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덕은 참을성 있기를 귀찮아하지 않습니다. 애덕은 가슴깊이 애통하는 마음으로 사람들의 상처를 바라보며 그들에게 필요한 도움을 주길 원합니다』
예수 성탄의 심플리치아노 신부(Wimpliciano of the Nativity.1827~1898)는 특히 인간의 존엄성을 귀하게 여기며 영혼구원에 힘을 쏟은 수도자였다.
종신서원 후 거리를 방황하는 어린이와 버려진 아이들을 위한 일에 힘을 쏟던 그의 눈에 버림받고, 무지하고, 도덕적으로 타락한 여인들의 가련한 모습이 비쳤다.
심플리치아노 신부는 새로운 삶을 희망하는 이들 여성을 위해 「성녀 말가리다의 집」을 마련했다. 이 공동체를 통해 그는 많은 여성들을 비윤리적인 직업에서 벗어나 기도와 쉼을 비롯해 수예, 재봉틀, 공예 등 각종 기술도 배울 수 있도록 도와 교황 비오 9세로부터 『모든 마리아 막달레나를 천국으로 데려가길 원하는 사람』이라는 칭송을 받을 정도였다.
「성심의 프란치스꼬 수녀회」는 「성녀 말가리다의 집」을 모태로 심플리치아노 신부에 의해 1886년 2월 21일 이탈리아 로마에서를 창립됐다.
수녀회의 영성은 그리스도 중심적인 삶과 성모 마리아의 모성적 삶, 복음적 가난을 실천한 성 프란치스코 성인의 삶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프란치스코 3회인 수녀회의 원래 이름은 「예수 성심과 마리아 성심의 프란치스꼬 수녀회」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수녀회는 십자가에 달려 죽기까지 사람들을 사랑하신 예수성심과 이 고통을 함께하고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에 충실하고 모성애 가득한 성모신심에 힘입어 사랑을 베푸는데 모든 것을 봉헌한다.
또 교회가 필요로 하는 사도직활동을 통해 성 프란치스코의 정신에 따른 기도와 하느님 현존 안에서 기쁨과 단순한 형제적 삶을 살며 하느님께 완전한 봉헌과 영광을 드린다. 특히 도덕적으로 타락하거나 버림받고 상처입은 어린이와 여성들의 영혼 구원을 위해 매진한다.
현재 필리핀, 콜럼비아, 인도, 루마니아, 폴란드 등 세계 9개국에서 400여명의 수녀들이 활동하고 있다. 한국인 수녀는 종신서원자 1명을 포함해 유기서원자, 지원자 등 총 6명이다. 이들은 어린이?청소년의 성화와 양성, 교육사업, 병원, 보육원, 노인 복지시설 운영 등 자선활동을 펼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1989년 마산교구의 요청으로 진출한 이후 행려인 무료급식소, 어린이 영어조기교육, 미군부대 미사전례와 교리교육 지원 등의 활동을 펼쳐왔다.
올해부터는 사도직활동 영역을 줄이고 양로원 「마음의 집」 운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남 창원에 위치한 「마음의 집」은 국내에서 차상위 계층(준 빈곤층) 노인들을 위한 노인복지시설로는 처음 건립된 모범 시설이다.
「하느님의 영광을 위하여」를 모토로 하는 수녀회는 무엇보다 각 지역사회의 시급한 요청에 적극 귀기울여 열린 마음으로 사도직 활동을 펼치고 있다.
※성소모임 문의=(02)941-4139
교리/영성
연재가 끝난 기사모음
- 이 말이 궁금해요
- 전통 가정과 가톨릭 가정
- 주님 만찬으로의 초대
- 이동익 신부의 한 컷
- 이주의 성인
- 민범식 신부의 쉽게 풀어쓰는 영성과 기도 이야기
- 하느님 안에서 기쁨 되찾기
- 최대환 신부의 인물과 영성 이야기
- 펀펀 전례
- 자아의 신화를 찾아서
- 펀펀 교리
- 쉽게 풀어쓰는 영신수련
- 김인호 신부의 건강한 그리스도인 되기
- QR 생활성가
- 나는 예비신자입니다
- 차동엽 신부의 「가톨릭 교회 교리서」 해설
- 정하권 몬시뇰의 가톨릭교회교리서 해설
- 교회법아 놀자
- 전달수 신부의 묵시록 연구
- 청소년 영성
- 길거리 피정
- 재미있는 전례 이야기 ‘전례 짬짜’
- 영성적 삶으로의 초대 Ⅱ
- 성서해설
- 복음해설
- 훠꼴라레 생활말씀
- 성좌의 소리
- 정영식 신부의 영성적 삶으로의 초대
- 영성으로 읽는 성인성녀전
- 성숙한 신앙
- 대희년을 배웁시다
- 그리스도교 영성사
- 영성의 대가들
- 백민관 신부가 엮는 신약성서 해설
- 지상 신학강좌
- 바오로 서간 해설
- 유충희 신부의 '바오로 서간' 해설
- 정영식 신부의 신약성경 읽기
- 주뻬뻬 수녀의 복음묵상
- 성서말씀나누기
- 교부들로부터 배우는 삶의 지혜
- 교부들의 가르침
- 영성의 향기를 따라서
- 영성의 대가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사랑과 생명의 문화를 만들자미혼모 돕기 캠페인을 시작으로 연재된 ‘사랑과 생명의 문화를 만들자’ 기획이 낙태종식 기획에 이어 올해부턴 생명 기획으로 발전했습니다.
- 생활 속 영성 이야기‘영성의 시대’를 맞아 평신도들이 살아가면서 느끼는 다양한 영성들을 소개 합니다.
- 교리·영성 퀴즈독자들의 즐거운 신앙학습을 위해 ‘교리·영성 퀴즈’를 마련했습니다. 교리와 영성 이야기들을 퀴즈로 풀어내는 이 기획은 독자들이 보다 쉽게 교리를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유튜브 속 가톨릭을 찾아라독자들의 신앙성숙을 돕기 위해 유튜브 등 신앙생활에 도움이 될 다양한 온라인 영상들을 지면을 통해서도 소개합니다.
- 더 쉬운 믿을교리 해설가톨릭교회의 공식 가르침인 「가톨릭교회 교리서」를 바탕으로 하느님을 믿고 살아가는 신앙의 기본방향을 쉽게 풀어줍니다.
- 더 쉬운 사회교리 해설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사회교리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더욱 쉽게 풀이한 사회교리를 만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