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사람

염수정 추기경·정순택 대주교, 윤석열 대선후보 예방 받아

성슬기 기자
입력일 2022-02-16 수정일 2022-02-16 발행일 2022-02-20 제 3282호 21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정순택 대주교(왼쪽)가 2월 9일 교구장 접견실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환담하고 있다.

서울대교구장 정순택(베드로) 대주교가 2월 9일 오전 11시 서울 명동 대교구청 교구장 접견실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예방을 받고 환담했다.

정 대주교는 먼저 가난하고 소외된 이들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정치를 펼쳐달라고 당부했다. 또 부와 가난이 대물림되는 상황에서 젊은이들이 힘들어하고 있다고 꼬집으며 “우리 사회가 정치의 좌우를 막론하고 성실하게 살면 누구나 행복할 수 있는 사회가 될 수 있도록 힘써달라”고 요청했다. 또 현재 교구에서 진행하고 있는 세계주교시노드를 언급하며 “이번 시노드에서 경청이 가장 중요한 요소인데, 정치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고 덧붙였다.

윤 후보는 “노동이나 연금, 교육개혁은 교황님 말씀처럼 각자의 이해관계를 내려놓고 전체 국민 차원에서 논의를 해서 결론을 얼마나 잘 내리느냐가 향후 국민 행보와 직결된다”며 “결론을 내리는 과정이나 방식도 중요하다”고 답했다.

윤 후보는 2월 11일에는 가톨릭대학교 성신교정 강성삼관에서 염수정(안드레아) 추기경를 예방했다. 염 추기경은 ‘정치하는 사람들은 사랑의 장인’이라고 밝힌 프란치스코 교황의 말을 인용하며 “젊은이들에게 희망을 주는 정치를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정치하는 분들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히고 교황 권고 「기뻐하고 즐거워하여라」를 선물했다.

이에 윤 후보는 “추기경님께서 ‘정치는 이기고 지는 게 아니라 사람을 편하게 하는 예술’이라고 하셨는데, 크게 보면 결국 한 과정인 것 같다”며 “정치라는 것이 결과를 내는 것보다 스포츠처럼 신사답게 할 때 국민들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성슬기 기자 chiara@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