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인터뷰 / 생명의 집 원장 김소영 수녀

이주연 기자
입력일 2019-09-03 수정일 2019-09-04 발행일 2019-09-08 제 3161호 2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하느님 생명 품은 이들, 색안경 쓰고 보지 마세요”
가정의 가치 살도록 돕는 교회의 구체적 노력 강조

“가정의 중요성을 느낍니다. 사회도 교회도 가정이 중요하다고 얘기는 하지만, 해체되지 않도록 그 가치를 삶으로 살아낼 수 있도록 하는 구체적인 노력을 더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혼율이 높은 시대 흐름만을 탓하기에는 대안이 절실합니다.”

생명의 집 원장 김소영 수녀(수원 성 빈센트 드 뽈 자비의 수녀회)는 2014년부터 생명의 집에서 소임을 맡고 있다. 사무국장을 지내다 지난 2017년부터 원장을 맡았다. 1년에 25~30명 정도 입소한다고 볼 때 그간 200명 가까운 미혼모들을 만났다.

김 수녀는 “그들의 99%가 해체 가정이나 결손 가정 출신”이라며 “상담을 하며 미혼모들 이야기를 듣다 보면 집을 뛰쳐나올 수밖에 없을 만큼 절박했던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가장 나이가 어렸던 경우는 13세였다.

그는 곧 입소 예정인 한 청소년의 얘기를 들려줬다. 19세인 이 임산부는 부모의 낙태 강요에 ‘낙태했다’고 둘러대고 생명의 집을 찾는 사례다. “내 아이니까, 낳아서 책임지고 싶다”는 소신을 보였다고 한다.

“그런 생각을 부모들이, 어른들이 가져야 할 것 같다”고 말한 김 수녀는 “내 아이가 사고를 쳤을 때 가정 안에서 부모가 끌어안아 줄 수 있는 그런 의식이 필요한 것 같다”고 밝혔다.

“미사 참례를 위해 배가 불러 있는 미혼모들과 함께 성당을 가면 쳐다보는 시선 속에서 따가움을 느낍니다. 교회 안에서 만이라도 편견이 없어야 할 것 같습니다. ‘하느님의 생명을 품었다’고 생각하시고 색안경을 쓰고 보지 않았으면 합니다.”

아이만 두고 야반도주를 하거나 알코올 중독 치료를 마친 하루 만에 술을 먹고 전화해서 험담을 퍼붓기도 하는 등 김 수녀를 힘들게 한 경우도 많다.

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곳을 찾는 이들은 ‘생명을 지키려는’ 사람들이고, 그런 양심 속에 언젠가 변화의 싹이 틀 것이라는 믿음이 있다”고 했다.

“후원과 자원봉사도 필요하지만, 퀼트, 종이공예, 심리 치료 등 ‘재능기부’의 손길도 기다린다”는 김 수녀. “‘생명’의 가치를 강조하는데, 생명을 잘 간직하고 보호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이 기쁨이고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주연 기자 miki@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