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묵상

[말씀묵상] 사순 제2주일 - 주님이 보여주신 밤하늘 별빛처럼 살아가리

김기현 요한 세례자 신부 (인천가톨릭대학교 영성지도 담당)
입력일 2022-03-07 수정일 2022-03-08 발행일 2022-03-13 제 3285호 19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제1독서  창세 15,5-12,17-18 / 제2독서  필리 3,17-4,1 / 복음  루카 9,28ㄴ-36
아브라함에게 후사를 약속하시고
반짝이는 별들을 보여주신 하느님
예수님 변모 바라보는 제자들처럼
주님 주실 영광 온전히 받게 되길

■ 가야 할 길을 계속 갈 수 있게 해 주는 반짝임

오늘 독서에 나오는 아브라함은 하느님의 말씀에 따라 고향을 떠나왔고, 약속의 땅으로 향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가는 여정이 쉽지 않았고 흔들리기도 합니다. 기근이 들었을 때 살길을 찾아서 이집트로 내려가기도 하고, 거짓말을 하기도 합니다. 생명의 위협을 느끼고 대를 이을 자식이 없으니, 하느님을 원망하기도 합니다.

하느님은 그런 아브라함에게 후사를 약속하십니다. 많은 후손을 갖게 되리라고 말씀하시면서 밤하늘의 별들을 보여 주십니다. 밤하늘의 빛나는 별들을 보며 아브라함은 믿음을 가졌고, 또 가야 할 길을 계속 갈 수 있는 힘을 얻게 됩니다.

그러한 반짝임이 나에게는 어떠한 것이었을지 생각해 보았는데요. 떠오르는 것이 두 가지 있었습니다.

신학교에 사는 다른 몇몇 신부님은 신학교에서 사는 것을 다시 양성받는 시간이라고 말씀하기도 합니다. 양성하면서 새롭게 양성되는 느낌이 있어서 그런가 봅니다. 아이를 낳아 기르다 보면, 부모 마음을 알게 되고 성숙해지는 것과 비슷할지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그 과정이 어렵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자신의 부족함을 다시 직면하고 바라보게 될 때 그렇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신학생 시절에 제일 많이 들었던 말이 “말이 없다. 존재감이 없다”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신학교에 와서 여러 신부님들과 함께 있다 보니 그 모습이 여전합니다. 그 시절과 달리 변한 게 없습니다. 비슷하게 말도 없고 존재감도 없습니다. 그래서 부족함도 느끼고 다른 소임을 받고 싶다는 생각도 조금 했었는데요. 그런 순간에도 작은 빛을 만나는 순간들이 있었습니다.

하나는 개강피정 지도를 해 주신 신부님의 강론 내용입니다. 신부님께서 “여러 가지 부족한 면이 있더라도 ‘주님 제가 이렇습니다.’ 하고 주님께 보여 드리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봉헌해 보라”는 말씀을 하셨는데요. ‘주님 제가 이렇습니다’라는 그 말씀을 들었을 때, 마음이 참 편안해졌습니다. 아마 그 말씀이 부족함에 집중돼 있던 제 시선을 주님께 향하게 하고, 또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사랑스럽게 바라보시는 주님의 시선을 반짝 바라보게 해 주어서 그랬나 봅니다. 변한 건 없는데 왠지 말이 없어도 불편하진 않았습니다. 반짝 하고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얻었다는 생각을 했는데요.

학기가 지나도 마음이 아직 자리를 잡지 못하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그때 윗분한테 이야기를 해야 할까 말아야 할까 고민을 하면서, 합당한 이유가 있는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스스로 학교에 있으면서 좋은 것이 무엇인지, 힘든 것은 무엇인지를 적어 보았습니다. 좋은 것들이 참 많았습니다. 물론 힘들다고 생각하는 것들도 몇 가지 있었습니다. 고민하던 중에 성무일도 성경소구 말씀이 다른 마음을 갖게 해 주었습니다. 욥기에 나오는 말씀입니다. “우리가 하느님에게서 좋은 것을 받았는데 나쁜 것이라고 하여 어찌 거절할 수 있단 말이오?” 그 말씀이 ‘힘들어 하는 그 몇 가지도 받아들여야 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하게 해 주었습니다.

교회가 파견한 곳에 심겨서 바로 자라면 좋겠지만, 심겨서 뿌리를 내리는 데 시간도 걸리고 몸살이 걸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과정에서 신부님의 강론과 성경 말씀이 반짝하고 가야 할 길을 계속 걸을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제라드 다비드 ‘그리스도의 변모’(1520년).

■ 내 안의 반짝임

최근에 워크숍을 다녀왔는데요. 나를 아는 작업 중에 인상 깊었던 것이 두 가지 있었습니다. 하나는 긴장하지 않았을 때의 내 모습을 생각해 보는 것이었는데요. 제가 말도 조금 하고, 친밀감을 드러내고 있었습니다. 그 모습이 평소에는 잘 드러나 보이지 않아서 낯설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다른 분이 나를 바라봐 주고 표현해 주었던 내용입니다. 워크숍을 하는 동안 저는 말이 별로 없었습니다. 또 신부여서 그런지 식사할 때 가까이 와서 함께 식사하려는 분들도 적었습니다. 주로 원장 신부님과 둘이 식탁에 앉아서 식사를 했습니다. 그래서 혼자 생각하기에 ‘다른 사람들이 나를 불편하고 어렵게 생각할 수 있겠구나’ 싶었습니다. 그런데 다른 사람이 나를 바라봐 주는 편지에서 ‘신부님의 존재만으로 참 평안하고 편안하다’는 글을 써 주셨습니다. 그 말이 예상 밖이었고 특별하게 다가왔었습니다.

그 모습들을 왜곡하거나 부정적으로 받아들이면 내 것이 될 수 없을 겁니다. 하지만 내 것으로 믿고 받아들이면, 내 안의 반짝임을 삶 안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반짝하고 빛난 그 모습들에 물을 주고 자라게 하면, 언젠가 온전한 것으로 드러나 보일 거라는 생각을 했는데요.

예수님의 거룩한 변모를 바라보는 제자들도 마찬가지일 거라 생각합니다. 그 반짝임을 나와 상관없는 것으로가 아니라, 언젠가 누리게 될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면 어떨까요? 예수님이 수난과 죽음이라는 과정을 거쳐 영광의 모습을 완성하셨듯이, 우리 안에서도 그러한 과정과 길을 거쳐 우리의 모습으로 온전하게 드러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김기현 요한 세례자 신부 (인천가톨릭대학교 영성지도 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