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

「뉴 라이프, 뉴 비전」 펴낸 수원교구 원로사목자 하재별 신부

민경화 기자
입력일 2020-04-07 수정일 2020-04-07 발행일 2020-04-12 제 3190호 19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예수님 가르침에 인간다운 삶에 대한 해답 있어”
304쪽/1만5000원/도서출판 글로벌
성경에 심리학적 이론 적용해 복음적 삶으로 가는 방법 제시
신앙과 삶의 괴리에 대한 문제 
하느님 말씀 토대로 풀도록 도와

하재별 신부는 “예수 그리스도가 전하는 정신을 바탕으로 우리의 인성과 가치관을 바꿔나갈 때 사회는 조금씩 건전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누구나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길 바란다. 하지만 경제적인 문제, 혹은 인간관계에서 비롯되는 문제들이 행복으로 가는 길을 가로막곤 한다. 40여 년간 인간다운 삶으로 가는 길을 연구해온 하재별 신부는 “자기가 만들어가는 세계가 행복할 수 있느냐는 전적으로 자기에게 달려있다”고 말한다. 아울러 “행복한 삶, 그리고 바람직한 삶을 위해서는 먼저 자신을 변화시켜야 하고 새 시대에 맞는 새로운 비전을 갖춰야 한다”고 조언한다.

1970년 사제품을 받고 40년간 사목현장에서 활동하다 2010년 은퇴한 하재별 신부는 ‘사랑과 평화 생활 실천회’와 ‘사랑과 평화의 집’을 설립해 복음적인 참인간으로 가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사제인 그가 ‘인간’을 고민하게 된 이유는 하느님의 말씀에서 비롯됐다. 하 신부는 “교리와 성서를 공부하면서 복음말씀은 인간과 세상 구원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며 “하지만 신앙과 삶이 분리된 모습으로 신앙생활을 하는 신자들을 보면서 하느님이 말씀하신 새로운 삶을 가는 길을 이끌어 줘야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그 길로 미국으로 떠난 하 신부는 상담심리학을 공부했고, 한국에 돌아와 성경에 심리학적 이론을 적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뉴 라이프, 뉴 비전」에는 하 신부가 제시하는 새 삶으로 가는 방법들이 담겨있다.

하 신부는 성경에서 드러나는 참 인간으로 가는 길을 ▲진리를 따를 것 ▲선을 선택하고 악을 피할 것 ▲다른 사람의 잘못을 용서하고 받아들일 것 ▲다른 사람에게 이바지하는 삶을 살 것 ▲이웃을 사랑할 것 등 다섯 가지로 요약했다. 성경이 전하는 핵심적인 가치가 바로 ‘사랑’인 것이다.

하재별 신부는 “복음이 전하는 ‘사랑’의 메시지는 우리가 실천해야 할 가장 큰 가치다”라며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이 모두 사랑으로 이뤄져야 하며 다른 사람의 세계에 열린 마음을 가질 때 새 삶으로 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세상을 사랑으로 바라본다는 것은 모든 것에서 긍정적인 가치를 찾아내는 것”이라며 “과거의 좌절, 분노, 걱정을 떨쳐내고 기쁜 감정을 만들어 가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신을 믿고 종교를 가지는 것도 더 나은 삶으로 가는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하 신부는 “예수님의 가르침에는 모든 인간이 참으로 한 가족이 되는 길, 평등하고 자유롭고 기쁘게 살아가는 길이 있다”며 “그 안에 담긴 정의와 사랑, 평화의 가치를 따르고자 노력할 때 풍요로운 생명, 인간다운 삶으로 들어갈 수 있다”고 말했다.

불안하고 분열된 우리 사회가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은 “사람이 좋아지는 것”이라고 말하는 하재별 신부는 “예수그리스도가 전하는 정신을 바탕으로 우리의 인성과 가치관을 바꿔나갈 때 사회는 조금씩 건전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민경화 기자 mkh@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