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H

서울대교구 청소년국, 제3차 청소년사목 심포지엄

박민규 기자
입력일 2019-06-03 수정일 2019-06-04 발행일 2019-06-09 제 3148호 19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학교 밖 청소년에 관심을… 방황하는 청소년에 다가가야
거리 청소년 위한 ‘아웃리치’ 주제

5월 28일 오후 2시 서울 주교좌명동대성당 꼬스트홀에서 열린 제3차 청소년사목 심포지엄 질의응답 시간에 더불어민주당 이종걸(왼쪽 세 번째) 국회의원이 질의에 응답하고 있다.

“청소년증을 제출해도 학생증이 없어 청소년으로 인정받지 못합니다.”

청소년은 교회와 사회의 현재이자 미래라고 하지만 학교 밖 청소년들이 처한 현실은 암담하다.

서울대교구 청소년국(국장 김성훈 신부)은 5월 28일 오후 2시 서울 주교좌명동대성당 꼬스트홀에서 제3차 청소년사목 심포지엄을 열었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청소년 아웃리치’를 주제로 학교 밖 청소년들이 처한 현실을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아웃리치’(Outreach)는 현장으로 나가 가출, 거리배회 청소년을 조기에 발견해 가정 복귀를 돕거나 청소년들이 유해환경에 빠져들지 않고 안전한 생활을 유지하면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도록 지원하는 활동을 말한다.

기조강연에 나선 여성가족부 학교 밖 청소년지원과 이일현 서기관은 ‘2018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학교 밖 청소년 중 60.5%가 고등학교 때 학업을 중단했고, 중단 사유로 학교 다니는 게 의미 없다는 응답이 39.4%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이 서기관은 “학교를 다니는 자체가 의미 없다는 응답이 가장 많이 나왔다는 것은 우리나라 교육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학교 밖 청소년 2명 중 1명 이상(51.9%)은 근로경험이 있으며, 이 중 32.8%는 부당한 경험을 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이 서기관은 “근로계약 시 학교 밖 청소년들이 청소년증을 제출해도 고용주가 학생증을 요구해 피해를 받고 있다”며 “근로권익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학교를 그만둔 후 겪는 가장 큰 어려움으로는 39.5%가 주변으로부터 받는 편견·선입견·무시를 꼽았는데 이들은 학교를 다니지 않을 뿐이지 미래의 재목들이다”며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관심을 가져달라고 호소했다.

발제를 맡은 더불어민주당 이종걸(그레고리오) 국회의원은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국회의 입법 방향을 설명했다.

여성가족부가 2014년 5월에 제정한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에서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상담, 교육, 직업체험 및 취업과 자립을 지원하도록 하고 있다. 이 의원은 학교 밖 청소년 지원제도가 2015년 5월부터 시행돼 다양한 정책적 효과를 보고 있다고 전하는 한편 “예산상의 한계로 전문 인력 확보가 어려운 실정”이라고 밝혔다. 서울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김태한 전문위원 역시 학교 밖 청소년 전문가 양성 및 인력보유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서울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센터장 백승준 신부(살레시오회)는 학교 밖 청소년들과 함께 살며 체험한 바를 교회의 입장에서 접근했다. 백 신부는 “이들이 교회에 나와야 하는 이유를 생각하지 말고 무조건적인 관심과 사랑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학교 밖 청소년들에 대한 진단과 분석은 결국 그들과 함께 살아가기 위한 준비 단계로 볼 수 있다.

관악구 청소년지원센터 최윤정 꿈드림센터장은 대안학교와 거주시설, 아웃리치, 자립장, 상담 시설, 학교 밖 청소년 지원기관 등 관악구 내 학교 밖 청소년 지원기관의 현황을 설명하며, 각자 살아가는 지역 안에서 방황하는 청소년들에게 먼저 다가갈 것을 제안했다.

박민규 기자 pmink@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