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가정의 해’에 만나는 성가정] (3)원삼본당 서옥순씨 가족

이재훈 기자
입력일 2022-02-23 수정일 2022-02-23 발행일 2022-02-27 제 3283호 4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새벽 4시30분에 기도하는 할머니… 그 신앙 대대로 이어져

 손자녀에게 신앙 물려주려 온가족 노력
 미사 봉헌·가족 기도 등 꾸준히 함께해
“기도 통해 더 화목한 가정으로 거듭나”

앞줄 오른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장녀 이현순씨, 어머니 서옥순씨, 막내딸 이현옥씨, 사위 심재선씨, 며느리 이복희씨, 손자 이동하군이 2월 19일 원삼본당 미사에 참례하고 있다.

가족 신앙의 뿌리이자 기둥인 서옥순(막달레나·82)씨, 어머니 서씨를 바탕으로 신앙의 가지를 뻗은 장남 이재영(바오로·51)씨와 며느리 이복희(마리아·42)씨, 가족 신앙의 작은 열매인 손자 이동하(요한 보스코·12)군.

서옥순(제1대리구 원삼본당)씨가 소개하는 가족 프로필이다. 이들은 매주 삼대가 함께 미사에 참례하는 보기 드문 가족이다. 서씨 가족에게 중요한 일이 있을 때면, 용인에 살고 있는 장녀와 차남, 막내딸 부부도 함께 미사에 참례한다. 기도 안에서 하느님과 함께하면 가족 안에 어떠한 역경이 닥쳐도 이겨낼 수 있다는 생각에서다.

2월 19일 저녁 7시30분 연중 제7주일 토요일 저녁 주일미사에는 서옥순씨와 맏며느리 이복희씨, 손자 이동하군을 비롯해 막내딸 이현옥(아가다)씨와 사위 심재선(요한 사도·46·제1대리구 용인본당)씨 부부, 맏딸 이현순(마리아·55·제1대리구 원삼본당)씨가 함께 자녀들의 개학을 맞아 원삼성당에 모였다. 올해 초등학교 6학년이 되는 동하군이 3월부터 복사로 활동하게 돼, 가족 미사 참례 모습에도 다소 변화가 생길 예정이다.

서씨는 “장남과 며느리, 손주를 비롯해 일가들이 분가해 용인 근교에서 각자 생활하고 있지만, 며느리와 장남은 근처에 살고 또 같은 본당에 다니기에 매주 함께 미사에 참례하고 있다”며 “특히 가족에게 중요한 일이 있을 때면 모두 함께 미사에 참례하고 희로애락을 나누기에, 더욱 화목한 가정을 이룰 수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서씨가 자녀에게, 그리고 자녀가 손자에게 신앙을 물려주는 데 있어 중요하게 삼은 건 ‘함께하기’였다. 서씨가 구심점이 됐다. 그는 매일 새벽 4시30분에 일어나 촛불을 켜고 기도를 봉헌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특히 가족에게 큰일이 닥칠 때마다 서씨는 가장 먼저 성당에 들러 가족을 위한 기도를 봉헌하고 언제 어디서든 묵주기도를 바친다. 이러한 모습은 가족에게 전해져 매 순간 기도에 익숙해지게 했다.

손자 동하군의 신앙은 또 다른 열매다. 2년 전 첫 영성체를 한 동하군은 매주 수요일 할머니·부모님과 함께하는 평일 미사 참례와 가족이 함께 기도하는 순간을 가장 소중한 시간으로 꼽는다.

서옥순(앞줄 오른쪽 두 번째)씨 가족은 함께 모여 인근 성지와 성당을 자주 방문한다. 사진은 지난 10월 은이성지 방문 모습.

장녀 이현순씨는 “‘어려운 일이 있다면 항상 하느님께 기도하라’는 어머님 말씀이 떠올랐다”며 “어머니께서 우리에게 보여줬듯 자녀를 위해 보여주는 신앙이 가장 필요하다고 느껴 매일 묵주기도를 바치고 있다”고 말했다. 며느리 이복희씨도 “어머니께서는 항상 저희에게 ‘모든 것은 하느님께서 이끌어주신다’고 거듭 강조하신다”며 “철야기도를 비롯해 어머니와 함께했던 신앙생활이 제게 좋은 기억으로 남아있듯, 자녀와 함께 기도하고 미사참례를 할 수 있는 습관을 물려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씨는 “기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함과 더불어 하느님께서 매 순간 우리와 함께하고 계심을 아는 것”이라며 “매일 기도 또한 가족이 말씀 안에서 서로 위로받고 화합하길 원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기도는 시련 중에도 큰 힘이 되어줬다. 큰딸 현순씨가 위암으로 투병하고 요양할 때에도 어머니 서씨의 간절한 기도로 회복할 수 있었다고 가족들은 믿고 있다. 아이를 갖는데 어려움을 겪던 며느리 복희씨 부부와 딸 현옥씨 부부가 어렵사리 아이를 얻은 것도 어머니에게서 물려받은 기도 덕에 하느님께서 주신 선물이라고 입을 모은다. 또한 기도는 가족 간에 갈등이 생겨도 신앙 안에서 대화하고 풀어갈 수 있는 계기가 됐다.

이러한 ‘함께하기’는 서씨 가족을 본당 봉사에도 적극 나서도록 만들었다. 서씨는 본당 구역장, 레지오마리애 봉사와 더불어 남다른 큰 손으로 반찬을 만들어 이웃에 나누며 자녀에게 전교하는 신앙과 본당 봉사의 소중함을 보여주고 있다. 며느리 복희씨가 결혼 전 세례를 받을 때, 대모가 돼 준 것도 서씨였다. 이러한 모습은 며느리 복희씨와 손자 동하군에게 고스란히 전해졌다. 복희씨는 서씨의 권유로 5년 전 본당 주일학교 교사로 봉사를 시작해 아이들을 위해 헌신한다. 본당 복사로 봉사를 자청한 동하군은 예수님처럼 아픈 이들을 돌볼 수 있기를 꿈꾼다.

오랜 기간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며 이들 가족은 신앙에 또 다른 생기를 불어넣어 줄 방법도 찾고 있다.

“각자 나름의 방법이 있겠지만 저희는 가족에게 익숙한 방법인 함께하는 미사 봉헌과 기도로 답을 찾아가려 합니다. 코로나19가 심해지는 상황에서 신심을 고취시킬 수 있는 가족만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도로 주님과 함께하고 항상 현존함을 느껴야 한다”고 강조한 서씨 가족은 “어떤 어려움이 닥치든, 당장 문제가 해결되지 않더라도 한마음으로 가족이 서로를 보듬고 함께 위로하는 힘을 갖게 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재훈 기자 steelheart@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