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

[펀펀(FunFun) 교리] (13) 거룩한 성경(중)

교리 지도 주요한 신부(오천고 교목실장),일러스트 김요한 신부,정리 우세민·이나영 기자
입력일 2015-03-24 수정일 2015-03-24 발행일 2015-03-29 제 2937호 21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구약(舊約)은 이스라엘 민족 통해 이루신 인간 구원의 역사 
민족 해방 이끄는 과정 속에
인류에 대한 주님사랑 표출
신약 이해하려면 꼭 읽어야
민이 : 신부님, 요즘 성경을 열심히 읽고 있습니다. 천지창조 이야기부터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의 이집트 탈출 이야기 등 흥미로운 내용이 많더라고요. 그런데 레위기 들어서는 제사 규정에 대해 나오기 시작해 슬슬 어려워지네요. 얼른 예수님이 등장하시면 좋겠어요.

주땡 : 하하. 아무래도 구약성경이 신약성경보다 두껍다보니 부담을 느끼시는 것 같네요. 하지만 구약성경 읽기도 소홀히 하지 않았으면 해요. 구약은 신약을 위한 서곡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거든요.

민이 : 어떤 의미가 있나요?

주땡 : 구약성경은 하느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을 통해 이루셨던 인간 구원의 역사를 기록한 책이에요. 이스라엘 백성을 통해 인류 가운데에서 실현하시려는 하느님 계획이 무엇인지, 하느님 백성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보여주고 있죠.

세라 : 온 인류에 대한 하느님 구원 계획을 이스라엘 백성을 통해 먼저 보여주셨다는 건가요?

주땡 : 하느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을 먼저 당신 백성으로 선택하신 것은 장차 온 인류를 구원하시려는 당신의 궁극적인 인간 사랑을 드러내기 위한 것이에요. 이스라엘 백성은 자신들의 힘으로는 불가능했던 민족 해방을 하느님의 결정적인 도움으로 이룰 수 있었어요. 하느님은 이스라엘 백성과 계약을 맺으셨는데, “나는 너희와 함께 살아가면서 너희 하느님이 되고 너희는 나의 백성이 될 것이다”(레위 26,12)라고 성경에 기록돼 있습니다. 이 계약이 바로 옛 계약, 곧 ‘구약’이에요.

민이 : 그러면 신약성경은 예수님과의 새로운 계약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겠군요.

주땡 : 아우구스티노 성인은 “구약에 신약이 감춰져 있고, 신약에 구약이 밝혀진다”고 하셨죠. 신약을 이해하기 위해 구약을 읽어야 하고, 구약을 올바로 알아듣기 위해 신약을 읽어야 합니다.

<다음 주에 계속>

펀펀 교리 퀴즈

펀펀 교리는 지난 한 달 동안 게재된 교리 내용과 관련, 퀴즈를 드립니다. 힌트는 3월에 공부한 내용 중 숨어 있습니다.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풀어보세요.

1. 예수님은 부활 후 50일이 지났을 때 당신 제자들에게 성령을 내려 보내셨습니다. ‘○○○ ○○ ○○’이라고 불리는 이 사건은 교회 탄생의 결정적 계기가 됩니다.<힌트 3월 1일자>

2. 바오로 사도는 성령의 선물을 통해 맺어지는 아홉 가지 열매 중 ‘○○’을 가장 큰 열매로 확신했습니다.<힌트 3월 8일자>

정답을 적으신 후 우편엽서나 이메일로 4월 14일까지 도착하도록 보내주십시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 보내실 곳 : <우편> 대구광역시 중구 서성로 20(계산동 2가 71)(우700-715)

<이메일> info@catimes.kr

지난 퀴즈 정답 1. 그리스도 2. 영원한 생명

정답 당첨자 :

이종원(바오로·paulees@naver.com),

김도원(안셀모·dwonkim1234@hanmail.net),

안향숙(울산시 우정동)

교리 지도 주요한 신부(오천고 교목실장),일러스트 김요한 신부,정리 우세민·이나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