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획/특집

교황청 뉴에이지 문헌 해설 - 뉴에이지에 대한 그리스도교적 성찰 (2) 뉴에이지가 급속히 확산된 이유

박영호 기자
입력일 2003-03-02 수정일 2003-03-02 발행일 2003-03-02 제 2337호 8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현대 소비사회 성향 맞춰 자연스럽게 전파.대중화
단순 ‘영적’ 차원 넘어 초자연적 특정 종교와 밀접히 관련돼
오늘날 뉴에이지는 서구 사회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상당한 폭으로 확산돼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면 이처럼 뉴에이지가 사회와 문화 전반에 급속한 속도로 확산된 이유는 어디에 있는가.

문헌은 뉴에이지가 혹독하고 냉혹한 세상을 경험한 사람들이 세상을 따뜻하게 변화시키고자 하는 시도라고 분석한다. 경제적 불안, 정치적 불확실성, 그리고 기후 변화 등에 대한 사람들의 우려는 사람들이 대안적인, 즉 우주와의 관계에 있어서 낙관적인 관계를 추구하게 하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뉴에이지의 확산은 전체성과 행복의 추구라는 면에서 종종 영적인 수준에서 이뤄진다. 하지만 여기서 뉴에이지가 다양성이라는 시대적 특징을 바탕으로 놀라운 성공을 거뒀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사람들은 매우 다양한 형태와 수준에서 뉴에이지와 접하고 있다. 이들은 대부분 어떤 집단이나 운동에 「속한다」거나 뉴에이지의 바탕이 되는 원칙들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도 아니다.

대부분의 경우 그 배경에 대해 깊이 알지 못한 채 특정한 치료법이나 수련에 참여하게 되며 단순히 우연하게 뉴에이지라는 이름이 붙은 상품들을 활용하는 소비자일 뿐이다. 예를 들어서 향기치료법을 사용하거나 뉴에이지 음악을 듣는 사람들은 대개 그것이 건강에 도움이 되고 편안한 생활을 하는데 주는 영향에 관심을 가질 뿐이다. 따라서 뉴에이지의 주제들에 대해 깊이 파고들거나 이론적인 의미를 이해하려는 사람들은 소수일 뿐이다.

이런 경향은 오락과 레저가 아주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 현대 소비사회의 성향과 딱 들어맞는다. 이러한 「운동(movement) 」은 시장의 법칙에 제대로 적응한 것이고 뉴에이지가 이처럼 광범위하게 확산된 것은 그것이 경제적인 측면에서 갖고 있는 매력적인 요소에도 부분적으로 기인한다.

어떤 문화에서는 뉴에이지가 시장 경제 원칙들을 종교적 현상에 창조적으로 적응시킨 상품의 형태를 띤다. 사람들의 영적인 요구로부터 이윤을 창출하는 방법이다. 현대 경제에서 다른 모든 것들과 마찬가지로 뉴에이지는 세계적 현상이며 매스 미디어에 의한 정보 유통에 능숙하다.

현대 세계가 매스 미디어에 의해 창조됐다고 볼 때 뉴에이지의 「신봉자들」과 동조자들이 공통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개념과 견해들은 매우 빠른 속도로 대중 문학과 매스컴에 의해 확산된다.

하지만 뉴에이지적인 사고가 그렇게 빠른 속도로 확산되는 것이 우연한 일인지, 아니면 의도된 것인지를 증명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이는 매우 느슨한 형태의 「공동체(community)」이기 때문이다. 인터넷에 의한 사이버 공동체와 마찬가지로, 뉴에이지에서 사람들 사이의 관계는 매우 선택적인 의미에서 비인격적이 되거나 인간 관계로 형성되기 때문이다.

뉴에이지는 매우 느슨한 형태로 이뤄지는 일련의 신념, 치료법, 수련 방법으로서 광범위하게 대중화됐다. 이는 일관성 없이 선택적이거나 자의적으로 이뤄진다.

하지만 이는 「우뇌」 직관적 사고에 바탕을 둔 세계관 안에서 이뤄지는 것은 분명하다. 그리고 바로 이 점이 뉴에이지적 사고방식의 기본적인 특성들을 발견하고 인식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이다.

뉴에이지의 많은 요소들이 특정 종교에 속한다기보다는 단순히 「영적」인 것으로 묘사되는 경우가 많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것보다는 특정한 동방 종교와 밀접한 관련을 지닌 것이 많다.

하나의 이데올로기로서 뉴에이지를 조직적으로 전파하는 것에 대한 문제는 상당히 복잡한 주제이다. 일부 집단들은 뉴에이지에 대해 음모론에 바탕을 두고 비난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인간의 통제를 넘어선 영향력으로 결정되는 동시적인 문화적 변화들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서는 단지 뉴에이지가 인류를 일치시킬 수 있는 우주적 종교가 발생하는데 필요한 여지를 만들기 위해서 대안적인, 또는 초자연적인 특정 종교라는 목적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지닌 집단들과 공유하려 한다는 점만을 지적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이와 밀접하게 관련된 것이 바로 지구적 윤리(Global Ethic)를 계발하려는 노력들이다. 이러한 윤리적 틀은 현대 문화, 경제, 정치가 지닌 지구적 특성을 반영한다. 나아가서 환경 문제의 정치화는 명백하게 「가이아 가설」(Gaia hypothesis)이나 「어머니 지구」(mother earth)의 전체 문제와 관련된다.

박영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