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획/특집

2020 세계교회 전망

최용택 기자
입력일 2019-12-23 수정일 2019-12-24 발행일 2020-01-01 제 3176호 13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남수단·키프로스 등 소외된 이들 곁으로
교황의 평화 향한 노력 올해도 이어질듯
2월 헝가리 사목방문 유력
교황청 구조 개편 교황령 반포 앞둬
아마존 주교시노드 후속 권고 곧 발표
올해부터 ‘로레토의 성모’ 기념일 지내

프란치스코 교황은 고령에도 불구하고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교황은 지난해 파나마 세계청년대회와 아프리카, 아시아 순방을 포함해 7번의 해외 사목방문을 했다. 또 2월에는 성직자 성추문 위기 속에 세계주교회의의장단 회의를 소집했고, 10월에는 범 아마존에 관한 세계주교대의원회의 특별회의를 열었다. 지난해 12월 83번째 생일을 맞이했지만, 교황은 올해도 활동 속도를 늦추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2020년 신년호를 맞아 올해 교황과 세계교회에 어떤 일이 펼쳐질지 전망해 본다.

2019년 2월 23일 프란치스코 교황이 미성년자 보호를 위한 세계주교회의의장단 회의 중 주교들과 함께 참회예식에 참례하고 있다. CNS 자료사진

■ 교황의 사목방문

확정된 것은 없고, 변수도 많지만 교회의 변방을 향한 교황의 발걸음은 올해도 계속될 전망이다. 교황은 교회의 변방, 특히 가난하고 박해받으며 소외된 이들에게 다가가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하며 교회가 이들과 함께 있음을 강조해 왔다.

교황은 지난해 일반알현을 비롯한 다양한 행사를 통해 근시일 내에 남수단과 이라크를 방문하고 싶다는 의지를 보였다. 교황의 안전문제 때문에 아직까지 두 나라에 대한 방문은 결정되지 않았다.

남수단에서는 계속된 내전으로 40만 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다. 교황은 남수단을 방문해 남수단 국민들의 평화와 화해를 위해 기꺼이 일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교황은 지난해 4월 성녀 마르타의 집에서 남수단 정치 지도자들과 함께 피정을 하고 이들의 발에 입맞춤을 해 전 세계에 큰 감동을 줬다. 피정에는 영국성공회의 저스틴 웰비 대주교도 함께 했다. 당시 교황은 “평화가 이룩된 남수단을 웰비 대주교와 함께 방문하고 싶다”고 밝혔다.

만일 남수단의 치안문제가 해결되고 정치적 긴장상태가 완화되면 교황의 남수단 방문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교황은 지난 2015년 내전에 빠져있던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을 당일 일정으로 방문하기도 했다. 특히 지난해 12월 말 남수단의 살바 키르 대통령과 야당 지도자 리엑 마차르가 과도정부를 수립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교황의 남수단 방문은 현실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라크 방문과 관련해서 교황은 지난해 성령 강림 대축일에 열린 일반알현에서 올해 이라크를 방문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황청 국무원 총리 피에트로 파롤린 추기경을 비롯해 지난해 이라크를 방문한 교황청 고위관리들에 따르면, 당시만해도 이라크는 교황이 방문할 수 있을 정도로 안전하지 않았다.

최근에는 상황이 많이 호전됐지만, 지난 10월부터 불거지고 있는 이라크의 반정부 시위가 교황의 이라크 방문을 막는 장애물이 될 수 있다. 이라크 반정부 시위대는 정부의 부패와 질 낮은 공공부문 서비스, 높은 실업율, 이란의 내정간섭에 반대하며 대규모 시위를 지속하고 있다. 현 상황이 계속되면 올해 상반기로 전망되는 교황의 이라크 방문이 어려울 수도 있다.

