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획/특집

[교회시사용어해설] 성주간 이란?…예수부활대축일 전 한주간

신정식 기자
입력일 2002-03-24 수정일 2002-03-24 발행일 2002-03-24 제 2291호 17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구세사 신비가 집약적으로 드러나는 시기
예수부활대축일 전 한 주간을 성주간(聖週間)이라 한다. 주님수난성지주일부터 시작되는 이 한 주간은 예수님의 수난 여정이 절정에 다다르며, 구세사의 신비가 집약적으로 드러나는 시기이다. 성주간의 전례적 특징을 알아본다.

성지주일 사제는 붉은색 제의를 입고 성지(빨마가지)를 축복한다. 신자들은 축복된 가지를 들고 『호산나(우리를 구원하소서)』를 외치며 왕으로 오시는 그리스도를 환영한다. 예수께서 파스카 신비를 완성하기 위해 예루살렘에 입성한 사건을 기념하는 입당식이다. 그러나 이날 복음은 앞으로 다가올 수난과 죽음을 예견하는 수난사를 읽게 된다.

성주간 월요일에는 예수님의 죽음을 예고하고, 화요일에는 제자들의 배반을 예고하며, 수요일에는 예수님께서 당신이 어떻게 죽으실지 예고하시는 복음을 듣게 된다. 성목요일에는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최후의 만찬을 나누시면서 성체성사와 함께 사제직을 제정하신 것을 기념한다. 따라서 오전에는 주교좌 성당에서 성유축성미사를 거행하고 주교와 사제들의 일치와 결합을 확인한다. 저녁에는 주님 만찬 저녁미사를 봉헌하고 발씻김 예식을 통해 예수님의 사랑을 체험한다.

성금요일은 예수님이 우리를 대신하여 십자가를 지고 골고타로 오르셨으며, 못박혀 죽으시고 묻히신 날이다. 따라서 이날은 고해성사와 병자성사를 제외한 일체의 성사집행이 없다. 오로지 그리스도의 죽음만을 묵상할 뿐이다. 오후 3시경이나 저녁에 말씀의 전례, 십자가 경배, 영성체 등의 주님 수난 예식만 거행된다. 성토요일은 주님의 죽으심을 기억하고 기다리는 밤이다. 밤이 깊을수록 그리스도의 부활을 깨어기다리게 되기 때문에 이 밤을 망부활(望復活) 또는 부활성야(聖夜)라고 한다. 성주간은 성토요일 부활성야 예식 전까지이며 부활성야부터 부활시기가 시작된다.

신정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