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광주·대전·부산·인천·청주·수원·의정부교구도 미사 재개 무기한 연기

박지순 기자
입력일 2020-04-03 수정일 2020-04-03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광주·대전·부산·인천·청주·수원·의정부교구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미사 재개 시점을 무기한 연기했다. 이에 앞서 서울·대구·전주·군종교구도 미사 재개를 무기한 연기하는 결정을 내린 바 있다.

정부가 지난 3월 31일 초중고 개학 시점에 대해 4월 9일부터 순차적으로 온라인 개학하는 방안을 발표하자 미사 재개를 무기한 연기하는 교구가 늘어나고 있다. 이들 교구들은 신자들이 성주간과 주님 부활 대축일 전례도 성당에서 함께하지 못하는 점을 고려해 각 전례와 미사를 TV와 인터넷 등을 통해 생중계한다.

광주대교구는 4월 3일 공문을 내고 “현 상황의 심각성을 무겁게 받아들여 본당 내 각종 모임을 포함해 신자들과 함께하는 미사 재개를 사회적 공감대가 이뤄질 때까지 연기한다”며 미사 재개일은 추후 별도 공지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성유 축성 미사에는 교구청 성당에서 교구장 대주교 주례로 사제평의회 위원과 교구청 사제만 참석하고, 성주간 전례는 각 본당에서 본당 신부 개인적으로(본당 수도자 참석 가능) 거행할 것을 당부했다. 다만, 성주간 전례의 중요성을 고려해 교구장 대주교 주례로 거행되는 성유 축성 미사부터 주님 부활 대축일 전례까지 인터넷(유튜브) 생중계할 계획이다.

대전교구도 4월 2일 공문을 통해 “교우들과 드리는 공동체 미사는 추후 지침이 있을 때까지 연기한다”면서 교구 사제들에게 “교우들과의 영적인 만남을 지속적으로 이어가 주기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대전교구 역시 주님 수난 성지 주일과 성삼일, 주님 부활 대축일 미사와 전례를 유튜브로 생중계하기로 했다.

부산교구는 4월 3일 사제평의회 회의를 열고 미사 재개를 무기한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아울러 교구장 주교 주례 성삼일과 주님 부활 대축일 미사와 전례는 부산평화방송과 유튜브로 생중계한다.

청주교구는 4월 3일 미사 재개를 무기한 연기한다고 공문을 통해 밝혔다. 성유축성미사는 교구청 경당에서 지구장 신부들과 교구청 신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거행하기로 했다.

인천교구도 4월 2일 교구장 제6차 지침을 내고 초중고 개학이 사상 처음으로 온라인 개학으로 전환한 점 등을 고려해 “공동체 미사가 무기한 중단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발행이 중단됐던 인천주보는 4월 12일 주님 부활 대축일자부터 인쇄를 재개하기로 했고, 주님 수난 성지 주일 미사는 교구 청장년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중계하기로 결정했다.

수원교구는 4월 2일 공문을 내고 “교우들이 참여하는 각 본당의 공동체 미사를 무기한 중단하고 본당 및 성지 내 각종 모임과 행사도 중지한다”고 밝혔다. 성삼일 전례와 주님 부활 대축일, 주일 미사는 인터넷 생중계하기로 하고 신자들의 시청을 권고했다.

의정부교구도 4월 3일 “각 본당 신자들과 함께하는 미사는 별도 공지가 있을 때까지 중단하며 각 본당과 기관 행사 및 모임 또한 자제하도록 한다”고 밝혔다. 교구는 부활대축일 미사 전에 시행하기로 예정했던 ‘일괄 고백과 일괄 사죄로 여러 고해자를 화해시키는 예식’은 시행하지 않는다. 대신 ‘전 세계적 질병 확산의 현 상황에서 신자들에게 특별대사를 수여하는 교령’에서 제시한 조건을 이행하며 특별 대사의 은총을 받을 것을 요청했다. 성유축성미사는 주교좌 의정부성당에서 지구장과 교구청 신부들, 그리고 2020년 수품 신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거행된다. 아울러 주님 만찬 성목요일 미사, 주님 수난 성금요일 예식, 주님 부활 대축일 파스카 성야 미사를 유튜브로 생중계 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서울대교구는 4월 2일 공문을 통해 “4월 1일 교구 임시 사제평의회를 비상소집해 미사 무기한 중단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교구 소속 232개 본당 주님 부활 대축일(4월 12일) 미사를 비롯한 성주간 전례에는 평신도들 참여 없이 교구 사제단 일부만 참석하기로 했다. 교구는 가톨릭평화방송TV로 주님 수난 성지 주일(5일), 주님 만찬 성목요일 미사(9일), 주님 수난 예식(10일), 파스카 성야 미사(11일) 등 성주간 전례를 생중계하고 신자들에게 TV와 유튜브 시청을 독려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대구대교구는 4월 1일 “아직도 집회를 통한 감염의 우려가 심각해 계속적으로 미사를 중단하며, 코로나19 사태 추이를 보고 미사 재개에 대해 통보할 것”이라면서 미사 중단 방침을 지속했다. 아울러 ▲주님 만찬 성목요일 미사에서 발 씻김 예식 생략 ▲성금요일 보편 지향 기도에서 병자와 죽은 이들 등을 위해 특별 지향 ▲파스카 성야 빛의 예식에서 행렬 생략 등의 성주간 예식 지침을 전달했다. 교구는 “성삼일 전례 및 주님 부활 대축일 미사를 가톨릭신문사의 도움으로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한다”며 신자들에게 시청을 당부했다.

전주교구도 4월 1일 추가지침을 내고 “코로나19 사태의 조속한 종식을 위해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더 지속해야 한다는 정부 요청을 고려해 교구 사제평의회는 미사 중지 기간을 별도의 공지가 있을 때까지 재연장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이와 함께 주님 수난 성지 주일과 성주간, 주님 부활 대축일 전례와 관련해서는 ▲성지는 본당 신부 개인 미사 때 재량에 따라 축복하고 미사 재개 후 나눠 줄 것 ▲성유 축성 미사는 교구청 경당에서 교구장 주교와 지구장 및 교구청 신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거행하고 축성된 성유는 각 지구별로 분배 ▲주님 수난 성지 주일부터 주님 부활 대축일까지 모든 전례는 교구청 경당에서 교구장 주교 주례로 거행하고 인터넷으로 생중계 등의 방침을 정했다.

한편 군종교구는 2월 24일 “종교행사는 국방부 지침을 준수하고 상황 호전 시까지 교구 내 모든 본당에 교우들과 함께하는 미사를 중단한다”고 발표한 뒤 미사 중단 방침을 유지하고 있다.

박지순 기자 beatles@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