지난해 초 아르헨티나주교회의는 교황의 고국 방문을 요청했다. 당시 교황은 이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지만, 교황의 아르헨티나 방문은 성사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교황은 지난 11월 태국으로 향하는 비행기에서 모국 방문에 관한 한 기자의 질문에 “아무도 모른다”라고만 답했다. 사실 교황의 아르헨티나 방문은 쉬운 일이 아니다. 주로 정치적 이유 때문이다. 교황의 정치성향 때문에 교황이 아르헨티나를 방문하게 되면 한쪽 정당을 지지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교황은 올해 키프로스와 레바논을 방문할 것으로 보인다. 키프로스의 니코스 아나스타시아데스 대통령은 지난 11월 교황이 독립 60주년을 기념해 키프로스를 방문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유럽에서는 몬테네그로와 헝가리 방문이 유력하다.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는 올 2월 세계성체대회가 열린다. 아시아에서는 동티모르 방문을 예상해 볼 수 있다. 포르투갈 식민지에서 1999년 독립한 동티모르 국민 대부분이 가톨릭 신자다. 이웃한 인도네시아 방문도 예상 가능하다. 교황은 일본 방문 뒤 귀국길에서 중국 방문에 대한 바람을 피력하기도 했다. 하지만, 중국 정부가 종교활동을 제한하고 있는 상황에서 근시일 내에 교황이 중국을 방문할 것이라고 기대하기는 어렵다.

범 아마존에 관한 세계주교대의원회의가 진행 중이던 2019년 10월 17일 아마존 원주민들이 예수회 총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CNS 자료사진

■ 분주한 세계교회

해외 사목방문 외에도 교황은 바티칸에서 해야 할 일이 많다. 교황은 즉위 직후부터 교황청 개혁을 위해 노력해 왔다. 그동안 보편교회에 봉사하는 교황청을 만들기 위해 지난한 노력을 기울인 교황은 올해 그 결실을 맺을 전망이다. 바로 교황청 구조를 개편하는 교황령 「복음을 선포하여라」(Praedicate Evangelium) 반포가 목전에 있기 때문이다. 또 교황은 지난해 10월 열린 아마존 주교시노드 후속 권고를 3월 안에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홀로코스트에 대한 침묵으로 비판을 받은 비오 12세 교황에 관한 자료 공개는 역사적인 사건이 될 전망이다. 그동안 선종한 교황의 문서를 공개하기까지 70년을 기다리는 것이 관례였다. 이에 따르면 1939~1958년 재위한 비오 12세 교황의 문서는 2028년이 돼야 공개된다. 많은 학자들이 비오 12세 교황의 침묵을 비난했지만, 오는 3월 공개되는 관련 문서에는 비오 12세 교황이 히틀러로부터 수많은 유다인을 구했다는 증거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교황은 또 계속해서 성직자 성추문 피해자들을 만나 위로할 전망이다. 교황은 이들 피해자들을 만나 성추문의 본질을 이해하고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특히 교황은 지난 12월 성직자 성범죄에 적용되는 ‘교황비밀(Pontifical Secret)’ 제도를 폐지했다. 이로써 가해 성직자들의 본국에 교황청 관련 자료들을 이첩하거나 제공하는데 제약이 사라짐에 따라, 성범죄 진상조사와 처벌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교황은 전 세계 각 교구에 5월까지 성직자 성추문과 관련해 피해를 고발할 수 있는 공식 접수창구를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오는 5월 14일에는 전 세계 지도자들과 젊은이들이 참여한 가운데 프란치스코 교황이 주창한 ‘글로벌 교육 연맹 재창조’(Reinventing the Global Educational Alliance)가 결성된다. 교황은 오늘날의 급속한 과학기술 발전과 컴퓨터화로 교육 평가의 기준이 사라졌으며, 이 때문에 광범위한 교육 연맹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교황청 교육성에 따르면 이 행사는 교황의 회칙 「찬미받으소서」 반포 5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열린다.

성모 신심이 깊은 프란치스코 교황은 교황직을 시작하면서 로마 성모대성당의 성모 이콘을 찾았다. 또 해외 사목방문 전후로 성모대성당을 찾는 것으로 유명하다. 성모 신심이 두터운 교황의 제안에 따라 세계교회는 올해부터 또 하나의 성모 축일을 기념한다. 바로 12월 10일 로레토의 성모 기념일이다. 교황은 지난 2018년 교회의 어머니이신 동정 마리아 기념일을 추가하기도 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2019년 3월 25일 로레토 성모 순례지에서 주님 탄생 예고 대축일 미사를 주례하고 있다. CNS 자료사진

최용택 기자 johnchoi@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