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사설] 공동선 지향하는 후보 선택해야

입력일 2020-04-07 수정일 2020-04-07 발행일 2020-04-12 제 3190호 23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4월 15일 열린다. 국민들은 선택을 앞두고 있다. 이미 지지할 후보를 정한 유권자도 있겠지만 아직 어느 후보를 선택할지 결정을 못하고 있는 유권자도 많다.

국민의 대표기관이면서 입법기관인 국회가 국가 전체 경영과 국민들의 생활 전반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지 모르는 이는 없을 것이다. 그런 만큼 이번 선거에서 누구에게 표를 던지느냐 하는 것은 앞으로 4년간 국가와 국민들이 살아갈 삶의 방향을 결정하게 된다. 후보 선택에 신중 또 신중해야 하는 이유다.

주교회의는 국민들과 신자들의 올바른 후보자 선택을 돕기 위해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정책 질의서’를 발표했다. 이 질의서는 후보자 선택 기준이 될 수 있는 민족화해, 사회복지, 생명윤리, 생태환경 등 8개 항목과 각 항목별로 세부적인 하위 항목들을 설정해 각각의 하위 항목들에 대한 교회의 입장이 무엇인지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주교회의가 만든 선거 정책 질의서가 모든 국민들에게 후보자 선택의 절대적인 기준은 될 수 없다고도 말할 수 있지만, 교회가 제시하는 후보자 선택의 근본적인 기준은 ‘공동선 추구’라는 면에서 중요한 판단 근거가 될 수 있음은 물론이다.

제2차 바티칸공의회 「사목헌장」 제74항은 “정치 공동체는 공동선을 위하여 존재하고 공동선 안에서 완전한 자기 정당화의 의미를 얻는다”며 선거에 임하는 후보자들이 공동선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야 한다는 점을 명시한다.

유권자들 역시 사사로운 인연이나 특정 정당과 지역을 초월해 공동선 증진을 중심에 놓고 자유 투표를 할 권리와 의무를 동시에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