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획/특집

[가톨릭신문 수원교구판 창간 12주년 기념] 교구장 이용훈 주교 인터뷰

이주연 기자
입력일 2019-10-22 수정일 2019-10-23 발행일 2019-10-27 제 3167호 10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교구판 발행은 ‘축복’… 수원교구 소통에 큰 힘이 됩니다”
세상 복음화 위해서는 신앙인이 먼저 달라져야 합니다
한국교회 언론 최초로 교구판 발행 
교구 사목방향 맞게 홍보활동 도와 다양한 소식 전해 교구민도 호의적
복음화 도구로 신앙인 미담 등 전하길
-청년사목, 변화가 필요…소속 본당 중심 활동은 ‘한계’, 특성화된 ‘거점본당’으로 이끌어야
-생명 문화 위해서…반생명적 활동에 발길 끊고 미혼모시설·입양 등에 관심 가져야
-한반도 평화를 꿈꾸며…세상에 평화 나누는 것이 우리 사명, 남북한 교류 위해 기도로 힘 보태야

“특화된 내용으로 교구민들에게 더 가까이.”

2007년 10월 28일 ‘가톨릭신문 수원교구’의 창간 일성(一聲)이었다. 한국교회 최초로 시도된 교회 신문의 교구판 발행은 교회 신문이 한 교구의 사목과 복음화 여정에 구체적으로 함께하는 시도로 큰 주목을 받았다. 이제 ‘가톨릭신문 수원교구’는 열두 살의 나이에 맞갖게 수원교구의 고유한 사목 및 선교 요구에 부응하는 홍보 도구로서, 또 교회 언론 활동의 새 영역으로 자리매김했다.

본지는 수원교구판 창간 12주년을 맞아 수원교구장 이용훈 주교 특별 인터뷰를 마련했다. 10월 4일 오전 10시 교구청 집무실에서 열린 인터뷰에서 이용훈 주교는 “가톨릭신문이 교회의 가르침과 신앙의 활기, 희망을 나눠주며 신앙인으로서 성숙할 수 있는 유익한 역할을 맡고 있다”며 “중요한 복음화의 도구로서 세상을 비추고 맛을 내는 빛과 소금의 몫을 더 충실히 수행하는 데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이 주교는 아울러 이 자리를 통해 교구가 ‘새로운 방법, 새로운 선교’ 사목 방식으로 주력하고 있는 ‘통합사목’과 대리구제 개편 등 교구 사안을 비롯한 젊은이, 생명, 한반도 복음화 주제 등에 관해 소신을 피력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수원교구장 이용훈 주교는 ‘가톨릭신문 수원교구’ 창간 12주년 특별 인터뷰를 통해 “가톨릭신문이 교회의 가르침과 신앙의 활기, 희망을 나눠주며 신앙인으로서 성숙할 수 있는 유익한 역할을 맡고 있다”고 전했다.

-수원교구와 함께하는 ‘가톨릭신문 수원교구’가 창간 12돌을 맞았습니다. 창간 때부터 애정 어린 시선으로 지켜봐 주시고 애독자로 늘 함께하고 계십니다. 교구장으로서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전임 교구장이신 최덕기 주교님 시절부터 수원교구의 다양한 소식을 실을 수 있는 매체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꼈고, 실제로 교구에서는 여러 방법을 찾고 시도했습니다. 결국 가톨릭신문의 협조로 ‘가톨릭신문 수원교구’를 시작하게 된 것은 큰 축복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세로 보면 수원교구가 한국교회에서 두 번째로 큰 교구이기에 행사나 소식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가톨릭신문 수원교구’는 교구 소식을 교구민들에게 풍요롭게 전달할 수 있기에 교구민의 큰 공감대를 얻고 있습니다. 또 신문을 통해 소통의 부족을 많이 해소하고 있다고 봅니다.

