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

[세상살이 신앙살이] (471) 괜한 오기(하)

강석진 신부(한국순교복자성직수도회)
입력일 2019-01-29 수정일 2019-01-29 발행일 2019-02-03 제 3131호 17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병원을 나온 후, 나는 지하철역으로 가면서, 후배 신부님에게 전화를 걸었습니다. 그러자 조금은 걱정 어린 목소리로 전화를 받은 후배 신부님은 물었습니다.

“강 신부님, 병원에서 뭐래요?”

우선 아픈 연기가 좀 더 필요했던 나는 낮고 작은 목소리로, “응, 오늘 오전에 뇌 촬영까지 했어. 휴…. 가서 이야기 해 줄게. 암튼 아프니까 다행이다.”

“아이, 그런 말 하지 마요. 그리고 조심해서 오세요. 아차, 점심은 어떻게 하셨어요?”

“응, 아침은 금식을 했고, 이제 진료가 막 끝나서 점심을 먹기는 먹어야 할 텐데…. 기운이 없네. 어디 아무 식당에 들어가서 혼자 먹어야지.”

“아니에요. 오늘 점심은 저랑 같이 먹어요. 제가 기다릴게요.”

“아냐, 여기서 지하철 타고 가면 1시간 이상이나 걸릴 텐데. 내 걱정 말고 점심 먹어.”

“아뇨, 기다릴 수 있어요. 강 신부님이 많이 편찮으신데, 제가 당연히 기다려야죠!”

“그래? 그럼, 고맙다. 기다리고 있으면, 부지런히 지하철 타고 가 볼게. 음, 혜화역 4번 출구에서 1시간 후에 만나자꾸나.”

“예. 좋아요. 많이 어지러우실 텐데 괜찮으시겠어요? 암튼 기다리고 있을게요.”

나는 속으로 ‘푸하하하. 딱 걸렸네. 만나면 좀 더 아픈 척을 해야겠다.’ 그리고 지하철 타고 서울로 가면서 큰 병이 아님에 감사드리며 묵주기도를 바쳤습니다. 그러다 꾸벅 꾸벅…. 빛의 신비를 몇 수십 단을 한 것 같기도 하고, 안 한 것 같기도 하고.

우리는 혜화역에서 만났습니다. 정말 아침과 점심을 안 먹었더니 힘들기는 했습니다. 그래서 근처 만둣국 집에서 점심을 먹는데, 후배 신부님은 검사 결과가 너무나 궁금한 눈치였습니다. 식사 후, 찻집에서 차를 마시면서 내가 먼저 말했습니다.

“검사 결과가 뇌 질환으로 갈 수 있는 병이래.”

“뇌 질환이라고요? 이런…. 병명은 뭐래요?”

“응, 병명이 말이야…, 음…, 이석증이래.”

갑자가 후배 신부님이 안도의 한 숨과 더불어, 약간은 화가 난 목소리로, “아이! 얼마나 걱정을 했는데…. 이석증, 그거 저도 아파 봤어요. 이그….”

“야, 진짜, 의사 선생님이 뇌 질환으로 갈 수 있는 병이라고 했는데! 헤헤헤.”

그 후로 3주 동안, 새벽 5시에 일어나 혼자 미사 드리고 길고 긴, 멀고 먼 종합 병원까지 가야만했습니다. 이석증! 수도원 근처에 있는 이비인후과에서도 꾸준히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병인데, 괜한 오기로 큰 병원에서 아프다는 진단을 받아야겠다는 마음에…, 정말이지, 왕복 4시간 되는 종합 병원을 다녔습니다.

비록 오기가 발동해서 결국은 멀고 먼 종합 병원을 다녔지만, 병원을 다니는 동안 새벽 시간, 가족의 생계를 책임 진 이들이 대중교통을 통해 멀고 긴 거리를 일상처럼 다니는 분들이 참 많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평소 새벽 시간에 대중교통을 타본 적이 거의 없는 우리네 삶. 정말이지 오랜 만에 새벽 시간, 대중교통을 통해서 힘든 세상을 살아가는 분들의 치열한 삶을 곁눈질을 통해 볼 수 있었습니다.

문득, 이 세상이 이석증을 앓은 듯 어지러운 삶 속에서 가족에 대한 사랑 때문에 마음의 중심을 잡고 억척스레 살아가는 분들의 삶을 보면서, 평온하기만 한 나의 삶을 반성해 보았습니다. 괜한 오기로 인해 결국 몇 차례 병원을 다니는 동안, 이석증도 치료하고, 형제애를 깨달으며, 세상 사람들의 삶도 보면서, 육체와 정신이 함께 치유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강석진 신부(한국순교복자성직수도회)