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사람

한국가톨릭문인회 13대 회장 소설가 오정희 씨

주정아 기자
입력일 2014-03-25 수정일 2014-03-25 발행일 2014-03-30 제 2888호 25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가톨릭문학은 위로이자 치유입니다”
회원들 간 깊이있는 소통 추구
정기 피정·성지순례에도 박차
“신앙 기쁨 나누는 장 만들 것”
“가톨릭문인회는 가톨릭 신앙 안에서 인간 존재, 삶, 사랑 등에 관한 진지한 질문들을 풀어가고, 가톨릭적 가치들을 바탕으로 문학 활동을 하는 이들의 모임입니다. 이러한 뜻이 잘 실현될 수 있도록 서로가 내적 쇄신을 이루는데 더욱 힘을 실어 나가겠습니다.”

최근 한국가톨릭문인회 제13대 회장으로 선임된 오정희(실비아·소설가·사진) 회장은 “특히 회원들 간에 보다 깊이있는 소통의 시간이 이어질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는 다짐을 밝혔다. 이를 위해 정기적인 피정과 성지순례의 내실을 다져가는 데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한국가톨릭문인들은 1970년부터 본격적으로 문인회를 운영, 문학적 영성과 가톨릭 정신을 바탕으로 가톨릭시선집과 신앙수상집 등을 발간해왔다. 지난해에는 단행본과 잡지의 특징을 모두 갖춘 무크지(mook) 「한국가톨릭문학」도 창간한 바 있다.

오 회장은 “복잡다단한 현대사회 안에서는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것들이 매우 많아져, 상대적으로 책을 읽는 행위의 가치가 줄어든 것도 사실”이라며 “하지만 공동체에 관한 이해, 서로 함께 살아간다는 정서적 공감 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문학의 영향력과 가치는 어떤 것으로도 대치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오 회장은 이어 “가톨릭문학은 나와 남의 벽을 허물고 보편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저마다 각기 다른 문제점과 고통을 갖고 있지만 모두에게 위로이자 치유로 다가간다”고 가톨릭문학 활동의 의미를 덧붙였다.

아울러 오 회장은 “앞으로도 문인회가 단순한 양적 성장이 아닌, 서로가 길어 올린 신앙의 기쁨을 자연스럽게 확산하는 장으로 다져지길 바란다”는 바람을 함께 밝혔다.

오정희 회장은 1968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돼 등단했으며, 「오정희의 이야기 성서」를 비롯해 소설집 「불의 강」, 「동경」, 「저녁의 게임」 등 다양한 작품을 선보여왔다.

주정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