10년의 세월을 넘어 교회가 가르치는 완벽한 숫자 12주년을 맞았습니다. 그간 여러 어려움도 많았을 상황에서 역대 가톨릭신문 사장 신부님들을 비롯한 신문 발행을 위해 수고해주시는 관계자들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교회 언론의 역할이라는 면에서 ‘가톨릭신문 수원교구’는 새로운 가능성을 부여한 시도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주교님께서 생각하시는 교회 언론의 기능과 역할은 어떤 것입니까.

▲요즘 언론이 비판과 여론 형성에 매몰돼 있고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는 국민들 불만이 큽니다. 개인적으로 폐쇄적인 시각에 머물지 않기 위해 매일 보수, 진보 성향 신문을 비교하며 읽는데, 사건에 대한 시각과 논조가 너무 다릅니다. 국민과 나라의 통합을 지향하지 않고 분열과 대립을 조장하는 측면이 많습니다. 독기 서린 뉴스, 날 선 이야기들이 가득합니다. 참 뉴스는 없고 무책임한 집단적 개인적 이익을 얻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가짜뉴스도 결국 센세이셔널리즘을 통한 이윤 추구 결과로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봅니다. 언론은 비판 기능을 넘어서 세상의 희망을 알리는 일에 힘을 쏟아야 합니다.

교회 언론은 건전한 비판, 성찰과 함께 사회적 가르침에 따라서 정부나 사회가 바른 분별력을 갖지 못할 때 준엄하고 단호하게 얘기해야 합니다. 그리고 푸근함과 따듯함을 선사해야 합니다. 빛과 소금처럼 자신을 감추면서 충실히 제 역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신앙인의 미담, 보람 등을 비롯해 세상에 희망을 품고 나누는 사람들 모습을 조금 더 드러내 주었으면 합니다.

-지난해부터 교구장 사목교서 ‘새로운 방법, 새로운 선교’에 따른 복음화 활동에 집중하시면서 특별히 ‘통합사목’을 그 새로운 방법으로 강조하고 계십니다. 교령 ‘새로운 제도’ 반포와 함께 수원교구에 2개 대리구제가 실시된 지 1년여가 지났습니다. 이에 대한 소회를 듣고 싶습니다.

▲대형화된 교구와 본당은 세속화와 익명화, 종교적 무관심으로 인한 냉담교우 증가 등 여러 도전에 직면하게 됐습니다. 이런 세태는 과거의 사목 방법이 아닌 새로운 방법에 대한 모색을 필요로 했습니다.

통합사목은 구성원의 유기적 협력을 전제로 합니다. 하느님 나라 구현을 위한 신앙공동체의 유기적 연대와 소통, 재활과 성장 등이 그 핵심 개념입니다. 그러니까 성별·연령별·계층별·지역별·신심 단체별 등으로 진행하던 분산적 사목에서 유기적 협력 사목으로 이동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교회 조직이나 제도를 유지하면서도 본당과 본당, 본당과 지구, 본당과 대리구 사이의 영적 자산을 교류하고, 신자 구성원 사이의 유기적인 소통을 원활히 하는 가운데 영성적·통합적인 협력이 교구 성장을 이루게 한다는 것입니다.

사목은 기본적으로 강생하신 예수님 모습을 따라 사람 중심이어야 합니다. 강생은 현대에 소통이라는 의미로 재해석 됩니다. 하느님께서 사람과 소통하시는 것처럼, 교회도 하느님 백성들과 소통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그런 차원에서 대리구제는 직접적인 소통을 더 강화하기 위해 시작된 것입니다. 단순히 가까워지고 만나서 이야기하고 듣는 것만이 아니라 사목의 기획과 실현 단계에서 통합적으로 이뤄지는 것입니다.

