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획/특집

21세기 한국교회와 소공동체 운동 (4) 소공동체 관련 책자

마승열 기자
입력일 2001-09-09 수정일 2001-09-09 발행일 2001-09-09 제 2266호 15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소공동체 궁금증 책으로 풀어봐요”
「소공동체란 무엇인가?」「소공동체 모임은 어떻게 이뤄지나?」「소공동체 단원들의 구체적인 실천지침은 무엇인가?」「소공동체는 어디서 유래됐는가?」등등.

현재 소공동체 모임을 하고 있거나 관심 있는 신자들이라면 한번쯤 이런 의문을 던졌을 것이다. 도대체 소공동체가 무엇이길래 여러 본당에서 이 모임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들을 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직접 소공동체 모임에 참가해 체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소공동체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된 책자를 읽음으로써 여러 가지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소공동체 관련 책자는 서울대교구를 비롯해 여러 교구에서 펴내고 있다. 여기에는 매월 정기 간행물로 나오는 것도 있고 소공동체 전반을 집약한 서적도 포함돼 있다. 다음은 소공동체 관련 서적이다.

▩ 공동체사목 기초(차동엽 신부 지음/가톨릭출판사)

이 책은 소공동체 운동의 기초를 다루고 있다. 특히 소공동체 운동에 관련된 전반적인 요소를 망라하여 체계화하는 데에 역점을 둔 것이 특징이다. 소공동체 운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온 본당들은 이 책을 통해 기초를 다시 점검해 문제 부분을 보수하거나 보강해서 더욱 견실해지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비교적 소극적이었던 본당들은 소공동체의 기초를 굳건히 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총 4부로 구성된 이 책은 소공동체의 당위성에 대한 여러 측면의 견해와 한국 소공동체 운동의 현실진단을 통한 한계와 가능성을 짚어보았다.

▩ 소공동체 교재(강윤철 신부 엮음/마산교구 사목국)

「소공동체 운동 교본」을 발간한 바 있는 마산교구 사목국장 강윤철 신부가 엮은 책이 「소공동체 교재」이다. 이 책에서는 「소공동체 기본 교리」「소공동체의 활동」「소공동체장의 실무와 영성」「선교와 소공동체」등 소공동체 기본 내용과 선교에 관해 집중 조명하고 있다. 소공동체 활성화에 심혈을 기울이며 체득한 저자의 오랜 경험과 기본적 이론이 적절히 융화돼 있어 각종 소공동체 연수나 개인이 공부할 때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

▩ 소공동체 길잡이(서울대교구 복음화 연구실 지음/가톨릭출판사)

소공동체에 대해 신자들이 궁금해할 사항들을 문답식으로 쉽고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여러 본당들과 각 교회 기관에서 더 활기있게 복음화를 추진하기 위해 마련된 이 책에는 소공동체의 정의, 실천 방법, 소공동체와 반모임의 차이점, 소공동체에 대한 교회의 가르침 등이 수록돼 있다. 특히 2000년대 복음화를 위해 신자들이 어떤 마음가짐으로 임해야 하는지도 제시하고 있다. 이밖에 서울대교구는 매월 「소공동체 모임 길잡이」「사목을 위한 성서의 사용」「복음 나누기 7단계」등 다양한 소공동체 관련 책자를 펴내고 있다.

마승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