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정신철 주교, 105차 이민의 날 담화 발표

박민규 기자
입력일 2019-09-24 수정일 2019-09-24 발행일 2019-09-29 제 3163호 2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연민으로 이주민·난민과 연대하자”
주교회의 국내이주사목위원회 위원장 정신철 주교는 9월 29일 제105차 이민의 날을 맞아 담화를 발표하고 이주민과 난민에 대해 책임감과 연대, 연민을 가지고 더불어 살아갈 것을 강조했다.

정 주교는 담화에서 헤로데의 박해를 피해 이집트로 떠나야만 했던 예수님의 가정도 난민이었다는 사실을 드러내며 “예수님의 성가정을 떠올리면 우리 주변에서 도움을 요청하는 이주민과 난민에게 더 깊은 이해와 애정을 가질 수 있게 되고, 이것이 바로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알려주신 사랑”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프란치스코 교황이 제시한 이주민과 난민에 대한 네 가지 기본 실천방안인 ‘환대하기, 보호하기, 증진하기, 통합하기’를 늘 마음에 새겨 실천하자고 촉구했다.

또한 “이주민과 난민의 문제는 더 이상 몇몇 국가나 사회의 문제가 아닌, 인류 공통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정 주교는 인류 공통의 문제인 이주민과 난민에 대해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맡기신 사랑의 소명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라며 “먼저 나서서 이주민과 난민을 돕고, 그들을 위해 소리치고 행동하며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어 십자가를 통해 보여 준 완전하고 아름다운 예수님의 연민을 언급하며, “예수님이 가지셨던 연민의 마음으로 이주민, 난민들과 연대하자”고 당부했다.

박민규 기자 pmink@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