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교회

교황 "주님 허락하실 때까지 사명 수행”

입력일 2022-06-28 수정일 2022-06-28 발행일 2022-07-03 제 3301호 6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브라질 주교단 앗 리미나에서
사임 의혹에 확고한 입장 표명

【외신종합】 프란치스코 교황의 건강 문제로 인한 사임설이 여전한 가운데 교황은 다시 한번 “사임을 생각한 적이 없다”며 “하느님께서 허락하시는 한” 가톨릭교회 수장으로서 역할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황의 이 같은 발언은 6월 20일 브라질 주교단 17명의 ‘앗 리미나’(ad limina, 교황청 정기방문) 자리에서 나온 것이다. 앗 리미나는 지역교회 주교들이 5년에 한 번씩 교황을 알현하는 의무적인 정기방문이다.

브라질 포르토벨로대교구장 로케 팔로쉬 대주교는 이날 앗 리미나를 마친 뒤 바티칸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고 교황은 수많은 도전들 속에서도 사임을 “생각한 적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로케 대주교는 건강에 대한 질문에 교황이 “하느님께서 허락하시는 한 나의 사명을 수행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로케 대주교와 동행한 로라이마교구 총대리 루치오 몬시뇰은 교황이 고령에도 불구하고 보여준 ‘강한 활력’이 인상적이었다며, 교황은 이 자리에서 아마존 열대 우림과 토착민들의 보호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약속을 재확인해주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지난 6월 초 추기경위원회 위원이자 교황의 가장 가까운 측근 중 한 명인 오스카 로드리게스 마라디아가 추기경은 교황 사임설은 ‘가짜 뉴스’고 이는 ‘싸구려 연속극’과 같다고 말한 바 있다.

교황이 콩고민주공화국과 남수단 사목방문을 취소한 후 사임설이 확대됐다. 하지만 교황은 7월 24~30일 예정된 캐나다 순방 일정을 6월 23일 발표해 여전히 무릎 통증 외에 큰 어려움은 없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