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획/특집

서울가톨릭사회복지회 산하 ‘한국여성생활연구원’ 창립 40주년

이소영 기자
입력일 2018-08-28 수정일 2018-08-29 발행일 2018-09-02 제 3110호 6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배움의 기회 놓친 이들에게 희망과 새 삶을 
여성 대상 교육기관으로 출발
현재는 15세 이상 모두 가르쳐

8월 25일 서울 중구 명동 가톨릭회관에서 열린 한국여성생활연구원 창립 40주년 기념행사에서 정찬남 원장이 기념사를 하고 있다.

‘공부하니까 참 좋다. 나는 항상 공부에 한이 맺혔다. 6·25 전쟁 때문에 공부를 못해서 서럽고 서글펐다. 모든 학교 과정을 다 배우고 익히고 훌륭한 사람이 되어서 외교관이 되고 싶다. 이것은 나의 꿈이고 포부이다.’

‘주변 사람들은 나이 들어 그냥 쉬지, 어려운 공부는 해서 무엇하냐고 합니다. 나는 단지 무슨 말을 하는지 무슨 글을 썼는지 무슨 말을 해야 하는지 배우고 싶은 것뿐입니다. 그래서 나는 즐겁습니다. 어느 곳을 놀러 다니고 어느 곳에서 잠을 자는 것보다 나는 더욱더 즐겁습니다. 어느덧 나도 주름살도 많아지고 흰머리도 많이 났지만 나는 오늘도 공부를 합니다.’

(한국여성생활연구원 개원 40주년 기념집 「개원 40주년, 꾸밈없이 진심으로」에 수록된 ‘용기를 내는 글-문해교육 글모음’ 중)

소외된 이웃을 위한 교육 복지에 헌신해온 서울가톨릭사회복지회 산하 한국여성생활연구원(원장 정찬남, 지도 장덕필 신부, 담당 나원균 몬시뇰, 이하 한여연)이 8월 27일 개원 40주년을 맞았다. 40주년 기념행사는 8월 25일 서울 중구 명동 가톨릭회관 3층 대강당에서 열렸다.

한여연은 경제적 빈곤이나 사회적 편견으로 인해 교육기회를 박탈 당한 여성들을 위해 1978년 8월 27일 설립됐다. 설립 이후 직장여성들을 대상으로 국일 야간 중·고등학교 과정을, 15세 이상 여성을 대상으로 국일 주간 초등·중학교 과정을 실시하는 등 여성교육에 힘써왔다. 1987년 12월에는 국일 할머니쉼터라는 경로당도 마련하는 등 노인 여성들에게도 관심을 기울여왔다.

초기 여성들만을 위해 운영됐던 한여연은 현재 교육 복지의 폭을 넓혔다. 양성평등 시대로 변화해감에 따라 교육 사각지대가 여성에게만 해당하는 것은 아니라는 판단에, 지금은 15세 이상 남녀 누구에게나 교육을 하고 있다. 수강생들은 문해(文解) 교육을 통해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게 되고, 평생교육을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교육들을 받을 수 있다. 특히 한여연은 서울특별시 교육청 초등·중학교 과정 학력인정기관으로 지정돼 있어, 수강생들은 한여연에서 공부해 초등·중학교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

한여연에서는 평생교육사 양성도 이뤄지고 있다. 한여연에서 배우고 익힌 수강생들이 또 다른 교육 소외계층을 위해 직접 나눔을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법도 가르치고 있는 것이다. 이밖에도 한여연에서는 종이접기, 닥종이 인형 만들기, 우쿨렐레 연주 등 전문성 양성을 위한 다양한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한여연 정찬남 원장은 “여성의 역할이 ‘현모양처’로만 한정되던 때에 여성도 사회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설립하게 됐다”며 “조금만 같이 공부하면 되는데 그걸 몰라 기회를 놓치는 분들이 없도록 평생 함께 공부해나가는 게 한여연의 목표”라고 밝혔다.

※문의 02-727-2471 한국여성생활연구원

이소영 기자 lsy@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