2010년 수원교구 ME 가족모임. 가톨릭신문 자료사진

2015년 설립 40주년을 맞은 수원교구 화성 정남성당을 찾아 신자들과 인사를 나누는 이용훈 주교. 가톨릭신문 자료사진

2017년 수원교구 예비신학생 피정. 가톨릭신문 자료사진

-대리구제의 정착을 위해 좀 더 보완되고 강화돼야 할 부분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대리구 개편은 계속 진행 중입니다. 새 대리구제는 이전 대리구제와 연속선상에 있지만, 여전히 사제단과 교구민의 의식 전환을 요청합니다.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여러 계층의 의견을 수렴하면서 체제를 조정하고 있습니다. 개편된 대리구제에서는 주교들이 고유한 권한을 행사하며 사제들과 신자들에게 가까이 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대리구장 주교들은 해당 대리구에 속한 지구장들과의 만남을 통해 1·2 대리구에 속한 국장 사제들과 지구장 사제들이 함께 모여 교구 사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있습니다. 지난 1년간 대리구장 주교들이 수고가 많았습니다. 두 대리구의 구체적인 사목 실천에는 차이가 있지만, 긍정적으로 봅니다. 각 대리구의 특색 있는 측면은 나름대로 장점이 될 것입니다. 또 신설된 사목연구소를 통해 대리구제의 실현을 위한 이론적인 작업을 이뤄가고 있습니다. 문서 점검, 보고를 듣는 사목 방문을 지양하고 직접 본당 일선에서 신부님들과 봉사자 그리고 신자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완전한 제도는 없습니다. 우리 대리구제도 완성을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시대적 환경과 함께 구성원들인 신자들 생활환경도 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하나의 완결된 제도를 만들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지만 신자 공동체의 간절한 호소를 잘 듣고 응답하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주교들, 교구청과 대리구청 사제들, 각 위원회 사제들, 본당과 기관의 사제들이 혼연일체가 되어 백성의 소리를 겸허하게 듣는 자세를 가져야 할 것입니다.

-교회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젊은이 문제에 대한 관심이 큽니다. 교구장님께서는 사목교서에서 젊은이들을 사목하는 방식에 대해 제언하시며 전통적인 방법에서 벗어날 것을 언급하셨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젊은이들에게 다가가야 할까요.

▲저출산과 노령화로 신앙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있고 본당에 나오는 청소년 수가 급감하고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 과거처럼 본당 중심 청년 사목을 펼치기에는 애로가 큽니다. 청소년사목은 소속 본당에 한정되지 않고 속인적인 단체를 만들어 활성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리구제에서 지구 중심 사목을 강조하는 이유입니다. 한 지구에는 7~10개 본당이 있으니 힘을 모을 수 있습니다. 청년들이 자신의 본당에만 머물지 않고, 특성화된 본당 중심으로 활동을 하거나 사도직 단체를 중심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인도해야 합니다.

-교구 평신도사도직협의회가 올해 50주년을 맞았습니다. 물질주의와 이기주의가 범람하는 세상 흐름 안에서 그리스도의 향기가 되어야 하는 평신도 소명과 역할은 더 중요해지는 것 같습니다.

▲평신도의 복음화 활동을 통해서 세상 복음화는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제2차 바티칸공의회는 교회가 ‘세상의 성사’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세상의 온갖 자연, 인류를 성스럽게 만드는 역할과 몫을 교회가 앞장서 수행해야 합니다. 누구든지 없는 것을 주지 못합니다. 평신도들이 복음화되어야 하는 이유가 여기서 밝혀지고 있습니다. 평신도의 복음화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세상 복음화는 애당초 불가능합니다. 그리스도인이면 누구나 복음의 가치를 이해하며 그 가치를 전파할 사명을 지닙니다. 신앙인의 정신과 행위가 여타 비신앙인과 똑같다면 비웃음거리가 될 것입니다. 신앙인이 세상 가치관에 열광하며 휩쓸린다면 우리 신앙은 매우 위선적이고 허구적인 상태에 머물게 될 것입니다.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사는 마음을 닮을 때 참된 복음화는 활성화될 것입니다.

