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

[화제의 책] 성령 하느님, 저랑 커피 한잔 하실래요?

김근영 기자
입력일 2015-07-01 수정일 2015-07-01 발행일 2015-07-05 제 2951호 14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일상에서 만나는 성령의 발자취
성령 하느님, 저랑 커피 한잔 하실래요?/존 헨리 뉴먼 외 지음/안세환 옮김/160쪽/7500원/생활성서사

견진성사를 준비하는 이들에게 성령을 친근하게 소개해주는 책이 나왔다.

「성령 하느님, 저랑 커피 한잔 하실래요?」는 ‘성령에 대한 단상 모음집’으로 다양한 성령의 모습을 친근하게 소개한다. 학문적으로 접근한 기존의 ‘성령론’과 달리 현대인의 감성에 따라 커피를 마시며 연인과 데이트하듯 편안하게 일상에서 성령 하느님을 음미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성 아우구스티노, 잔프란코 라바시 추기경, 성녀 대(大) 제르트루다 등 교회의 권위있는 교부·신비신학자·교회학자들의 입을 통해 성령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전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 단상들은 영국 성공회 사목자와 그리스 정교회 신학자를 비롯해 20세기 신비가들의 영적 결실까지 두루 섭렵한다.

각 단상의 말미에 제시된 ‘성령께 드리는 기도’는 성령의 성사라 불리는 견진성사를 준비하는 이들에게 성숙한 신앙생활 길잡이로 손색이 없다.

‘성령의 시대’가 도래했지만 신구약 성경을 통해 친숙하게 접해온 성부·성자와 달리 성령은 여전히 현대인들의 이해범위에서 멀리 있는 게 현실이다. 이 책은 매일의 삶에서 성령의 발자취를 찾도록 진한 커피향을 내고 있다.

김근영 기자 (gabino@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