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루크글라스 설립 50주년 전시

박민규 기자
입력일 2021-07-13 수정일 2021-07-13 발행일 2021-07-18 제 3254호 20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스테인드글라스의 믿음·희망·사랑 의미 전한다
故 이남규 화백 명맥 잇는 회원들 작품 88점 선보여
19일까지 서울 갤러리1898
故 이남규 화백.
‘믿음, 희망, 사랑’의 메시지가 담긴 아름다운 스테인드글라스를 볼 수 있는 전시가 마련됐다.

한국인 최초로 스테인드글라스 공방을 운영한 고(故) 이남규(루카·1931~1993) 화백의 명맥을 이어가는 루크글라스(원장 박정석)가 설립 50주년 전시를 하고 있다.

1968년 설립된 루크글라스는 햇수로 50년이 넘었지만 코로나19 등 여러 사정으로 전시가 미뤄지다 이번에 기념전시회를 개최하게 됐다. 전시에서는 루크글라스 회원들 작품 88점을 선보인다.

루크글라스 설립 50주년 전시 주제는 ‘믿음, 희망 그리고 빛’이다. 이는 성경구절 “그러므로 이제 믿음과 희망과 사랑 이 세 가지는 계속됩니다. 그 가운데에서 으뜸은 사랑입니다”(1코린 13,13)에서 착안했다. 이 중 사랑을 빛으로 해석해 이 같은 주제를 선보였다. 전시회는 7월 14~19일 서울 명동 갤러리1898 전관에서 열리고 있다.

교회의 중심 가르침을 전시 주제로 선정할 만큼 깊은 신앙을 간직한 루크글라스의 뿌리는 이남규 화백에게로 거슬러 올라간다.

서양화가인 이남규 화백은 한국에서 처음으로 스테인드글라스 공방을 운영했다. 그는 서울주교좌명동대성당과 중림동 약현성당, 혜화동성당, 시흥성당, 예수 수도회, 가르멜 수도원을 비롯해 공주제일교회, 정동교회, 경동교회 등 성당 및 개신교회 건축물 60여 곳의 스테인드글라스 작품을 제작했다. 그가 제작한 스테인드글라스 작품은 종교와 시간을 초월해 아직까지 많은 이들에게 신앙 안에서 깊은 위로를 주고 있다.

정순오 신부, ‘성모승천’.

루크글라스는 이남규 화백의 정신을 이어 스테인드글라스 작품 제작과 복원 및 보수 작업에 매진하고 있다. 아울러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스테인드글라스 교육과 전문가들을 위한 과정도 만들어 스테인드글라스를 알리는 데 앞장서고 있다. 2022년부터는 브로잉 과정을 신설해 유리조형 전반을 아우르는 글라스 전문 아카데미로 나아갈 계획을 하고 있다.

특히 2005년부터 루크글라스에서 작업을 시작한 정순오 신부(서울 잠실본당 주임)는 2010년 루크153스테인드글라스 연구회를 창립해 회원들과 함께 성경 구절을 이미지화한 스테인드글라스를 전시하고 있다. 정 신부는 2015년 개인전에서 “나에게 스테인드글라스 작업은 미를 탐구하는 작업이기에 앞서 나를 내려놓고 행복을 추구하는 작업”이라고 밝혔다.

정 신부가 고백한 바와 같이 스테인드글라스는 단순한 미적 가치를 넘어 교회 건축물과 함께 생명을 같이하며 공간을 찾는 이에게 큰 영향을 주는 예술적 장르로 불린다. 공간에서 물질로 느껴지는 빛으로 인해 신이라는 존재를 체험한 중세의 신비로움은 천년이 지난 현대인에게도 큰 공감을 주고 있다.

박정석(미카엘) 원장은 “하지만 현대의 스테인드글라스는 교회의 장식품 역할만 하고 있지 않은지 스스로 자문해본다”며 “행복한 마음으로 빛을 이해하고 고민하며 사랑을 실천하고자 하는 루크글라스의 진심이 이번 전시를 통해 전해지기를 바란다”고 희망했다. 이어 “50년 동안 스테인드글라스의 기본을 지키려 노력했던 믿음, 그리고 앞으로도 이어졌으면 하는 희망, 이것을 모아 사랑의 공동체로 실천하는 빛을 계속 지켜나가고 싶다”고 밝혔다.

박민규 기자 pmink@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