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박현동 아빠스 환경의 날 담화 "우리의 선택으로 지구 운명 바뀐다”

박영호 기자
입력일 2022-05-31 수정일 2022-05-31 발행일 2022-06-05 제 3297호 2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미래 세대 겪을 고통 생각해
화석연료 사용 자제해야

주교회의 생태환경위원회 위원장 박현동 아빠스(블라시오·사진)는 6월 5일 환경의 날을 맞아 ‘인간의 자리는 어디입니까?’를 제목으로 담화문을 발표, “지구의 울부짖음과 가난한 이들의 울부짖음에 응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아빠스는 담화에서 지난해 11월 열린 제26차 유엔 기후변화 협약 당사국 총회(COP26)에 제출된 각국의 탄소 배출 감축 목표가 “파리협정에서 약속한 대로 산업화 이후 지구 평균 기온 상승 폭을 1.5℃에서 멈추게 하기에는 너무도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미래 세대와 가난한 이들이 겪게 될 고통”에 대해 우려했다.

박 아빠스는 이어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이 준 교훈을 깊이 성찰할 것을 촉구하고, “다시금 화석 연료를 마음껏 사용한다면 모든 피조물의 공동의 집인 이 지구는 또다시 열병에 시달려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박 아빠스는 “우리의 사소한 선택과 일상은 자연환경 및 가난한 사람들과 결코 무관하지 않다”며 “사랑으로 창조된 모든 피조물은 저마다 존재 그 자체로 소중하고, 있어야 할 제자리가 있다”고 강조했다.

“지구와 가난한 이들의 울부짖음에 응답해야 한다”고 강조한 박 아빠스는 “우리의 선택으로 지구의 운명을 바꿀 수 있는 희망과 우리의 실천이 만나야 한다”며 “예수를 따르는 제자로서 믿음과 희망의 지평선을 바라보며 우리 일상을 점검하고 ‘생태적 회개’의 길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용기를 내자”고 권고했다.

박영호 기자 young@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