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가톨릭성가 속 거장들의 숨은 이야기를 찾아서] (3)바흐와 헨델(상)

김현정 기자
입력일 2021-05-11 수정일 2021-05-11 발행일 2021-05-16 제 3245호 20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평생 교회 음악가로 활동했던 바흐
사후 멘델스존에 의해 가치 재평가
116번 ‘주 예수 바라보라’ 선율 ‘마태오 수난곡’에서도 반복돼
원래 세속의 사랑 노래였으나 바흐에 의해 성가로 재탄생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의 초상화.

‘음악의 아버지’로 불리는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와 ‘음악의 어머니’ 게오르크 프리드리히 헨델(Georg Friedrich Händel,1685~1759)은 같은 해에 같은 나라(독일)에서 태어난 동갑내기 작곡가라는 공통점을 지닌다.

하지만 이러한 공통점에도 불구하고 이 둘의 인생은 판이하게 달랐다. 음악 명문가 태생인 바흐는 평생토록 독일에서 살며 라이프치히 성 토마스 교회 음악감독이자 오르가니스트로 활동했지만, 헨델은 이탈리아 유학을 거쳐 주로 영국에서 활동했다.

지금이야 두 작곡가 모두 우열을 가릴 수 없게 유명하지만, 생존 당시 헨델은 이미 오페라를 통해 명성을 얻은 인기 작곡가였던 데 반해, 바흐는 크게 드러나지 않게 활동하다 사후에 그의 열혈 팬이었던 작곡가 멘델스존에 의해 세상에 알려졌다.

독실한 루터교 신자였던 바흐는 ‘마태오 수난곡’, ‘요한 수난곡’ 등 교회 음악으로도 유명하다. 「가톨릭 성가」 책에 있는 바흐의 곡으로는 116번 ‘주 예수 바라보라’, 164번 성체 성가 ‘떡과 술의 형상에’, 180번 ‘주님의 작은 그릇’ 등이 있다.

‘주 예수 바라보라’는 ‘마태오 수난곡’에서 여러 번 반복되는 합창곡으로, 아름다운 화성이 특징이다. 「가톨릭 성가」에서 이 곡은 한스 레오 하슬러(Hans L.Haßler, 1564~1612) 작곡, 바흐 편곡으로 표기돼 있는데, 하슬러는 독일의 작곡가이자 오르가니스트였다.

원래 이 곡은 1601년 하슬러가 출판한 노래집 「즐거운 새 독일 노래」(Lustgarten Neuer Teutscher Gesng)에 수록된 ‘내 마음의 혼란’(Mein Gemt ist mir verwirret)이라는 세속의 사랑 노래였으나, 바흐에 의해 거룩한 교회음악으로 재탄생했다.

‘떡과 술의 형상에’의 원곡은 바흐의 칸타타 BWV 115 ‘내 영혼아, 준비하라’(Mache dich, mein Geist, bereit) 중 6번째 곡인 코랄 ‘그러니 우리는 영원히 깨어있도록 합시다’(Drum so laßt uns immerdar)이다.

피아노 연주곡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는 180번 ‘주님의 작은 그릇’은 칸타타 BWV 147 합창곡으로, 원제는 ‘Jesus bleibet meine freude’(예수 나의 기쁨)이다.

「가톨릭 성가」에 실린 바흐의 곡들은 비단 가톨릭 성가 곡으로서만이 아니라, 클래식 음악으로도 널리 알려진 곡들이다. 따라서 여러 연주자들의 각기 다른 연주를 찾아 감상하면 성가로 부를 때와는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김현정 기자 sophiahj@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