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

[펀펀(FunFun) 교리] (22) 전례 (중) - 전례력①

교리 지도 주요한 신부(오천고 교목실장),정리 우세민 기자 이나영 기자
입력일 2015-05-26 수정일 2015-05-26 발행일 2015-05-31 제 2946호 17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구원의 역사 기념하는 교회 달력
예수 탄생·부활 중심으로 나눠
각 시기 상징색상 제의 입어
세라 : 신부님, 저 궁금한 게 있어요.

주땡 : 뭔가요, 세라 자매님?

세라 : 미사 때 신부님들 제의 색깔이 바뀌잖아요. 그때그때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 입으시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기준이 있는 것인지가 궁금해요.

주땡 : 하하. 그러면 저는 매일 분홍색만 입고 싶은데요. 미사는 그리스도 죽음과 부활을 기념하는 성체성사의 희생제사로, 우리 신앙에서 가장 중요한 예식이에요. 따라서 내용, 도구, 제의 등 정해진 규정에 따라 봉헌돼요.

민이 : 저는 전례력에 따라 바뀐다고 어디선가 들었는데, 정확하게 어떤 시기에 무슨 색인지는 잘 모르겠어요.

주땡 : 그럼 일단 전례력이 어떤 것인지부터 이야기 나눠볼까요?

세라 : 전례력…, 교회 내에서 사용되는 달력같은 것인가요?

주땡 : 네, 비슷해요. 우리가 사용하는 달력에도 24절기와 기념일이 있고, 또 각자 생일이나 결혼기념일 같은 중요한 날들을 기념하잖아요, 마찬가지로 전례력도 한 해를 주기로 그리스도의 가장 중요한 구원 사건들을 기념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돼요. 예수님의 탄생과 부활이라는 두 기둥을 중심으로 전례력이 구성되어 있죠.

민이 : 어떻게 전례력이 나뉘나요?

주땡 : 예수님 탄생을 준비하며 기다리는 ‘대림시기’(성탄 전 4주간), 예수님이 사람으로 태어나심을 경축하는 ‘성탄시기’(12월 25일~주님 공현 대축일), 그리스도의 수난과 죽음에 참여하는 ‘사순시기’(재의 수요일~예수 부활 대축일 6주간 중 주일을 뺀 40일), 그리스도의 부활을 기뻐하는 ‘부활시기’(예수 부활 대축일부터 성령 강림 대축일까지 50일), 그리고 나머지 ‘연중시기’ 34주간으로 1년이 흘러가죠.

세라 : 제의는 그럼 각 시기들의 의미에 따라 연결되는 거군요.

주땡 : 맞습니다. 우선 대림시기와 사순시기에는 회개와 보속을 상징하는 자주색 제의를 입습니다. 성탄시기와 부활시기, 성인들의 축일에는 기쁨을 상징하는 흰색 제의를 입고, 순교자들의 축일과 예수님 수난과 관련된 축일, 성령 강림 대축일에는 피와 성령을 상징하는 붉은색 제의를 입죠. 그리고 예수 성탄 대축일과 부활 대축일 같은 아주 기쁜 날에는 흰색 제의 대신 황금색 제의를 입기도 해요. 연중시기에는 평화와 희망을 상징하는 녹색 제의를 입어요. 이런 내용들은 미사경본 총 지침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일러스트 김요한 신부

■ 펀펀 교리 퀴즈

펀펀 교리는 지난 한 달 동안 게재된 교리 내용과 관련, 퀴즈를 드립니다. 힌트는 5월에 공부한 내용 중 숨어 있습니다.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풀어보세요.

1. 성모 마리아가 예수님의 시신을 안고 있는 조각상인 미켈란젤로의 ‘피에타’(pieta)는 이탈리아어로 ‘○○○ ○○’이라는 뜻입니다. <힌트 5월 10일자>

2. 모든 전례는 하느님께 드리는 ‘○○ ○○’ 로서, 바르게 알고 참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힌트 5월 24일자>

정답을 적으신 후 우편엽서나 이메일로 6월 15일까지 도착하도록 보내주십시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 보내실 곳 : <우편> 대구광역시 중구 서성로 20(계산동 2가 71) (우700-715)

<이메일> info@catimes.kr

지난 퀴즈 정답 1. 하느님 나라 2 . 평신도

정답 당첨자 : 신모아(클라라), 김귀숙(크리스티나), 황인화(체사리아)

교리 지도 주요한 신부(오천고 교목실장),정리 우세민 기자 이나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