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획/특집

[의학상식] 신경외과 3. 뇌종양의 증상과 증후

강준기 의박 기톨릭 의대부속 강남성모병원 신경외과
입력일 2011-05-02 수정일 2011-05-02 발행일 1980-06-29 제 1211호 6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보행장애 等은 세심한父母관찰필요 
두통ㆍ구토증ㆍ視力감퇴가 主要症
소아기에 발생되는 뇌종양에서 흔히 발견되는 특징적 증상 그리고 조기 진단 방법 및 의과적 치료 방법에 대하여 간단히 소개하고 자한다.

뇌종양의 3대증식 및 증후라면 두통ㆍ구토ㆍ시신 경유두울혈 이라고 할수있다.이것은 대부분 뇌종양으로인 하여 뇌압이 상승됨으로써 야기된다.

두통〓두통의 경우 뇌종양의 위치에 따라서 특징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후두와 소뇌에 발생된 뇌종양인 경우는 아기가 누워 있다 일어났을 때 심한 두통을 호소하며 유아의 경우는 보채고 울 고하여 안정시킬 수 없는 상태이다.

구토증〓두퉁에이어 대부분 오심、구토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특히 소뇌 종양 중제 4뇌실 내나 그 부위에 발생된 종양으로 구토 가나며 머리 위치 변경에 따라 심해질 수 있고 아침 식전에 음식 섭취와는 관계없이 구토하는 것이 특징이다.

시력 감퇴〓시신 경유 두의 울혈 및 부종은 뇌종양으로 인한 뇌압 상승으로 나타나며 특히 후두종양시 뇌수종이 유발되고 다음 시신경위축이오며 특히 외계 시야가 점점 좁아져 시야결손 상이 나타나 국민학교학동기민만인 경우도 시력이 저하된다.

보행장애〓소뇌종양인경우 공통적으로 소뇌 기능 장애로 인한 보행장애가 나타나게된다.특히 만2세미 만까지는 정상아라도 발육이 늦어서 보행이 늦어지는 수도 있기 때문에 구별하기 어렵지만 일단 다른 아기보다 보행이 늦으면 주의를 가지고 부모가 정확히 관찰하여야 한다.

안구진탕〓소아에서 이증 상은 정상아에서도 생리적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소뇌 종양 안구진탕은 어느 한쪽을 볼 때가심하고 보행장애나 기타 소뇌 기능장애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상하지마비증상〓종양의 말기에나 타나는 증상이며 다리나 팔에 힘이 없고 그 근육의 긴장도가 전혀 없는 상태로 소뇌성마비에 특징적이다.

정신 기능장애〓매우 드문 발생이지만 의식상태흔미ㆍ성격 변화ㆍ이상한 행동 및 기억력감퇴등이 나타나며 소변을 싸거나 심지어 세수도 않고 가출또는 난폭한 행동까지 나타난다.<계속>

강준기 의박 기톨릭 의대부속 강남성모병원 신경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