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마당

[신앙인의 눈] 죄는 미워해도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 / 김형태

김형태(요한) 변호사
입력일 2021-02-23 수정일 2021-02-23 발행일 2021-02-28 제 3233호 23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며칠 전 TV 뉴스는 어린이집 아동학대 사건을 보도하면서 같은 영상을 여러 차례 되풀이해서 보여 줬습니다. 젊은 여성 교사가 큰 스펀지 베개를 들어 옆으로 돌리더니 서너 살 아이를 힘껏 후려치는 거였습니다. 아이는 나동그라졌지요. 저 선생 입장에서는 아이가 뭔가 문제를 일으켰기에 그랬겠지만, 참으로 동정심 없는 행동입니다. 동정심(同情心), 상대방의 마음(情)에 같이하는(同) 마음. 동정심을 뜻하는 영어 ‘sympathy’도 ‘같이한다’는 뜻의 ‘sym’과 ‘정’(情)이란 뜻의 ‘pathos’라는 두 단어가 합쳐진 것입니다. 저 선생님이 아이의 마음, 입장, 정(情)에 같이(同) 했더라면 차마 저리 하지는 못했겠지요.

뉴스 다음 장면은 그 교사가 아동학대죄로 구속적부심을 받는 법정 앞에서 피해 어머니들이 울면서 엄벌을 호소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내 손주가 어린이집에서 저런 학대를 당했다면 나도 당연히 분개했을 겁니다. 하지만 악인을 변호하는 직업의식의 발로인지 나는 저 장면에서 어쩐지 마음이 조금 불편했습니다. 악행에 대한 벌은 법의 몫으로 맡겨 두고 그 과정을 지켜보았더라면 어땠을까.

우리 어머니는 늘 말씀하셨습니다. 죄는 미워해도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고. 죄를 미워하는 걸 넘어서서 사람까지 미워하다 보면 자신 역시 동정심을 잃게 돼 그 악인과 다를 바가 없게 된다고.

저 뉴스 보도도 그렇습니다. 교사가 아이를 후려치는 장면을 저리도 되풀이해서 보여 줄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시청자들에게 자극적인 장면을 반복해서 보여 줘 시청률을 올리려는 이기적인 의도로 읽혔습니다. 이기심(利己心)은 동정심의 반대이지요.

언제부턴가 우리는 다른 사람 잘못을 들춰내 집단적으로 매도하고 단죄하는 데서 일종의 쾌감을 느끼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러는 우리는 아무 흠이 없나? ‘한 오백 년’이란 노래 가사는 이제 내 탄식이 됐습니다. “한 많은 이 세상, 야속한 님아, 동정심 없어서 나는 못 살겠네.” 어린이집 선생님이 아이를 너그러운 마음으로 품으면서 바로 잡아주지 못하고, 사회가 선생의 이런 짓에 대해 엄벌만을 외쳐대고, 매스컴이 이를 자기 장사에 이용하는 식의 악순환이 되풀이되고 있습니다. 선순환이 아닌 악순환.

우리는 성인을 떠받들고 악인을 욕합니다. 하지만 어디 성인이나 악인이나 제 선택으로 그런 성품을 타고난 건가요. 조상들로부터 그런 유전자를 물려받은 거고, 세상에 나온 후 교육과 주변 환경이 여기에 더해져서 성인과 악인의 길을 간 거지요. 누군가를 성인이라 떠받들고 악인이라고 저주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그 대상은 ‘사람’이 아니라 이 세상에 잠시 동안 그를 만들어 낸 조상들의 ‘유전자’와 그를 둘러싼 ‘환경’이겠지요.

2년 전 끔찍한 살인범을 대리해서 사형제도가 위헌이라는 헌법소원을 제기했습니다. 이른바 명문대를 나온 젊은이였는데 여러 망상에 시달리다가 ‘내면에서 들려오는 어떤 명령’에 따라 어머니를 잔인하게 죽이고, 도망가는 아버지도 안방까지 쫓아가서 죽였습니다. 주교회의 정의평화위원회는 이 패륜아를 저주하는 대신, 또 다른 살인인 ‘사형제도’를 폐지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으고 이 헌법재판을 시작한 겁니다. 죄는 미워하되 사람을 미워해서는 안 되기에 그리 한 것이지요.

힌두교 경전 「바가바드 기타」는 사람들이 구원받으려면 ‘나’라는 굴레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그 길에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흠 많고 유한한 우리가 사실은 흠 없는 ‘절대’의 변전(變轉)이라는, 그리스도교식으로 말하면 성인이건 악인이건 다 하느님의 자녀라는 사실을 잘 알아 깨닫는 ‘지혜’의 길. 행위의 결과를 얻으려는 욕심을 내려놓고 그저 행위 자체를 하는 ‘내버림’의 길. 신과 이웃에게 철저히 자신을 바치는 ‘헌신’의 길.

이제 우리는 ‘나’라는 속박에서 벗어나서 사회 전체가 서서히 빠져들고 있는 미움의 악순환 고리를 끊어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악인이나 성인이나 모두 하느님의 자녀라는 걸 참으로 깨달아 알 일이요, 그래서 죄는 미워해도 죄인은 미워하지 않는 동정심을 가져야 할 일입니다.

■ 외부 필진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김형태(요한) 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