수원교구장 이용훈 주교가 올해로 창간 12주년을 맞은 ‘가톨릭신문 수원교구’를 읽고 있다. 사진 최용택 기자 johnchoi@catimes.kr

-주교회의 생명윤리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계십니다. 우리 사회 안에 만연한 생명경시 현상에 우려가 많으실 것 같습니다. 사랑과 생명의 문화를 회복하기 위해 신자들이 삶 안에서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부분은 무엇입니까.

▲지난 4월 11일 헌법재판소는 낙태죄가 임산부의 자기 결정권을 침해한다며 낙태죄 처벌 조항에 대해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린 바 있습니다. 내년 12월 31일까지 법 조항을 개정하도록 했고, 법안 논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교회 역시 입법 과정에 저희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앞으로 생명을 수호하는 길이 쉽지 않으리라 예상됩니다. 이런 시대적 상황에 직면하여 그리스도인들은 죽음의 문화에 저항하며 올바른 식별력을 지녀야 합니다. 죽음의 문화의 위협에 직면하여 교회는 인간 생명은 첫 시작부터 마지막 순간까지 침해할 수 없음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신앙인들은 모든 권리의 토대인 생명권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일체의 시도와 법과 제도에 협력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생명 자체이신 주님의 복음을 전하고 생명에 봉사하도록 부르심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낙태하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에서 그치지 말고, 낙태하는 이들이나 낙태 결정에 관계된 이들의 고통스럽고 절박한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애정 어린 실천적 차원의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우리 신앙 안에서 생명을 살리고 생명 문화를 이루는 핵심적 개념은 십자가라고 생각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희생과 십자가의 죽음을 통해 우리를 생명과 구원의 길로 인도하셨습니다. 그리스도를 따라 정말 어렵고 힘든 가운데에서도 생명을 선택하고 살리는 일에 헌신하는 분들과 생명을 살리는 법과 제도를 만들고 죽음의 문화가 지배하는 이 세상에서 생명문화를 이루고자 노력하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미혼모 시설, 입양의 활성화, 진정한 성교육에도 구체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남북 관계와 북미 관계의 변화 속에서 한반도 평화와 복음화를 위해 교회가 맡아야 할 역할과 노력에 대해 의견을 들려주십시오.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 연설에서 마하트마 간디의 표현을 인용해 ‘평화가 길이다’고 했는데 다른 무엇을 통해 평화를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평화를 통해서만 평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 평화의 길로 함께 손잡고 나가야 합니다. 평화는 다른 사람들이 도착하는 종착역이 아니라, 우리가 도착할 때 가능한 것입니다. 매 미사에서 평화의 인사를 나누는 것은 그것이 교회의 지상 명령이기 때문입니다. 미사 절정의 순간에 주님의 기도를 하고 영성체로 바로 이어지지 않고 평화의 인사를 나누고 있습니다. 이는 교회가 백성들을 평화의 길로 파견하려는 절실한 목적을 위해서입니다. 우리가 복음화되었다는 것은 세상에 평화를 나누는 사명을 수행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지역적 사회의 평화만이 아니라, 우리 민족과 남북한 평화, 나아가 아시아 및 세계 평화를 지향하는 것입니다.

복잡하게 얽혀있는 남북관계 안에서 교회는 한반도 평화와 복음화를 위해 끊임없이 기도하면서 교류와 협력이 잘 이뤄질 수 있도록 마음을 모아야 할 것입니다.

-‘가톨릭신문 수원교구’ 창간 12주년을 맞아 교구민들에게 들려주고 싶으신 말씀 부탁드립니다.

▲‘가톨릭신문 수원교구’가 소통의 장으로서 알차게 성장할 수 있도록 기도와 관심 보내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특별히 단순한 독자가 아니라, ‘함께 만들어 간다’는 주인의식을 가지셨으면 합니다.

이주연 기자 miki@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