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획/특집

[생활정보]「고려수지침」의 효능 25

김형규ㆍ이시도르ㆍ고려 수지침 학술 연구회 경북지사장
입력일 2011-05-16 수정일 2011-05-16 발행일 1982-11-14 제 1330호 6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心包氣脈의 응용법

心臟痛과 胸痛에는 A18에 刺鍼하고 K9에도 刺鍼한다. 그리고 충치나 풍치에는 E4번과 K4번과 K9번을 자침하면 신기하게 잘 치료가 된다. k9는 心包經의 內關穴과 상응하는 것으로 內關穴보다 더 좋은 효과가 일어난다. 日本大學校 치과 대학 마취학과에 있는 高麗手指硏究所에서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體鍼(몸에 놓는 침)보다는 手指鍼의 진정 억제 작용이 훨씬 강하다고 하는 體부위의 內關에서 진정 안되는 것이 手7指의 K9에서 진정된다는 것이 여러가지 과학장비에 의해 판명되어 놀랐다고 했다.이곳은 모든 심장ㆍ흉부ㆍ소화기ㆍ정신병ㆍ치통ㆍ입을벌리지 못하는 病등에특효하며 拔歲한 후 후유증에도 대단히 좋다.

■三焦氣脈

三焦의 실제적인 장기는 없고 다만 그 기능만 있다. 古典에도 말하기를 三焦이라고 하는 것은 개천의 몰곬을 터놓은 것과 같은 역할(決瀆之官)을 하며 물길이 나오는 곳이라 하고 三焦를 셋으로 나누었으니 上焦中焦ㆍ下焦이다.

上焦는 횡경막 이상의 心肺ㆍ횡격막ㆍ식도ㆍ인후ㆍ기관지ㆍ갑상선ㆍ두뇌ㆍ입혀ㆍ코ㆍ귀ㆍ눈의 모든 기능을 주관 하는 것으로 되어지니 上焦라면 이런 기능을 말하는 것이다.

古典에는 이런 기능을 안개와 같은 작용을 한다고 하였다. (如霧)

中焦는 횡경막과 배꼽의 사이 이니 위장ㆍ비장ㆍ취장ㆍ肝臟ㆍ쓸개ㆍ12시장까지의 모든 기능을 주관하는데 古典에는 이런 기능을 물거품과 같은 것이라고 비유 하였다.

下焦는 배꼽 아래이나 小腸ㆍ방광腸신장ㆍ생식기ㆍ전립선과 자궁의 모든 기능을 주관하니 古典에는 이런 기능을 물곬과 같다고 비유 하였다.(如瀆)

이러한 것이 근본적으로는 命門이리고 하는 副腎의 작용이라고도 하고 있다.

三焦에 질병이 있으며 人身全體의 병이고 三焦의 無病은 곧 人身全體의 건강이니 三焦를 중요시 하지 않을수 없다.

三焦에 疾病이있으면 배꼽 밑의 石門부분에서 과민 압통점과 積이심하게 나타난다. 이적의 經重으로써 三焦病의 가벼움과 심한 것을 진단하게 된다.

이 三焦의 병은 곧任脈과 督脈의 병이며 腎竇證의 병이다. 신경통ㆍ뒷목이 뻣뻣하게 아프고 척추가 땡기고 요척통이 나오며 자궁통ㆍ下肢의 무력 등 수많은 병들이 일어난다.

三焦의 허는 心包實과 같고 三包實은 곧 心包虛이다. 이럴 때에는 천료혈을 중심으로 三焦經上에 反廳이 나타나며 또 手指의 三焦氣脈으로 나타난다.

이 三焦기맥을 치료하면 三焦經의 病이 나아지고 三焦 계통의 모든 疾病을 다 치료할 수가 있다. (계속)

김형규ㆍ이시도르ㆍ고려 수지침 학술 연구회 경북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