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묵상

[말씀묵상] 말씀, 그리스도인의 놀이터

장재봉 신부 (부산교구 월평본당 주임)
입력일 2020-11-03 수정일 2020-11-03 발행일 2020-11-08 제 3218호 15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연중 제32주일·평신도 주일
제1독서 (지혜 6,12-16) 제2독서 (1테살 4,13-18) 복음 (마태 25,1-13)
삶은 악(惡)과 힘들고 끊이지 않는 전쟁을 치르는 것과 같아
믿음으로 주님 사랑에 복종하고 단련하면 승리할 수 있어
성경은 하느님이 마련해주신 놀이터, 말씀 속에서 기쁨 찾아야

이런 세상을 살게 될 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고작 미물에 불과한 바이러스의 공격으로 그 동안 쌓아 온 인간의 규범이 망가진 기분입니다. 하찮은 바이러스에게 바깥 생활을 차단당하고 보니 긴 세월동안 축적했던 인간의 사회론이 묵살당한 기분도 듭니다. 함께 어울려 형성하던 우리의 갖은 행위들이 생명을 위협하는 요소로 둔갑했고 더불어 누리던 행복과 기쁨을 반납당한 이즈음, 이 낯선 공간에서 어찌 지내시는지요?

삶은 악과의 끊이지 않는 전쟁입니다. 하느님을 향해서 깨어 살아가는 것은 악과의 힘든 투쟁입니다. 하지만 예수님께서는 악을 해명하지 않으십니다. 악을 설명하거나 합리화하지 않으십니다. 악한 세력을 없애지도 않으십니다. 다만 당신처럼 악과 싸울 수 있는 힘을 아버지께 청하라 하십니다. 그렇게 하늘의 힘으로 악에 맞서서 승리하라 하십니다. 악에 대한 승리는 악을 이해하거나 설명하는 능력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을 향한 믿음과 희망 안에서 생성되는 것임을 몸소 살아내라 하십니다. “내 몸을 사정없이 단련하여 복종”시키는 단호함을 챙기라하십니다. 부디 “다른 이들에게 복음을 선포하고 나서, 나 자신이 실격자가 되지 않으려는”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라고 강권하십니다(1코린 9,27 참조).

그런 의미에서 더욱 오늘 독서 말씀이 심오하게 들립니다. “지혜는 바래지 않고 늘 빛이 나서 그를 사랑하는 이들은 쉽게 알아보고 그를 찾는 이들은 쉽게 발견할 수 있다”는 말씀에 따순 위로가 듬뿍 담겨있으니까요. 그리스도인의 지혜는 세상의 것이 아니라는 것, 하느님의 사랑에 감격하는 예지라는 것, 오롯이 하느님의 아들 예수님을 사모하며 그분과 동행하는 삶이라는 것을 일깨워주니까요.

솔직히 바쁘다는 말을 입에 달고 지내던 우리입니다. 제발 한가하게 ‘멍’을 때릴 수 있는 여유를 우리는 갈망했던 것 또한 사실입니다. 그러고 보면 지금 이 시간도 충분히 은혜입니다. 은총의 때입니다. 이런 시간을 통해서 주님과 훨씬 더 친해질 수 있다면 말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마음을 속속들이 알 수 없습니다. 세상 끝 날까지 결코 그분을 알아낼 수도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알지 못하기에 더 알아야 합니다. 알지 못하기에 더 알고 싶어 해야 옳습니다. 그래서 저는 요즘에 성경을 통해서 오붓하게 그분과 깊게 교류하려 애쓰며 지냅니다. 그분과 조우하며 힘을 얻어야만 이겨낼 수 있는 사안이 산재해 있기 때문입니다. 오직 그분께 아뢰며 봉헌하는 것이 최고의 해결책임을 수없이 체험했기 때문입니다.

페터 폰 코르넬리우스 ‘열 처녀의 비유’

어제, 손님이 하나도 보이지 않는 가게를 지나며 우리 주위에 널려있는 절망의 민낯을 보는 듯 했습니다. 많은 교우님께서 겪고 계신 어려움이 불쑥 다가왔습니다. 어서 두려움을 벗기고 희망의 옷을 입혀드리고 싶었습니다. 온 세상을 덧칠하고 있는 어둠의 그림자를 얼른 씻어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오늘 교우님들께 간곡한 부탁을 드리려 합니다. 자주, 눈을 감고 하느님을 향하여 ‘아빠 아버지’라고 불러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더 자주 하느님 아버지를 부르며 “우리의 마음속에 하느님의 사랑을 채워”(로마 5,5)주시는 성령을 체험하기 바랍니다. 좋으신 우리 아빠 아버지로부터 세상의 것들에 실망하지 않고 주저앉지 않을 수 있는 힘을 부여받으시길 원하고 원합니다.

아울러 그 동안 시간이 없어서 미뤘던 성경읽기에 도전하면 좋겠습니다. 성경은 주님께서 마련해주신 영의 놀이터입니다. 그분께서 마련해주신 영의 놀이터에서 탄탄한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말씀의 놀이터에는 힘들고 어려운 시간 중에도 최고의 축복을 얻어내는 비법이 숱합니다. 힘든 가운데에서도 기쁨을 잃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고통 속에서도 희망의 끈을 붙들 수 있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지혜롭게 대처하는 비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성경은 주님께서 주신 삶의 교과서입니다.

우리는 영원하신 하느님의 자녀입니다. 이 땅에서의 행복은 ‘천상행복의 그림자’일 뿐임을 알고 있는 지혜인입니다. 때문에 우리 안에는 하느님을 끝없이 갈망하는 마음이 자리해 있습니다. 저는 이 채워지지 않는 영혼의 갈증이야말로 훗날, 이 땅에서의 여행을 마친 당신 자녀들이 길을 잃지 않도록 영혼에 심어주신 내비게이션이라 믿습니다. 당신의 자녀들이 엉뚱한 길에서 헤매지 않도록, 곧장 하느님 아버지를 찾아 귀향할 수 있도록 세워놓으신 하늘 길의 이정표라 믿습니다. 하느님 자녀의 자긍심으로 세상과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붙들어주는 주님의 손길이라 믿습니다.

주님께서는 슬픔과 고통으로 구겨진 마음을 반듯하게 펴서 원상복귀 시킬 수 있는 능력자이십니다. 마음의 허기를 그분 사랑으로 채우도록 합시다. 그분 사랑에 벅차오른 마음으로 복음을 자분자분 살아내는 향기를 지니도록 합시다. 하느님께서 아름답게 꾸며주신 세상을 원래대로 회복시키는 주님의 조력자가 되어 봅시다.

평신도 주일,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주님께서 꾸며주신 말씀 놀이터, 성경의 애용자가 되어주시길 간곡히 청합니다. 말씀으로 하늘의 힘을 충전 받아 계속 타오르는 사랑의 삶을 살아가시길 축원합니다.

장재봉 신부 (부산교구 월평본당 주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