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획/특집

[생활정보]「고려수지침」의 효능 23

김형규ㆍ이시도르ㆍ고려수지침 학술연구회 경북지사장
입력일 2011-05-16 수정일 2011-05-16 발행일 1982-10-17 제 1326호 6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腎은 인간의 생명과 건강을 유지하는데 가장 큰 원동력이 되는 만큼 중요한 장기이다. 따라서 膀脫은 비록 작아도 그 기운을 행사하는 경맥의 범위도 다른 어떤 장부의 경맥보다도 제일 길고 많다. 膀胱經은 눈에서 일어나므로 눈병을 모두 다스리고 앞 이마를 돌고 올라가 머리 꼭대기에 닿으니 앞머리 두통에 좋고 또 콧병에 특효하며 머리 꼭대기에서 뇌속으로 들어가니 정신병을 치료할 때 큰 작용을 하며 뒷머리를 돌고 내려가니 후두통과 정신병에도 좋다. 그리고 전체 두부에 연락하므로 머리의 질병은 방광경을 다스려야 한다.

이럴 때는 手指의 膀胱氣脈으로 반응이 나타나고 그 반응은 너무도 예민하고 세밀하고 분명하여 방광기맥을 치료하면 그 효과도 정확하고 빠르다.

방광이 실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병이 發生한다.

허리가 아프고 허리를 앞 뒤로 굽힐 수가 없고 피로하고 소변이 잘 안나오며 어지럽고 머리가 아프며 가슴이 답답하고 그득하며 머리가 빠지는 것 같이 아프고 목이 빠지는 것 같으며 척추가 아프며 허리가 부러지는것 같고 엉치를 굽힐 수가 없고 오금이 결리며 장딴지가 갈라 지는것 같다. 치질과 하질 그리고 미치는病 간질과 머리꼭대기가 아프고 눈이 노랗고 눈물이 나오며 코피가 나오고 목 · 등 · 허리 · 장딴지 · 팔다리가 모두 아프며 새끼 발가락을 쓰지 못하며 방광염 요도염 · 눈이 아픈것 · 두통 · 후두통 · 견비통 · 요통 · 좌골신경통 · 슬관절통 · 족관절통 ·소 변불리 · 일질심통이 일어난다.

또한 방광이 虛하면 다리의 힘줄이 땡기며 복중이 아프고 허리와 등이 땡기며 굽히고 펼 수가 없으며 근육이 뒤틀리고 바람을 싫어하고 발 한쪽이 마르고 요통이 있으며 소변을 자주보며 오줌이 계속해서 저절로 흐르거나 또는 통하지 아니하며 자면서 오줌을 싸고 뒷머리가 무겁고 허리와 축우가 아프며 고환염 · 치질 · 목이 뻣뻣하고 자궁 생식기의 염증 등이 일어난다.

(계속)

김형규ㆍ이시도르ㆍ고려수지침 학술연구회 경북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