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원주교구, 최양업 신부 시복시성 기원 ‘희망의 순례’ 시작

박지순 기자
입력일 2022-06-21 수정일 2022-06-22 발행일 2022-06-26 제 3300호 1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최양업 신부 시복 추진 새 동력 되길”
배론성지서 선포 미사 봉헌
출생·선종지와 묘소 비롯한
전국 30곳 순례 안내서 발간
시복 위한 관심과 기도 고취
순례자 명부 시복 자료로 활용

배론성지 주임 곽호인 신부가 최양업 신부 선종 161주기인 지난 6월 15일 최양업 토마스 신부 기념성당에서 최양업 신부 시복시성 기원 ‘희망의 순례’ 선포 미사를 주례하고 있다.

원주교구가 가경자 최양업 신부(토마스, 1821~1861) 선종 161주기를 맞아 최양업 신부 시복시성을 기원하는 ‘희망의 순례’ 시작을 선포했다.

▶관련기사 10ㆍ11면

‘희망의 순례’를 주관하는 원주교구 배론성지(주임 곽호인 베드로 신부)는 6월 15일 오전 11시 성지 내 최양업 토마스 신부 기념성당에서 곽호인 신부(교구 총대리) 주례, 배은하 신부(타대오·원주교구 제천 서부동본당 주임) 등의 공동집전으로 ‘희망의 순례’ 선포 미사를 봉헌했다. 미사에는 교구 평신도사도직협의회 장승기(베드로) 회장과 배론성지 순례객 등이 참례했다.

‘희망의 순례’는 최양업 신부 출생지(다락골성지), 선종지(진안리성지), 묘소(배론성지)와 사목 발자취가 남아 있는 교우촌, 성당 등 모두 30곳을 순례하는 여정이다. 원주교구가 시작한 ‘희망의 순례’는 지난해 최양업 신부 탄생 200주년에 기대했던 시복이 교황청 시성부 기적심사를 통과하지 못해 미뤄지자 새로운 기폭제가 필요하다는 교구장 조규만 주교의 제안에서 비롯됐다.

곽 신부는 조 주교의 제안을 구체화하기 위해 ‘기쁜소식’ 출판사 전갑수(베르나르도) 대표에게 최양업 신부 관련 성지와 교우촌 등을 안내하는 책자 제작을 의뢰했다. 마침 1988년부터 2005년까지 17년간 배론성지 주임으로 봉직했던 배은하 신부도 올해 사순 시기 동안 최양업 신부 발자취를 따라 전국을 순례하면서 순례 안내서의 필요성을 느끼고 전 대표에게 “전국 신자들에게 최양업 신부님 순례 안내서를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다. 전 대표는 한국교회에 성지순례 붐을 일으켰던 「한국 천주교 성지 순례」를 기획한 바 있다.

곽 신부와 배 신부, 전 대표가 의기투합하자 ‘희망의 순례’ 안내서 「희망의 순례자」(기쁜소식/88쪽/1만 원)가 ‘희망의 순례’ 선포일에 맞춰 발간됐다.

배 신부는 최양업 신부 선종 161주기 미사를 겸한 ‘희망의 순례’ 선포 미사 강론에서 “순례지 30곳을 단지 방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할 것이 아니라 천천히 걷고 묵상하는 가운데 최양업 신부님이 남기신 신앙 열정을 배웠으면 한다”며 “많은 신자들이 ‘희망의 순례’에 참여할수록 최양업 신부님 시복 심사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희망의 순례’는 순례지 30곳 중 어디에서든 출발할 수 있지만 최양업 신부 묘소가 있는 배론성지에서 마쳐야 한다. 30곳 순례를 마친 신자에게는 원주교구장 명의 축복장과 기념품을 수여하며, 배론성지에서 ‘희망의 순례자 명부’에 등재한다. 이 명부는 주교회의 시복시성주교특별위원회에 최양업 신부 시복 자료로 제출할 예정이다.

배론성지는 매월 마지막 토요일 오전 11시 ‘희망의 순례’ 참여 신자(‘희망의 순례자’)를 위한 미사를 봉헌하고, 최양업 신부 탄생 202주년이 되는 내년 3월 1일 첫 번째 축복장 수여식을 연다. 곽 신부는 “‘희망의 순례’ 진행 경과를 보면서 순례 참여자를 위한 특별 미사, 피정, 학술발표회 등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박지순 기자 beatles@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