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해고노동자 숙소 제공하던 ‘꿀잠’ 건물 철거 위기 놓여

박지순 기자
입력일 2021-12-14 수정일 2021-12-15 발행일 2021-12-19 제 3274호 4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노동자에게 ‘희망’ 꿈 꿀 권리를 허하라
영등포구 일대 재개발 추진… 종교·시민단체 존치 요구
대책위, 철거 반대 여론 환기시키려 구청 앞 1인 시위

새 세상을 여는 천주교 여성공동체 한경아 대표가 12월 6일 서울 영등포구청 앞에서 (사)꿀잠 건물 존치를 요구하며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사) 꿀잠 제공

한국사회 최초로 해고노동자들에게 숙소 제공을 목적으로 설립된 사단법인 ‘꿀잠’(이사장 조현철 신부) 건물이 철거 위기에 놓여 꿀잠 존치를 위한 교회 안팎의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 관련기사 21면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에 위치한 꿀잠은 지난 2017년 8월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개소했다. 이름 그대로 비정규직 해고노동자들이 복직 운동 과정에서 마땅한 거처가 없어 거리에 텐트를 치고 소음에 시달리며 한뎃잠을 자야 하는 현실을 안타까워 한 종교인들과 시민사회 단체가 모금운동을 벌여 꿀잠을 마련했다. 꿀잠 초기 제안자였던 전주교구 원로사목자 문정현 신부와 고(故) 백기완 선생은 서예, 서각 전시회를 열어 마련한 판매 수익금 2억 원 전액을 기부하기도 했다.

꿀잠은 그동안 매년 4000명이 넘는 해고노동자와 이들을 돕는 활동가들이 이용했고, 뜻 있는 의료인들이 해고노동자들에게 치과와 한방 치료를 제공하는 치유의 공간이기도 했다. 태안화력발전소에서 홀로 작업 중 사망한 김용균씨의 어머니 김미숙씨, 열악한 노동환경과 구조적 ‘갑질’에 맞서다 숨을 거둔 경마 기수 문중원씨의 아내 오은주씨 등도 꿀잠에 머물며 노동인권 개선에 힘썼다.

그러나 꿀잠이 자리한 영등포구 신길 2구역 재개발조합이 2020년 3월에 설립 인가를 받은 후 본격적으로 재개발을 진행하게 되면서 꿀잠은 철거 위기에 놓이게 됐다. 천주교 관계자들을 비롯한 종교인들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대책위원회 ‘꿀잠을 지키는 사람들’을 구성해 영등포구청과 재개발조합에 “꿀잠은 공공재이므로 존치해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대책위원회 의견을 수용하겠다는 응답을 못 받고 있다.

꿀잠 김소연 운영위원장은 “재개발조합은 ‘계획대로 재개발을 하겠다’는 입장이고 영등포구청은 꿀잠 의견을 들은 후 ‘절차대로 진행하겠으니 재개발조합 입장을 공람한 뒤 의견을 다시 내 달라’는 형식적인 답변만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구청에서는 꿀잠 건물을 헐고 대토 방식으로 다른 토지를 제공하는 것도 하나의 해결책으로 제시하고 있지만 꿀잠으로서는 건축비 조달이 쉽지 않아 현 건물을 존치시키려 힘을 모으고 있다”고 설명했다.

‘꿀잠을 지키는 사람들’은 꿀잠을 존치해야 한다는 여론을 환기시키기 위해 올 12월 말까지 영등포구청 앞에서 매일 1인 시위를 이어가기로 했으며, 이후에도 새로운 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지역 재개발로 철거 위기에 몰린 비정규직 해고노동자들의 쉼터 (사)꿀잠 건물.

박지순 기자 beatles@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