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전국 교구장 2023 사목교서

이승훈 기자
입력일 2022-11-22 수정일 2022-12-01 발행일 2022-11-27 제 3320호 2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말씀과 전례, 시노달리타스 정신으로 신앙 공동체 회복하자

교회력으로 새해를 맞는 대림 시기를 시작하면서 전국 각 교구 교구장들은 사목교서를 발표, 한 해 동안 교구가 나아갈 사목방향을 제시했다. 특별히 교구장들은 전례와 말씀을 통해 복음의 기쁨을 얻고 복음을 선포하는 신앙인이 되자고 강조했다.

교구장들은 전례와 말씀을 통해 신앙의 본질을 회복할 것을 당부했다.

서울대교구장 정순택(베드로) 대주교는 “코로나 팬데믹을 떨치고 새롭게 일어서는 우리 모두에게 선교 정신으로 재무장해 새롭게 출발함을 강조하고 싶다”며 “새롭게 출발하는 교회로 살아가기 위해 ▲신앙생활의 근원인 미사성제에서 영적 힘을 길어내고 ▲우리 안에 다양한 신심을 새롭게 불 지피자”고 제안했다.

의정부교구장 이기헌(베드로) 주교도 팬데믹을 지나온 우리의 가장 중요한 과제는 “신앙과 공동체를 회복하는 일”이라면서 이를 통해 활기차고 행복한 신앙생활을 되찾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대전교구장 김종수(아우구스티노) 주교 또한 “신앙의 본질을 회복하고 피조물을 돌보며 함께 걷는 공동체가 되자”면서 특히 코로나로 소홀해진 “성사 생활 회복”을 강조했다.

인천교구장 정신철(요한 세례자) 주교는 2023년을 ‘신앙의 기쁨을 되찾는 해’로, 부산교구장 손삼석(요셉) 주교는 2023년을 ‘친교와 말씀의 해’로 선포하면서 이에 관한 실천을 독려했다.

‘선교의 열매, 세례성사!’를 주제로 사목교서를 발표한 군종교구장 서상범(티토) 주교는 “한국교회의 미래를 위해 묵묵히 선교와 세례성사에 집중하자”고 초대했다.

마산교구장서리 신은근(바오로) 신부도 마찬가지로 미사 참례와 기도생활, 성지순례, 사도직단체 가입, 성경공부 등을 실천하자고 요청했다.

교구장들은 시노드 여정을 통해 얻은 성찰을 바탕으로 한해살이를 제시하기도 했다.

대구대교구장 조환길(타대오) 대주교는 “성령을 통한 대화와 경청이라는 시노달리타스의 원리를 통해 친교로 나아가는 모습을 더욱 명확하게 실현함으로써 교회가 세상에 친교를 살아가는 성사임을 드러내야 할 것”이라며 “시노달리타스의 삶에 방해되는 요소들을 극복하면서 친교의 영성을 드러낼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찾고 실천하는 데 노력하자”고 전했다.

광주대교구장 김희중(히지노) 대주교는 ‘3개년 특별 전교의 해’(2020~2022)를 통해 진행한 ‘하느님 백성의 대화’에서 모인 의견을 바탕으로 ▲소통하는 교회 ▲젊은이에 대한 관심 ▲생태환경에 대한 관심과 실천에 관한 구체적인 성찰과 실천을 제안했다. 또한 ▲복음화를 위한 신앙의 기초를 다지는 교회를 역설했다.

제주교구장 문창우(비오) 주교는 세계주교시노드 16차 정기총회 한국교회 종합 의견서의 내용을 언급하면서 이에 따른 구체적인 실천으로 ▲늘 기도하는 공동체 ▲성경을 가까이하기 ▲경청, 존중, 영적인 식별하기 등을 강조했다.

이밖에도 각 교구들은 올 한 해 교구를 위한 다양한 사목방향을 제시했다. 원주교구장 조규만(바실리오) 주교는 “예수님이 이 세상에 오신 까닭은 우리의 행복”이라면서 올해를 “행복의 해”로 선포했다.

전주교구장 김선태(요한) 주교는 “사랑의 실천은 교회의 본질적 사명”이라고 역설하면서 일상 안에서 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전했다. 춘천교구장 김주영(시몬) 주교는 지난해에 이어 “말씀살기와 「찬미받으소서」 7년 여정”을 강조했다. 청주교구장 김종강(시몬) 주교는 신앙선조들과 순교자들의 삶을 돌아보고 신앙선조들의 자유와 기쁨, 기도, 형제애, 청빈을 본받자고 요청했다.

수원교구(교구장 이용훈 마티아 주교)는 2021~2023년 사목교서 「그리스도 안에서 일치」의 마지막 해를 보내고 있다. 안동교구(교구장 권혁주 요한 크리소스토모 주교)는 2023년 사목교서를 따로 발표하지 않고 지난해 11월 발표한 찬미받으소서 7년 여정 특별 사목교서에 따라 교구와 각 본당이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실천해나가기로 했다.

이승훈 기자 joseph@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