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선교지에서 온 편지 - 잠비아] 길가에 버려진 돌

김종용 신부rn
입력일 2017-05-08 수정일 2017-05-08 발행일 2017-05-14 제 3044호 4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쉰다’라는 작은 공소가 있습니다. 어른은 10명 내외이고 어린이들만 30여 명인 작고 가난한 공소입니다. 공소 강당이 만들어진 지는 3년이 됐는데, 나무와 짚단으로 얼기설기 이어서 만든 건물입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짚단이 삭아서 여기저기 하늘이 보이고 비가 새는 곳이 많았습니다. 그때마다 비닐로 덮거나 다른 지푸라기로 메꾸며 사용해야만 했습니다. 공소 교우들이 늘 바라고 원하는 것은 바로 벽돌로 만들어진 공소건물이었지만, 사실 이 정도 규모의 공소에서 벽돌 건물을 짓는 것은 평생을 노력해도 불가능한 일입니다.

어느 날 공소 회장이 찾아와서 자기들이 벽돌을 준비할테니 시멘트와 지붕재료만 도와달라고 말했습니다. 벽돌은 직접 만들겠다는 것입니다. 흙벽돌이 최소한 7000장은 필요한 공사를 이 공소 교우들이 과연 할 수 있을까 긴가민가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부터 정말 벽돌이 한 장씩 한 장씩 쌓여가더니, 2개월이 지나자 이제 불에 구울 준비만 남은 것입니다.

교우들의 열정에 감동한 저는 긍정적인 마음으로 공소 강당을 완공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돌이었습니다. 기초공사를 위해서 돌을 30톤 이상 구해야 하는데 잠비아에서 돌을 구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돌을 구입하려면 60㎞ 떨어진 곳에 주문을 하면 되지만 배달이 매우 늦습니다. 한 번은 3개월이 지나도 배달을 해주지 않아 결국 경찰서에 신고까지 해가면서 배달 받은 적도 있습니다.

공소 강당을 짓기 위해 돌을 나르고 있는 쉰다공소 어린이들.

그런데 놀랍게도 마침 그 즈음에 도로공사를 하면서 남겨진 돌들이 길가에 많이 있었습니다. 공사하는 사람들에게 저 돌을 가져가도 괜찮은지 물었더니 마음껏 가져가라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아주 좋은 기회가 왔구나 싶어 재빨리 공소회장을 찾아가서 자초지종을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공소 신자들을 모두 동원했습니다.

큰 트럭을 빌려 아침 일찍 공소에 갔는데 실망이 너무나 컸습니다. 일을 할 사람은 많이 필요한데 어른들은 몇 명 없고 거의가 여자들과 어린이들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일단 해보자라는 마음으로 시작을 했는데 이곳 아이들은 참으로 대단했습니다. 이 꼬맹이들이 신발도 안 신고 장갑도 없이 일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다음날부터는 작업장갑을 지급해주었습니다. 아무튼 저녁까지 길가에 널린 큰 돌을 2주 동안 주워 날랐습니다. 그렇게 모은 큰 돌들을 다시 망치로 부숴 작게 만들고 나니 마음이 뿌듯했습니다. 비록 적은 인원이고, 대부분이 어린이들임에도 돌 나르는 모습을 보니 어떤 일도 할 수 있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래도 준비하고 시멘트도 나르고 해서 얼마 전 처음으로 미사를 봉헌했습니다. 행복한 마음이 벅차 올랐습니다. 아직 제대로 된 의자도 없었지만 비를 맞지 않고 미사를 봉헌할 수 있는 벽돌로 된 건물이 있다는 것만으로 이곳 교우들에겐 일생일대의 큰 행복이기 때문입니다.

이후 교우 수도 늘고 활발해져가는 쉰다 공소를 보고 ‘과연 할 수 있을까?’ 또는 ‘할 수 없을 거야’라며 부정적인 생각을 할 때마다 부끄러워지곤 합니다. 사람들에게 버려지고 업신여겨지는 작은 것들을 통해 일하시는 하느님의 은총에 감사드리며 부족하고 보잘 것 없는 선교 사제를 통해 그분이 과연 일을 하실 수 있을까 긴가민가하지만 그럼에도 분명 큰일을 완성하실 그분께 겸손되이 찬미와 영광을 드립니다.

※ 후원금은 수원교구 해외선교지를 위해 사용됩니다.

※ 후원 ARS : 1877-0581

※ 후원 계좌 : 국민 612501-01-370421, 우리 1005-801-315879, 농협 1076-01-012387, 신협 03227-12-004926, 신한 100-030-732807 (예금주:(재)천주교수원교구유지재단)

※ 해외선교지 신부님들과 교우들을 위한 기도 후원 안내

-해외선교지 신부님들과 교우들을 위한 묵주기도, 주모경 등을 봉헌한 뒤 해외선교후원회로 알려주시면 영적꽃다발을 만들어 해외선교지에 전달해 드립니다.

※ 문의 031-268-2310 해외선교후원회(cafe.daum.net/casuwonsudan)

김종용 신부r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