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선교지에서 온 편지 - 칠레] 신앙의 눈으로 세상 바라보기

문석훈 신부rn
입력일 2017-05-23 수정일 2017-05-24 발행일 2017-05-28 제 3046호 4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남미의 드라마는 참으로 한결같이 ‘막장’에다 개연성 없는 전개로 유명합니다. 물론 김치로 따귀를 때리는 막장은 없지만, 이곳 막장도 만만치 않습니다. 가난하고 눈물 많은 여주인공이 백마 탄 왕자를 만나는 흔해 빠진 이야기가 주를 이루지만, 가톨릭 신자가 다수인 나라답게 신부가 주인공으로 등장해 다른 사람과 사랑에 빠지고, 상처받은 처녀가 수녀로 변장해 복수를 하는 막장도 많습니다. 이런 막장에 사람들이 피로를 느낄 무렵 새롭게 등장한 드라마들이 있습니다. 바로 터키에서 물 건너온 드라마들이죠.

터키 드라마는 훤칠한 외모를 가진 주인공들이 대거 등장하고, 이스탄불의 화려한 유적들, 관광지의 아름다운 배경들이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사람들은 수없이 많은 미국드라마들과 또다른 매력을 그들에게서 찾는다고 합니다. 물론 스토리는 칠레 것들과 별반 다르지않지만 드라마에서 보여주는 세트장, 소품들, 주인공들의 화장법 등이 칠레 사람들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칠레 방송사들은 앞다퉈 터키 드라마들을 수입해 방영하고 있습니다. 저녁 뉴스가 끝나면 세 방송사에서 저마다 다른 터키드라마를 방영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제가 뜬금없이 드라마를 이야기하는 이유가 뭘까요? 이 터키 드라마들이 인기를 얻을수록 사람들은 종교혼합주의, 새로운 종교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뉴스가 끝나고 바로 방영하는 칠레 일일드라마에서 신부가 한 아가씨와 사랑에 빠지고 입을 맞추는 장면이 자주 등장합니다. 그러다 다음 드라마에서 터키의 미남미녀들이 등장해 알라를 찾고, 그들의 기도 도구를 만지작 거립니다.

복음나누기를 하고 있는 칠레 신자들의 모습.

그럼 그것을 본 사람들은 어떻게 될까요? 가톨릭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이 커져갑니다. 사제들을 믿지 않고, 사제를 조롱의 대상으로 전락시키기도 합니다. 그리고 점점 많은 사람들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알라’를 부릅니다. 심지어 터키 드라마에서 나오는 부적이나 이슬람교 소품들을 장신구로 착용합니다. 묵주는 없어도 그런 것을 귀걸이 목걸이에 달고 다니는 청년들이 참으로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심지어 그것을 축복해 달라고 가져오기도 합니다.

방송매체가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됩니다. 첫영성체 교리가 일생의 처음이자 마지막 교리와 같을 만큼 교리교육이 너무도 부족한 이들에게는 더더욱 치명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끊임없이 성경을 읽고, 교리를 배워야하는 것은 세상이 우리에게 주는 것을 신앙의 눈으로 잘 분별하기 위함일 것입니다.

비단 신앙뿐만이 아닙니다. 올 대선을 준비하면서 우리가 겪은 일들도 있습니다. 인터넷과 방송, 그리고 사람들의 입에서 쏟아지는 수많은 말들, 정보들 그 안에는 진실도 있고, 거짓도 있고, 옳은 것도 있고 그른 것도 있었습니다. 그만큼 우리가 사는 세상이 복잡하고 판단정지를 할 만큼 혼돈 가득한 곳이 돼버렸습니다. 이럴 때에 더욱 올바른 교육, 올바른 윤리관을 추구해야 합니다. 정의가 살아있는, 옳은 일이 반드시 실현되는 그런 사회가 되도록 말입니다.

※ 후원금은 수원교구 해외선교지를 위해 사용됩니다.

※ 후원 ARS : 1877-0581

※ 후원 계좌 : 국민 612501-01-370421, 우리 1005-801-315879, 농협 1076-01-012387, 신협 03227-12-004926, 신한 100-030-732807(예금주:(재)천주교수원교구유지재단)

※ 해외선교지 신부님들과 교우들을 위한 기도 후원 안내

-해외선교지 신부님들과 교우들을 위한 묵주기도, 주모경 등을 봉헌한 뒤 해외선교후원회로 알려주시면 영적꽃다발을 만들어 해외선교지에 전달해 드립니다.

※ 문의 031-268-2310 해외선교후원회(cafe.daum.net/casuwonsudan)

문석훈 신부r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