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획/특집

[세상 어디에도 없는 기부의 맛] ⑦ 유산기부(끝) - 고(故) 한정관 신부

성슬기 기자
입력일 2020-08-04 수정일 2020-08-05 발행일 2020-08-09 제 3206호 5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가난한 이 돕고 싶었던 사제의 꿈 하늘서 이루다
부모에게 물려 받은 유산 선종 일주일 전 본부에 전달
유지따라 네팔대목구 지원
선종 1주기 추모미사 봉헌도

가난한 이들이 행복한 세상을 꿈꾸며 유산 40억 원을 교회에 봉헌하고 하느님 곁으로 떠난 고(故) 한정관 신부 생전 모습.

40억 원을 교회에 봉헌하고 하느님 곁으로 떠난 사제가 있다. 평생 하느님 바라기로 올바른 사제의 길을 걸어 갔던 고(故) 한정관 신부(서울대교구)는 부모에게 물려받은 유산을 한마음한몸운동본부(이하 본부)에 기부했다. 가난한 이들을 돕는 일은 바로 그가 평생 꿈꿔 왔던 일이었다.

지난해 7월 선종한 한 신부는 평소 가난한 사람을 돕는 것이 교회의 핵심 가치라고 생각하며 소외된 이들에 대한 생각을 항상 해 왔다. 특히 은퇴 이후에는 물려받은 돈으로 재단을 만들어 좀 더 구체적으로 그들을 돕고 싶어 했다.

하지만 갑작스럽게 건강이 악화되자, 그는 본부를 통해 꿈을 이루기로 결정하고 본부를 찾아 기부금 30억 원을 네팔교회를 비롯해 방글라데시 학비지원, 필리핀 요셉의원, 북한 어린이 등을 위해 사용해 달라는 뜻을 전달했다. 그가 하늘나라로 떠나기 일주일 전의 일이다.

유가족들은 한 신부가 꿈꾸던 세상을 만드는 데 공감하고 그의 뜻대로 기부금이 사용되길 바란다는 뜻을 본부에 전했다. 특히 본부는 기부금 중 약 20억 원을 네팔대목구를 위해 사용할 예정이다. 한 신부의 조카 양홍범(아우구스티노)씨 말에 따르면 네팔은 한 신부가 생전에 많은 위로를 받고 온 곳이었다.

“신부님께서 한동안 굉장히 스트레스를 받으셨던 적이 있습니다. 당시 우연히 우리보다 가난한 나라인 네팔로 목적지를 정하시고 떠나셨어요. 다녀오신 뒤에 현지 아이들의 순박한 모습에 참 많은 위로를 받았다는 얘기를 하셨습니다. 도넛 같은 간식을 나눠줬는데 아이들이 굉장히 좋아했대요.”

1969년 12월 17일 사제품을 받은 한 신부는 서울 용산본당 보좌를 시작으로 중림동(현 중림동 약현)본당 보좌를 거쳤으며, 1983년부터 16년간 가톨릭대학교 성신교정 교수를 지내며 후학 양성에 힘썼다. 1985년 필리핀 마닐라 성토마스대학교에서 철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이후 장안동·반포·신천동·신당동본당 주임으로 사목했다. 2000~2009년에는 주교회의 민족화해위원회 총무를 겸직했다.

2013년에는 한국교회 내에서 ‘잊힌 순교자의 무덤’으로 불리던 광희문성지를 적극 알렸으며 이듬해 광희문성지 담당을 자원해 교회사 내에서 조명해 왔다. 또 선종 직전까지 성지 담당 사제로서 순교자 영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노력했다. 유가족들은 약 12억 원은 한 신부가 마지막까지 가장 열정을 쏟아 부었던 광희문성지 건축 기금으로 기부하기로 했다.

유경촌 주교(오른쪽)가 한정관 신부 선종 1주기를 맞아 7월 29일 서울대교구 용인공원묘역 내 묘소를 찾아 기도하고 있다.

조카 양씨가 기억하는 한 신부의 모습은 ‘하느님 나라를 위해 최선을 다한 사제’다.

“올바른 사제의 모습이랄까요? 제 느낌은 그랬습니다. 사제 생활에 굉장히 엄격하셨어요. 시간을 굉장히 아껴서 사용하셨고 규칙적인 생활이 몸에 배어 있었습니다. 바르다는 말이 딱 맞아요. 산에 갈 때도 손에서 묵주를 놓지 않으셨죠. 유품 정리를 하러 갔는데, 오래된 옷도 많고 쓸 만한 물건이 별로 없을 정도로 참 검소하게 사시면서 저축도 많이 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양씨는 “신부님께서 당신 유산이 필요한 곳에 쓰이는 모습에 참 좋아하고 계실 것”이라며 “가족들도 모두 기뻐하고 감사하고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인간적인 욕심보다 봉헌할 수 있는 마음을 주신 주님께 감사하다”며 “현재 네팔에서 신부님의 도움을 많이 기다리고 있을 텐데, 도움이 전해질 때까지 미사와 기도로써 함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본부는 한정관 신부 선종 1주기를 기념하며 지난달 29일 서울대교구 용인공원묘역 내 경당에서 본부 이사장 유경촌 주교(서울대교구 사회사목담당 교구장 대리) 주례로 추모미사를 봉헌했다. 미사는 한 신부와 60년 지기인 춘천교구장 김운회 주교를 비롯해 본부장 김정환 신부, 본부 사무국장 차바우나 신부와 교구 원로사목 오태순 신부, 장덕필 신부 등이 공동집전 했으며, 유가족과 신자 등 100여 명이 미사에 참례했다. 미사 중 유경촌 주교는 유가족 대표에게 유산기부 감사패를 전달했다.

성슬기 기자 chiara@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