는 개방된 공간」이다. 컴퓨터 비디오 오디오 등을 비치, 명실상부한 청소년방을 만들어 주는 것. 그리고 특별한 지도교사를 두기 보다 자신들 스스로 그들의 공간을 꾸미고 운영해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시한다. 원하는 경우 진로 진학 등의 상담도 병행할 수 있게 한다는 것.

서울대교구 중고등부 교사연합회 지도 조재연 신부는 『무엇보다 어른들의 인식전환이 본당 청소년 쉼터 마련의 관건일 것 같다』고 말하고 『이 같은 시설이 왜 본당 교회 안에 필요한지 어른들은 의식을 가져야 하고 사목자들은 그 필요성을 부모교육 등을 통해 주지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청소년 쉼터를 본당 안에 마련할 때 운영면에 있어 아이들 자치에 맡기는 방안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미 고등학교 1, 2학년 정도면 나름대로의 조직력과 운영력을 가질 수 있기 때문. 이들이 스스로 쉼터 분위기를 정화해가고 건전하게 이끌어 가도록 지켜봐주는 시선만으로 충분하다고.

한편 이 같은 본당 청소년 쉼터와 함께 부모들을 위한 상담터 마련에 본당 차원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청소년 사목 담당자들은 밝히고 있다.

부모 대상 청소년 문제 상담소는 그 문제 해결의 간접적 열쇠를 쥐고 있다는 면에서 필요성이 주지되고 있다. 한 관계자는 『현재 부모들이 아이들 문제로 고민과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적절하게 조언해줄 교회 기관이 없다』면서 『부모들을 돕는 것은 바로 아이들을 제대로 돕는 부모를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주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