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이웃 이야기

[우리 이웃 이야기] 제2대리구 동판교본당 여름신앙학교 기획한 김차란씨

이재훈 기자
입력일 2021-08-24 수정일 2021-08-24 발행일 2021-08-29 제 3259호 2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코로나19로 인한 시련 겪으면서도 가정에서 신앙의 해답 찾으려 노력”
본당 단체들 소통하며 준비
신앙생활의 기쁨 느끼도록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마련

김차란씨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아이들이 성당을 잊지 않고 돌아올 수 있도록 부모와 본당 모두의 관심이 필요한 때”라고 말한다.

“코로나19는 우리에게 ‘미사중단’이라는 시련과 함께, ‘가정’을 통해 신앙의 해답을 찾을 수 있는 가능성도 제시했다고 생각합니다.”

제2대리구 동판교본당 초등부주일학교 교감으로 봉사 중인 김차란(비르지타·42)씨는 “코로나19가 ‘가정 안에서 신앙 활성화’라는 과제를 안겼다”며 “본당 여름신앙학교는 이를 위해 교사들이 그간 해 온 활동들의 집약체”라 요약했다.

본당 여름신앙학교는 8월 6일~7일 이틀간 ‘그분께로 한 걸음씩’을 주제로 진행한 비대면 온라인 신앙 프로그램이다. 유치부부터 초등학교 6학년까지 총 81명이 참가했다. 학생들은 기간 동안 분홍색 신앙학교 티셔츠를 입고 화면에서 만나 저학년 고학년으로 나눠진 교리 및 다양한 활동들을 체험했다. 김씨를 비롯한 본당 초등부 교사들은 학생들이 공동체 활동의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들을 기획했다.

김씨는 이번 여름신앙학교가 있기까지 본당 내 모든 단체가 서로 소통한 것을 가장 큰 성과로 꼽았다. 그는 “청년들이 대부분이던 중고등부 교사들의 도움으로 학부모들이 대부분인 초등부 교사들이 온라인 채팅 앱 활용을 익혀 초등부 교리 수업을 시작했고, 이를 계기로 여름신앙학교도 할 수 있었다”며 “본당 단체 간 소통이 없었다면 여름신앙학교 등 모든 활동을 하지 못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프란치스코 교황 회칙 「찬미받으소서」를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여름신앙학교 교리 수업에 적용시킨 일을 들며 “이는 남태평양 피지에 계신 본당 신자분이 공부해 온 「찬미받으소서」를 온라인 부모참여교리에서 함께 나눴기에 가능했다”며 “물질적인 한계를 넘어 소통할 수 있는 온라인의 가능성에 집중해보면 어떨까 한다”고 덧붙였다.

‘가정’의 역할도 언급했다. 김씨는 “예를 들어 부활시기 ‘하느님사랑, 이웃사랑’을 주제로 진행했던 은총잔치는 아이들이 실천했던 기부를 계기로 본당 신자분들 모두가 쌀, 라면 등 각자 가진 것을 나누는 행사로 확대됐다”며 “이는 부모님들이 플래카드 설치 등, 아이들이 내놓은 다양한 기부 참여방법을 함께했기에 가능했던 일”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학생들을 위해 가정과 교회에서는 우리가 너희들을 기다리고 있다는 점을 알려주는 게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본당과 신자들이 학생들에게 사랑과 관심을 바탕으로 ‘소속감’을 형성하는 데 함께해주길 요청했다.

마지막으로 김씨는 “학생 시기는 신앙의 열매를 맺는 발판을 만드는 때”라며 부모님들이 관심과 사랑으로 자녀들을 봐줄 것을 요청했다.

“신앙은 필요하고 간절해야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신앙의 바탕이 될 가정 안에서 사랑받고 보호받고 있다는 점을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재훈 기자 steelheart@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