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수원교구 청소년국, 초등부 새 교리교재 발간

이승훈 기자
입력일 2014-03-04 수정일 2014-03-04 발행일 2014-03-09 제 2885호 4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3년 연구 결실
성경 바탕으로 체험·실천 이끌어
6학년에 어린이 견진성사 교육
수원교구 청소년국(국장 이건복 신부)이 ‘초등부 주일학교 교육과정’을 만들고 이에 따른 교재를 발간했다.

청소년국 청소년사목연구소가 3년의 연구 끝에 마련한 ‘초등부 주일학교 교육과정’은 어린이들이 교리지식을 알고 실천해 참 그리스도인의 태도와 자질을 함양하도록 하는 체험과 실천을 중심으로 제작됐다. 교과과정은 전 학년에 걸쳐 성경의 역사적 흐름 안에서 하느님, 예수, 기도와 전례, 성사, 계명, 인물, 교회와 교회사, 성령, 성경, 성모 등 10개 영역으로 구분해 교리내용을 다뤘다.

새 교육과정의 적용으로 ‘어린이 견진성사’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새 교육과정은 교구 청소년사목지침에 따라 더 많은 청소년들이 견진성사를 통해 신앙생활 활성화를 이룰 수 있도록 어린이 견진성사를 실시하고 있는 교구에 적합하게 구성됐다. 유아부~초등부 6학년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은 특히 초등부 3학년 과정을 첫영성체 교리로, 6학년 과정을 견진성사 교리로 설정했다. 어린이들이 주일학교 이외의 교육을 받지 않아도 첫영성체와 견진성사를 받을 수 있게 한 것이다.

교구 청소년국은 새 교육과정에 발맞춰 초등부 3학년 교재 「물고기 하나」와 6학년 교재 「물고기 둘」을 발간했다.

교재는 성경말씀과 체험 신앙을 중심으로 하고 사목자·부모·교리교사가 연대해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됐다. 각 교재는 첫영성체와 견진성사를 준비하는 데 필요한 교리적 지식을 전할 뿐 아니라 발달과정에 근거해 어린이들이 삶에서 꾸준히 실천해 나갈 수 있도록 했다.

교재명은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의 기적을 상징하며 교육과정 상 핵심이 되는 3·6학년 교재를 「물고기」로 나머지 학년 교재를 「빵」으로 정했다. 「물고기 하나·둘」은 수원교구 청소년국을 통해 구매할 수 있으며, 청소년국은 올 하반기 「빵 하나·둘·셋·넷·다섯」을 출간할 계획이다.

※문의:031-268-5313 수원교구 청소년국 youth.casuwon.or.kr

이승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